[아웃소싱타임스 기획] 긱(gig) 이코노미 시대, 아웃소싱 산업의 미래 모습은 어떻게 될까?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긱(gig) 이코노미 시대, 아웃소싱 산업의 미래 모습은 어떻게 될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0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긱 경제시대, 새로운 아웃소싱 시장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기존 방식을 넘어서 새로운 방식의 아웃소싱 개발해야
긱 이코노미의 도래는 전 세계적인 경제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아웃소싱 산업은 앞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변하게 될까?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긱(gig) 이코노미 또는 긱 경제는 '기업들이 정규직 보다 필요에 따라 계약직 혹은 임시직으로 사람을 고용하는 경향이 커지는 경제'를 일컫는 말이다. 

긱(gig)은 일시적인 일을 뜻하며, 1920년대 미국 재즈클럽에서 단기적으로 섭외한 연주자를 ‘긱’이라고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기존의 노동시장은 기업이 직원들과 정식 계약을 맺고, 채용된 직원들을 이용하여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였다면, 긱 경제에서는 기업이 그때 그때 발생하는 수요에 따라 단기적으로 계약을 맺는다.

처음에는 긱(gig)이라는 단어가 프리랜서, 1인 자영업자를 뜻하는 단어로 이용되었으나, 최근 온디맨드 경제(기업이 수요자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경제)가 등장하면서 그 의미가 확장되었으며, 2015년에 맥킨지 컨설팅사에서는 ‘디지털 장터에서 거래되는 기간제 근로’라고 정의한 바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긱 이코노미의 도래는 전 세계적인 경제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 핀테크,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 발전은 일자리의 상실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아웃소싱 산업은 앞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을까?

■AI와 로봇 기술 발전
기술의 발전은 항상 두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기존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요소로 작용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 최근 A제조업체의 사례는 이러한 기술 발전의 복잡한 영향을 잘 보여준다.

A제조업체는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 기술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기존의 수작업에 의존하던 여러 생산 과정은 AI 알고리즘과 자동화 장비의 도입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생산량은 크게 증가했으나 반대로 기존의 일자리는 줄어들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아웃소싱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AI의 도입과 운영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조업체는 AI 알고리즘의 개발, 튜닝, 그리고 유지보수를 위한 전문가들을 직접 고용하기보다는 이러한 업무를 아웃소싱하기 시작했다. 특히 AI 알고리즘을 튜닝하고 최적화하는 준전문가들에 대한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로써 근로자파견, 헤드헌팅, 채용대행 등의 아웃소싱 방법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는 기술의 발전이 단순히 기존의 일자리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제조업체의 결정은 단순히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었다. 아웃소싱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기업 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가상현실과 사물인터넷 활용
아웃소싱 산업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에 근본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기술적인 혁신이 요구되는 부분에서 그 효용성이 크게 드러난다. '직방'을 비롯한 부동산 플랫폼 회사들의 'VR 서비스' 도입은 이러한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다.

최근의 가상현실(VR) 기술은 현실적인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분야에서는 집을 구매하거나 임대하려는 고객들에게 현장 방문 없이도 집의 내부를 자세히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직방과 같은 부동산 플랫폼 회사들은 이러한 VR 기술의 활용을 위해 내부적인 전문가를 보유하기보다는 VR 콘텐츠 제작의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들을 아웃소싱하기 시작했다. 헤드헌팅 및 근로자파견 등의 방법으로 VR 콘텐츠 제작 전문가들과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현실적이고 다양한 집 둘러보기 경험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서비스 도입으로 고객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원하는 집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부동산 중개인들도 VR을 통해 집을 표현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게 되었다.

결국 VR 기술 도입과 아웃소싱의 결합은 부동산 플랫폼 회사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에게는 보다 나은 서비스 경험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는 아웃소싱 산업이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될 수 있다.

■핀테크 성장
아웃소싱 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 눈에 띄는 분야 중 하나는 '핀테크'이다. 블록페이(BlockPay)는 이 중심에서 주목받는 스타트업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금융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블록페이는 초기에 특정한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가나 리소스가 부족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블록체인 분야의 전문가들을 아웃소싱하기로 결정했다. HR과 헤드헌팅 회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의 권위자들과 협업할 기회를 얻었으며, 이를 통해 기존 금융 서비스보다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다.

