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상담원 800여명, 처우개선 요구
노동부 상담원 800여명, 처우개선 요구
  • 김용관
  • 승인 2017.08.2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한의 복리후생 보장, 상담인원 120명 준수요구
[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기자]
고용노동부 일반상담원 800여명이 지난 22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일반상담원들의 처우개선 및 전임상담원 통합 관련해 해결의지를 보인만큼, 조속히 관련 대책을 제시하길 바란다”며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연대노조 서영진 고용노동부지부 지부장은 “오는 25일까지 노동부가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무기한 단식농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일반상담원들이 전면파업을 시작한지는 37일째로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 준수와 일반상담원 폐지 및 전임상담원 통합, 교통비·식비 등 최소한의 복리후생 보장, 상담인원 120명 준수를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왔다.

고용노동부지부 관계자는 “지난 3년 동안이나 부당한 차별 철폐와 처우개선을 요구해왔다”며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지난 6월20일 경고파업과 각 고용센터별로 홍보물 게시, 노조조끼 착용, 태업 등의 최소한의 쟁의행위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동부는 현재까지 어떤 조치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동부는 2017년 추경에서 일반상담원의 처우개선을 위한 예산을 요구했으나 기재부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다만 노조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14일 취임한 김영주 노동부장관이 청문회 과정에서 상담원 차별문제 해소와 관련한 예산안 편성의 필요성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노동부 예산안 편성이 마무리되는 오는 25일 예산 편성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노조 지부장의 무기한 단식농성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일반상담원은 1호봉이 150만원 수준의 저임금으로 일해 왔으며, 지난해 교섭에서 2017년 인건비 인상을 위한 예산을 반영한다는 정부의 약속을 믿고 쟁의 없이 타결하였지만 기재부와 고용노동부가 책임을 서로 전가하면서 인건비 인상예산을 수립하지 않아 임금이 동결됐다”며 “이 중 명절상여금 지급 등 일반상담원의 처우개선은 고용노동부가 먼저 제시한 안임에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공공부문 무기계약직의 정규직전환에 모범을 보여 일반 상담원 모두를 전임상담원으로 전환시키고 차별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며 “이것이야 말로 문재인정부의 첫 노동부 장관으로써 이후 새정부의 노동정책, 일자리 사업을 성공시키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