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느끼는 '좋은직장'은 '워라밸'...연봉은 3000만원↑
MZ세대가 느끼는 '좋은직장'은 '워라밸'...연봉은 3000만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5.1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괜찮은 일자리로 꼽는 연봉 조건은 3000만원 이상이 50%로 가장 많아
가장 선호하는 근무 지역은 '수도권', 중요한 요소는 '워라밸'
MZ세대 "좋은 직장이면 기업 규모, 지역, 근무형태 상관 없어"
MZ세대를 대상으로 좋은 일자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진행한 결과.
MZ세대를 대상으로 좋은 일자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진행한 결과.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최근 많은 기업들은 구인난을, 청년 세대는 구직난을 호소하고 있다. 구인과 구직 수요가 분명히 존재하지만 기업은 사람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구직자들은 취업을 하지 못해 곤궁에 처한 까닭은 '일자리 미스매칭'에 있다.

특히 HR서비스산업 업종의 경우 최근 구인난이 심각한 상황으로 치달으면서 일자리 미스매칭 해법이 다른 어느 업종보다도 절실한 상황이다. 이는 구인을 원하는 회사의 조건과 구직자의 요구가 상충하면서 구인난과 구직난 모두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청년세대가 원하는 일자리 조건은 무엇일까? MZ세대들은 '수도권'과 '연봉 3000만원 이상'인 근무지인 경우 괜찮은 일자리로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과 생활 균형이 이뤄지는 워라밸을 중요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MZ세대 구직자 1000명을 대상으로 'MZ세대가 생각하는 괜찮은 일자리 인식조사'를 보면 MZ세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괜찮은 일자리'의 판단 조건은 '워라밸'이었다. 복수응답이 가능한 질문에 가장 많은 응답률인 66.5%가 '일과 삶의 균형이 맞춰지는 일자리'를 고른 것. 기존에는 연봉이나 재직기간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면 개인의 삶과 행복이 더 중요해진 분위기를 살필 수 있었다. 

이어 '공정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일자리'라는 응답이 43.3%로 뒤이었으며 '복지제도가 잘 되어있는 일자리'가 32.8%의 응답률을 보였다. 회사 분위기가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일자리와 정년보장 등 오래 일할 수 있는 일자리는 각각 25.9%와 14.0%의 응답률을 보였다. 최저임금에서 3000만원 사이 수준의 임금을 응답한 비율은 9.3%에 그쳤다.

괜찮은 일자리 연봉 수준에 대해서는 '3000만 원대'라는 응답이 50.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000만 원대(27.6%)’, ‘5000만 원 이상(12.2%)’ 순으로 나타났다. 근무지역은 수도권(50.7%)을 가장 선호했다.

 그 외 응답은 '위치와는 상관없음' 37.7%, '지방' 11.6% 순으로 집계됐다. 지방 거주자의 경우 '위치와는 상관없음'이라는 응답이 5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자리의 기업 규모에 대해서는 '기업 규모는 중요하지 않다'는 응답이 29.1%로 가장 높았고, 그 외 응답은 '300~999인' 26.0%, '100~299인' 25.6%, '100인 미만' 12.6%, '1000인 이상' 6.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MZ세대는 중소기업에 대한 취직에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82.6%가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60.0%는 괜찮은 일자리라면 비정규직이라도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즉, 일자리 미스매칭과 중소기업 및 비정규직 기피 현상이 심화되는 것은 기업의 규모나 비정규직이라는 명패 탓이 아닌 열악한 근무환경과 낮은 임금이 원인인 것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 복리후생 보장과 고임금을 지급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하고 비정규직에 대한 근무환경 개선 의지도 더뎌 구직자와 구인 기업간의 미스매칭은 쉽게 해소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임영태 경총 고용정책팀장은 "한 직장에서만 일하고 돈을 벌어 생계를 유지하는 전통적 일자리 개념이 변하고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MZ세대의 노동시장 진입과 복귀에 부담이 없도록 고용안전망도 촘촘히 짜야 한다"고 진단했다.

사단법인 HR서비스산업협회 남창우 사무총장은 "최근 구인난을 겪고 있는 HR서비스기업들도 MZ세대들이 원하는 기업환경이 무엇인지 분석해서 업무현장별로 또는 사용기업과 협의를 통해 변화하는 구직자들의 사고, 기술, 태도 등에 맞춰 환경을 변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