이렇게 개발된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국내외의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면서 블록페이는 국경을 넘어서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도급과 근로자 파견 등의 아웃소싱 방식을 통해 빠르게 국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는 것이 블록페이의 성장 비결이었다.

결국 블록페이는 아웃소싱의 힘을 빌려 기업의 비즈니스 확장과 혁신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것은 아웃소싱 산업이 현대 기업들에게 가져다 주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로 남게 되었다.

■사물 인터넷 확산
스마트 홈이란 집 안의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이 상호 연결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집을 말한다. 이러한 스마트 홈의 핵심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다. '스마트홈솔루션'은 이러한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집 전체를 연결하여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생활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스마트홈솔루션의 시스템은 집의 조명, 난방, 가전기기, 보안 시스템 등 다양한 기기를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출근하기 전에 집의 모든 조명을 한 번에 끄거나 출퇴근 시간에 맞춰 난방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불어 집 안의 보안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집 안의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각종 센서들로부터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경보를 전달한다.

이러한 복잡하고 첨단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IoT 기술의 깊은 이해와 전문성이 필요하다. '스마트홈솔루션' 회사들은 이러한 전문성을 내부적으로 보유하기보다는 IoT 분야의 전문가들을 아웃소싱하고 있다. 도급, 근로자파견, 헤드헌팅 등의 방식을 통해 전문회사들과 협력하며 시스템의 개발과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아웃소싱을 통한 전문가들의 지원은 '스마트홈솔루션' 회사들에게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기술 발전의 속도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스마트 홈 시장의 빠른 성장과 변화 속에서 기업에게 더욱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로 작용하고 있다.

■프리랜서 아웃소싱의 혁신: '숨고', '텔런트뱅크', '위시켓' 등
프리랜서 경제는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고정적인 직장보다 유연한 작업 환경과 다양한 프로젝트의 경험을 원하는 전문가들이 프리랜서로서의 경로를 선택하는 추세다. '숨고', '텔런트뱅크', '위시켓' 등의 플랫폼들은 이러한 프리랜서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 숨고: 숨고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기업, 개인 간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자인, 프로그래밍,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를 찾을 수 있으며, 그들의 포트폴리오와 리뷰를 확인하여 원하는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다. 숨고의 플랫폼은 투명한 가격 제시와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통해 양측 모두에게 신뢰감을 제공한다.

  2. 텔런트뱅크: 텔런트뱅크는 주로 재취업과 HR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중점을 둔 플랫폼이다. 기업들은 텔런트뱅크를 통해 HR 기반의 아웃소싱 인력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전문가들도 자신의 전문성에 맞는 프로젝트를 찾아 진행할 수 있다.

  3. 위시켓: 위시켓은 기업들이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리랜서들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IT, 디자인, 개발, 콘텐츠 작성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위시켓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며 일을 찾는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프리랜서 경제의 성장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기업들에게도 효율적인 아웃소싱의 기회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복잡한 채용 과정 없이 필요한 전문가를 짧은 시간 내에 찾을 수 있으며 프리랜서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아웃소싱 산업에 있어서 HR, 도급, 근로자파견, 헤드헌팅 등의 회사에서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글로벌 아웃소싱 네트워크의 활성화: 긱 이코노미의 성장과 그 파급 효과
긱 이코노미는 전통적인 고용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이코노미는 일시적이거나 프로젝트 기반의 일자리를 중심으로 하며 전 세계의 전문가들을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연결시킨다.

  1. 글로벌 네트워크의 형성: 긱 이코노미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는 지역적, 국적적 제한 없이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스타트업이 미국의 디자이너나 독일의 프로그래머와 협업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기업은 더 넓은 인력 풀에서 최적의 인력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2. 아웃소싱의 확장: 과거에는 특정 분야나 기술에 특화된 전문가만 아웃소싱의 대상이었지만 지금은 마케팅, 경영, HR, 그리고 그 외의 수많은 분야에서의 전문가들이 아웃소싱 대상이 되었다. 이로 인해 아웃소싱 산업은 HR, 도급, 근로자파견, 헤드헌팅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었다.

  3. 경쟁력 향상: 기업들은 전 세계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더 빠르게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며 더 큰 시장에서의 성공을 꿈꿀 수 있게 되었다.

