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산업에서 ESG 경영, 이제는 필수다!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산업에서 ESG 경영, 이제는 필수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1.1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아웃소싱: 친환경 전략의 중요성
사회적 가치의 실현: 아웃소싱에서의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 아웃소싱의 신뢰성과 안정성 기반
아웃소싱 공급기업 선택의 새 기준, ESG 평가 
아웃소싱 산업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아웃소싱 산업이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라는 기존의 목표를 넘어서, 이제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전통적인 사업 모델을 재검토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전략적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는 단지 윤리적인 선택을 넘어서, 장기적으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웃소싱 기업들이 ESG경영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와 아웃소싱 서비스 사용기업들이 공급업체들을 어떤 ESG 평가기준을 갖고 선택하는 지 등을 종합적으로 알아본다.(이 기사는 챗GPT의 도움을 받았음)

아웃소싱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술을 도입하거나,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운영 에너지의 소비를 줄여야 한다.

1.환경적 책임 측면

환경적 책임이란 기업이 자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그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웃소싱 산업에서의 환경적 책임은 특히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는 기업 활동이 기후 변화와 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라는 더 넓은 글로벌 이슈와 연결된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자신들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여러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술을 도입하거나,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운영 에너지의 소비를 줄이는 방법 등이다.

또한, 배출 가스 절감을 위해 물류 및 운송 과정에서의 최적화를 추구하며, 원거리 배송보다는 지역 내 배송을 선호하는 등의 방법으로 탄소 배출을 관리하고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친환경적인 자재의 선택도 중요하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재활용 가능하거나 생분해성이 높은 자재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려고 한다. 또한, 공정 개선을 통해 폐기물의 양을 줄이고, 오염 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아웃소싱 기업들은 환경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자발적인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러한 활동은 고객과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며,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근로자들의 안전하고 공정한 근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이는 적절한 보수, 근로 조건, 건강 및 안전한 작업 환경의 보장을 포함한다.

2. 사회적 기여 측면

사회적 기여는 기업이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와 근로자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을 말한다. 아웃소싱 산업에서 사회적 기여는 여러 방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추구해야 한다.

근로자의 권리 보호: 
아웃소싱 기업들은 근로자들의 안전하고 공정한 근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이는 적절한 보수, 근로 조건, 건강 및 안전한 작업 환경의 보장을 포함한다. 또한, 근로자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여 그들의 직업적 역량과 경력 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다양성 및 포용성 증진: 
기업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을 존중하고 포용함으로써 다양성을 장려해야 한다. 이는 성별, 인종, 종교, 성 정체성, 연령 등에 있어 차별 없는 고용 정책을 수립하고, 다양한 목소리가 존중받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 사회와의 상생: 
기업은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는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에 투자하거나,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 사회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사회와의 상호 작용을 강화해야 한다.

이와 같은 사회적 기여는 기업이 단기적 이익을 넘어 장기적으로 사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결국, 사회적 기여를 통해 기업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 및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얻으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투명한 지배구조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3. 지배구조의 투명성 측면

지배구조의 투명성은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관리되는지에 대한 명확성을 의미하며, 이는 투자자, 직원,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에게 중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아웃소싱 산업에서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 
이는 기업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공정하고 일관된 접근을 취하고 있느냐를 보여준다. 이를 위해 이사회와 경영진의 결정이 명확하게 문서화되고, 정기적으로 공개되어야 한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정보는 이해관계자와 공유되어야 하며, 이해관계자들의 피드백과 의견이 고려되어야 한다.

윤리적 기업 문화: 
윤리적 기업 문화는 정직과 책임감을 기업 운영의 핵심 가치로 삼는 것을 말한다. 이는 윤리적 행동 규범의 확립과 직원 교육을 통해 장려될 수 있으며, 부정행위나 부패에 대한 엄격한 무관용 정책을 수립하는 것을 포함한다. 

윤리적 기업 문화는 모든 직원이 기업의 가치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보장함으로써, 내부적으로도 신뢰를 쌓을 수 있다.

위험 관리 및 준법 감시 시스템: 
투명한 지배구조는 위험 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이는 기업의 재무적, 법적, 운영적 위험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포함하고 있다. 준법 감시 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법규 준수를 확실히 하며,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한다.

소통의 강화: 
투명한 지배구조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정기적인 보고와 소통 채널의 개방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은 기업 운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갖게 되고, 기업은 피드백을 받아 자체 개선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투명한 지배구조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기업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한다. 기업이 자신들의 행동을 명확하게 보여줄 때,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의 의도와 능력을 더욱 신뢰하게 되고, 이는 결국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와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ESG 경영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가치 창출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수행해야 할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4. 아웃소싱 사용기업의 공급기업 ESG 평가 기준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ESG 기준을 공급업체 평가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아웃소싱 기업들을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책임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아웃소싱 사용기업들은 공급기업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ESG 기준을 활용하고 있다.

환경 기준의 적용: 
사용기업들은 공급업체가 환경보호를 위한 기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한다. 이는 공급업체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는지, 재활용 가능한 자재를 사용하고 있는지, 에너지 효율적인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지 등을 포함한다.

사회적 책임의 검증: 
공급업체가 근로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는지, 지역 사회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등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의 대상이 된다. 이는 노동법 준수, 다양성 및 포용성 정책, 사회공헌 활동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지배구조의 평가: 
사용기업들은 공급업체의 의사결정 과정과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평가한다. 이는 공급업체의 회계 투명성, 이사회 구성의 적절성, 내부 통제 시스템의 효과성 등을 검토함으로써,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위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ESG 평가를 통해 아웃소싱 사용기업들은 자신들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서, 브랜드 이미지, 시장에서의 경쟁력, 그리고 장기적인 기업 가치 증대에 기여하는 전략적 접근법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ESG 기준은 아웃소싱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기업들 간의 건강한 경쟁과 협력을 촉진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제 아웃소싱 기업들은 ESG 경영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가치 창출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수행해야 할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일수 교수는  "아웃소싱 산업은 다양한 업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ESG 문제는 고스란히 공급망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며 "환경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은 필수이며, 사회적 책임은 근로자와 고객에 대한 신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어어 "투명한 지배구조는 기업 운영의 효율성과 윤리성을 보장하고, 이러한 요소들은 기업의 장기적 생존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아웃소싱 산업에서 ESG경영이 필수적인 이유를 설명했다.

사단법인 HR서비스산업협회 남창우 사무총장도  "ESG를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아웃소싱 기업들은 브랜드 가치와 시장에서의 신뢰를 높일 수 있고, 친환경적인 운영과 공정한 노동 환경, 그리고 강력한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가진 회사들은 사용기업들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높다. 그리고 이는 단순한 비즈니스 관행을 넘어서 기업의 사회적 신뢰와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라고 역시 필요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