  4. 문화와 경험의 다양성: 다양한 국가와 문화권의 전문가들과 협업함으로써 새로운 시각과 접근법을 얻게 되며 이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창출하는 데 기여한다.

  5. 기술과 지식의 공유: 전세계적 네트워크를 통해 전문가들은 서로의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게 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 트렌드나 방법론에 빠르게 적응하게 된다.

■실시간 아웃소싱 확산
긱 이코노미는 전통적인 고용 형태를 넘어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진 새로운 아웃소싱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1. 빠른 응답: 기업들은 특정 프로젝트나 업무가 발생할 때, 그 즉시 필요한 전문가나 팀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IT 기업이 긴급한 버그 수정이 필요할 때, 전세계 어디에서든 해당 버그를 수정할 수 있는 전문가를 즉각 찾아낼 수 있다.

  2. 유연한 인력 관리: 기업들은 업무의 크기나 중요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인력을 조절할 수 있다. 예컨대 마케팅 캠페인 시즌 동안만 디지털 마케터나 디자이너를 아웃소싱하고 그 이후에는 계약을 종료할 수 있다.

  3. 비용 효율성: 실시간 아웃소싱은 기업들에게 필요한 시점에만 필요한 인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해, 고정 비용을 줄이고 변수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4. 다양한 전문성 활용: 기업들은 긱 이코노미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 실시간으로 그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성을 한 번에 모아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5. 기술의 최신화: 신속하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아웃소싱을 통해 최신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들을 찾아냄으로써 항상 최신 기술을 도입할 수 있다.

■다양한 아웃소싱 플랫폼 등장
긱 이코노미의 활성화와 함께 다양한 아웃소싱 플랫폼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각기 다른 특색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그 특징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문가들과 기업들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래는 국내외 다양한 아웃소싱 플랫폼 사례다.

  1. 업무 전문화 플랫폼:
    Toptal: 고급 IT와 금융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한 아웃소싱 플랫폼. 기업들은 이 플랫폼을 통해 프로그래밍, UI/UX 디자인, 금융 분석 등의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
    Behance: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 기업들은 이곳에서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브랜딩 전문가 등을 만날 수 있다.

  2. 장기/단기 프로젝트 중심의 플랫폼:
    Upwork: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대표적인 아웃소싱 플랫폼. 단기 프로젝트부터 장기 협업까지 다양한 형태의 아웃소싱이 가능하다.
    Freelancer: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프리랜서가 참여하고 있는 플랫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할 수 있다.

  3. 특정 지역 및 산업을 위한 플랫폼:
    당근마켓: 한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근거리 중고 거래 플랫폼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전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아웃소싱도 이루어지고 있다.
    FieldEngineer: IT 및 통신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한 플랫폼. 특히, 현장 서비스 엔지니어의 아웃소싱에 특화되어 있다.

■프로젝트 기반 아웃소싱 확대
긱 이코노미는 전통적인 장기적 고용보다는 단기, 프로젝트 기반의 고용을 중심으로 한다. 이는 기술의 빠른 발전과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를 빠르게 반영하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으로 볼 수 있다.

  1. 프로젝트의 다양화: 기업들이 직면하는 문제나 프로젝트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특화된 전문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리뉴얼, 특정 시장 리서치, 새로운 앱 개발 등의 프로젝트는 특별한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2. 비용 효율성: 장기적으로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보다는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계약을 종료하는 방식은 기업에게 급여, 복지 혜택, 교육 비용 등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여준다.

  3. 유연성: 프로젝트의 급작스런 변화나 추가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쉽다. 필요한 전문가나 팀을 신속하게 모집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4. 전문 플랫폼의 활용: Upwork, Freelancer, Toptal 등의 플랫폼을 통해, 기업들은 필요한 전문가를 신속하게 찾고 그들의 포트폴리오나 리뷰를 확인한 후 적합한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

  5. 프로젝트의 질 향상: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임시로 아웃소싱함으로써 그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속적인 교육과 트레이닝 중요성
긱 이코노미는 현대 시장에서의 주요 경제 모델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이 경제 모델은 개별 프로젝트나 임시 업무를 기반으로 하는 비정규직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이렇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아웃소싱 산업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전문가들은 기술 및 업무 전문성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1. 기술의 빠른 변화: 특히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수년, 또는 몇 달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며 이러한 기술 변화는 아웃소싱 전문가들에게도 적응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 또는 툴의 등장은 전문가들이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받아야 한다.

  2. 시장의 다양한 요구사항: 긱 이코노미의 고객들은 다양하고 특화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이 다양한 업무 영역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3. 지속적인 교육 및 트레이닝: 아웃소싱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교육 및 트레이닝을 통해 최신 기술 및 업무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며 고객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

  4. 트레이닝의 중요성: 지속적인 트레이닝은 아웃소싱 전문가들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실무 경험과 함께 꾸준한 교육은 그들에게 신뢰와 신용을 제공하게 된다.

  5.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 아웃소싱 산업은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교육 및 트레이닝을 통해 전반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산업 전체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게 된다.

■개인화된 아웃소싱 서비스 강화
긱 이코노미의 성장은 전통적인 아웃소싱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여기에는 개인의 역량과 전문성이 중심이 되며 그 결과로 아웃소싱 서비스의 개인화가 가속화되는 움직임이 보인다.

  1. 개인의 역량 중심의 변화:
    긱 이코노미는 개인의 전문성과 역량을 중심으로 한다. 전통적인 대규모 팀 기반의 아웃소싱 방식에서 벗어나 특정 개인의 전문 능력을 직접 활용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 이는 특정 분야나 기술에 있어 깊은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가 기업의 요구사항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맞춤형 아웃소싱 서비스의 요구:
    기업들은 더 이상 일괄적인 아웃소싱 서비스를 원하지 않는다. 대신, 자신들의 특정 요구와 조건에 딱 맞는 서비스를 원하며, 이를 위해 특정 전문가의 능력과 경험을 선호하게 된다. 예를 들어 IT 분야에서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프레임워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선호할 수 있다.

  3. 아웃소싱 플랫폼의 중요성:
    개인화된 아웃소싱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전문가들을 쉽게 찾고,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전문가의 능력과 경력, 포트폴리오 등을 공개하며 기업과 연결해주는 아웃소싱 플랫폼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된다.

  4. 계약 및 관리의 변화:
    개인화된 서비스는 전문가와 기업 간의 계약 형태나 관리 방식도 변화를 요구한다. 단기적이며, 특정 프로젝트나 업무에 초점을 맞춘 계약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과와 만족도에 따른 보상 체계나 후속 프로젝트 진행 가능성 등도 고려되어야 한다.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 시스템 도입
긱 이코노미의 성장에 따른 아웃소싱 시장의 변화 중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 시스템의 도입은 중요하다. 아래는 이러한 변화의 주요 측면과 특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1. 피드백과 평가의 중요성:
    긱 이코노미는 신속한 프로젝트 수행과 전문가의 능력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작업의 질과 전문가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드백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전문가의 업무 수행 능력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2. 아웃소싱 플랫폼의 역할:
    아웃소싱 플랫폼들은 기업과 전문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중개하며 피드백과 평가 시스템을 제공한다. 플랫폼 내에서의 평가 점수, 리뷰, 피드백 등은 기업이 전문가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3. 피드백의 구체적 내용:
    피드백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전문가의 작업 품질, 의사소통 능력, 시간 관리 능력 등에 대해 이루어진다. 투명하고 정확한 피드백은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며 필요한 경우 조기에 개선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4. 평가 시스템의 객관성 및 투명성:
    평가 시스템은 객관적이고 투명해야 한다. 플랫폼은 평가 기준과 프로세스를 명확히 공개하며 모든 참여자가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평가의 결과는 전문가의 랭킹, 추천, 신뢰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공정한 평가가 중요하다.

  5. 지속적인 개선의 문화 조성: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는 단순한 평가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이는 전문가와 기업 모두에게 지속적인 성장과 개선을 유도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전문가는 자신의 능력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기업은 더욱 효과적인 아웃소싱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유연한 계약 체계 도입
전통적인 아웃소싱 계약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긱 이코노미의 성장은 아웃소싱 계약의 혁신적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아래는 이러한 변화의 주요 측면 및 그 중요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1. 전통적인 아웃소싱 계약의 특성:
    기존의 아웃소싱 계약은 장기적이고 고정적인 형태를 주로 취했다.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계약은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시장의 빠른 변화나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렵다.

  2. 긱 이코노미의 특성과 아웃소싱 계약의 변화:
    긱 이코노미는 프로젝트 기반, 단기적인 일자리, 그리고 유연성을 중요시한다. 이에 따라 아웃소싱 계약도 유연한 형태를 취하게 되어, 기업들의 재빠르게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3. 유연한 계약 체계의 장점:
    빠른 대응: 기업들의 요구사항이나 시장 상황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비용 효율: 단기 프로젝트나 특정 전문성을 요구하는 작업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출할 수 있다.
    다양한 전문가 액세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의 계약이 가능해져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기업들의 다양한 요구 대응:
    유연한 계약 체계는 기업들이 단기적이거나 특정 전문성을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할 때 그에 맞는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 또한 계약 기간이나 내용을 기업의 상황에 따라 조절 가능하므로, 비즈니스 전략에 맞는 아웃소싱을 실시할 수 있다.

■기술 중심의 아웃소싱에서 인간 중심 아웃소싱으로

  1. 전통적인 기술 중심의 아웃소싱:
    지난 수십 년 동안 아웃소싱은 주로 저렴한 노동력이나 특정 기술 집약적인 영역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IT와 같은 분야에서는 특정 기술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서비스를 외부에 맡기는 경우가 많았다.

  2. 긱 이코노미와 아웃소싱의 변화:
    긱 이코노미의 성장은 인간의 창의성과 전문성이 강조되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기술만을 갖춘 것이 아닌, 창의적인 해결책과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더욱 중요시되게 되었다. 예를 들면 디자인, 내용 제작, 전략적 컨설팅 등의 분야에서는 개인의 창의성과 경험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3. 인간 중심의 아웃소싱의 중요성:
    창의적 해결책: 복잡한 문제나 독특한 요구사항에 대해 개별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전문성의 힘: 특정 분야의 깊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인간적인 소통: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구축, 요구사항의 정확한 파악 등, 인간의 감각과 소통 능력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기술만으로는 대체하기 힘든 가치를 제공한다.

  4. 미래의 아웃소싱 전망:
    기술의 발전은 계속될 것이지만 그와 동시에 인간의 창의성과 전문성의 중요성도 점점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아웃소싱 산업은 기술과 인간의 창의성을 결합하여 더욱 다양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분야 간의 협업 강화

  1. 긱 이코노미의 핵심:
    긱 이코노미는 개인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한다. 그 결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도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업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된다.

  2. 다분야 협업의 중요성:
    현대의 프로젝트는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한 분야의 전문가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웹 개발자, 그래픽 디자이너, 콘텐츠 작성자, 마케터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업이 필요하다.

  3. 협업의 장점:
    통합된 해결책: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업함으로써 각 분야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한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효율성 향상: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역할에 집중함으로써 전체 프로젝트의 진행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더 나은 품질: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결합하여 더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4. 긱 이코노미에서의 협업 플랫폼:
    이러한 협업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연결하는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플랫폼을 통해 기업들은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가들을 쉽게 찾고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

  5. 미래 전망:
    기술의 발전과 긱 이코노미의 확장에 따라 다분야 협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다. 아웃소싱 업계는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연결하고 협업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속적인 기술 업데이트 필요성

  1. 긱 이코노미의 변화와 기술:
    긱 이코노미는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새로운 플랫폼, 디지털화, 자동화 및 인공 지능 등 다양한 기술적 혁신이 긱 이코노미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2. 아웃소싱 산업의 대응: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사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항상 선두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의 기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기술을 자신의 서비스에 통합해야 한다.

  3. 기술 모니터링의 중요성: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단순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넘어, 생존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나 블록체인 기술이 상용화됨에 따라 이러한 기술을 통합하지 않은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자는 시장에서 소외될 위험이 있다.

  4. 기술 교육 및 트레이닝:
    아웃소싱 업체의 직원들은 지속적인 교육과 트레이닝을 통해 최신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의 연구 및 개발 활동을 강화하여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입장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5. 미래 전망:
    아웃소싱 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긱 이코노미 환경 속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이에 대한 투자와 노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적,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 긱 이코노미와 아웃소싱 산업의 새로운 방향

  1. 긱 이코노미의 변화된 가치 패러다임:
    전통적으로 긱 이코노미는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속가능성,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책임이 주요 이슈로 부상하며 기업의 가치 척도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아웃소싱 산업의 전환: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자들은 단순한 서비스 제공자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파트너로의 역할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지원하며, ESG 경영 전략을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ESG 경영의 중요성: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및 지배 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 척도로 각광받고 있다. 아웃소싱 산업도 ESG 지표를 기반으로 한 경영 전략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한다.

  4. 아웃소싱 산업의 실천 방안:
    환경: 에너지 효율적인 운영,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제공, 환경 보호 활동 참여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한다.
    사회: 근로자의 권리 보호, 지역 사회와의 협력 강화, 다양성 및 포용성 추구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한다.
    지배 구조: 투명한 기업 경영, 주주와의 상호작용 강화, 윤리적 기업 운영을 통해 지배 구조를 강화한다.

  5. 미래 전망:
    환경적, 사회적 가치 창출은 미래의 아웃소싱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은 ESG 경영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며 아웃소싱 산업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긱 이코노미와 아웃소싱 산업의 변화

  1. 긱 이코노미와 데이터 활용의 증가:
    긱 이코노미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대량의 사용자 활동, 트랜잭션 및 행동 패턴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러한 데이터의 축적은 실시간 정보 제공, 사용자의 행동 및 선호 분석, 향후 트렌드 예측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된다.

  2.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
    현대 기업은 직관이나 경험 기반의 의사결정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정을 추구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아웃소싱 산업의 변화:
    아웃소싱 산업도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아웃소싱하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또한 기존 아웃소싱 서비스에 데이터 분석 기능을 추가하여 기업들에게 더욱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4. 데이터를 활용한 아웃소싱 서비스 예:
    맞춤형 마케팅 전략 개발: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겟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광고 효율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재고 및 공급망 최적화: 판매 및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재고 관리 전략을 최적화하거나 효율적인 공급망 구축을 지원한다.
    사용자 경험 개선: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웹사이트나 앱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아웃소싱을 제공한다.

  5. 미래의 아웃소싱 산업 전망:
    데이터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아웃소싱 산업은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제공 방식을 계속해서 확장 및 발전시킬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 분석의 깊이와 정확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안과 프라이버시 강화: 아웃소싱 산업의 핵심 이슈와 대응 전략

  1. 아웃소싱과 데이터 보안의 연결성:
    아웃소싱 서비스는 다양한 기업 데이터에 접근하게 되며 이는 민감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아웃소싱 업체는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

  2. 보안 위협의 다양성:
    사이버 공격, 해킹, 랜섬웨어 등 다양한 보안 위협이 존재한다. 또한 내부자에 의한 데이터 유출, 물리적인 보안 위협 등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3. 기술적 대응 전략:
    암호화 기술: 민감한 데이터는 암호화하여 저장하며 데이터 전송 시에도 암호화된 채로 이동시킨다.
    방화벽 및 IDS/IPS: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보안 장치를 도입한다.
    멀티 팩터 인증: 사용자 인증 시 여러 단계의 인증 절차를 거쳐 접근을 제한한다.

  4. 운영적 대응 전략:
    정기적인 보안 교육: 직원들에게 보안에 관한 교육을 제공하여 인식을 높인다.
    보안 정책 및 지침 확립: 기업 내 보안 표준 및 지침을 명확히 하여 이를 준수하도록 한다.
    정기적인 보안 감사: 외부 전문가나 기관을 통해 보안 상태를 점검하고 취약점을 파악해 개선한다.

  5. 프라이버시 강화 전략:
    개인정보 처리방침 확립: 고객의 개인정보를 어떻게 수집, 사용, 보관하는지에 대한 방침을 명확히 한다.
    접근 제한: 민감한 정보에는 권한이 있는 직원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한다.
    데이터 최소화 원칙: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하며 저장 기간이 지난 데이터는 안전하게 파기한다.

결론적으로 긱 이코노미는 아웃소싱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경기대 이대성 경영학부 겸임교수는  "긱 이코노미의 성장은 아웃소싱 산업에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기회를 잘 활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며 "아웃소싱 산업은 긱 이코노미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기존의 방식을 넘어서 새로운 방식의 아웃소싱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결국 긱 이코노미의 활성화는 아웃소싱 산업에 다양한 변화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새로운 아웃소싱의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