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리딩컴퍼니] 제니엘, 업계 최초 신기술 접목에 앞장서는 진정한 리딩기업 면모
[2024 리딩컴퍼니] 제니엘, 업계 최초 신기술 접목에 앞장서는 진정한 리딩기업 면모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4.01.2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한국 아웃소싱 리딩컴퍼니 선정] 고용서비스 부문
4차산업 기반 업무관리·온라인 인적성 채용 시스템 눈길
제니엘이 2024 한국 아웃소싱 리딩컴퍼니 고용서비스 분야에 선정됐다.
제니엘이 2024 한국 아웃소싱 리딩컴퍼니 고용서비스 분야에 선정됐다.
박춘홍 대표
박춘홍 대표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올해로 창립 28주년을 맞이하는 종합 HR 솔루션 및 컨설팅 기업 제니엘(대표 박춘홍)은 고객맞춤형 차별화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2024 한국 아웃소싱 리딩컴퍼니로 선정됐다.

제니엘의 가장 큰 장점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전문화된 기술이다. 업계 최초로 4차 산업 기반의 신개념 모바일 업무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사별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맞춤형 기능 개발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자체 시스템인 제모스(Zeniel Mobile System)를 개발했다. 

제모스는 전자근로계약서, 전자사직서 등 각종 인사 업무를 가능하게 하고 GPS, 비콘 등을 활용한 근태관리, 연차 및 경조 신청, 상담 기능 등 직원들의 소통 창구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해 고객사와 직원 모두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다. 특히 제니엘이 전국 4백 여 개의 현장을 운영·보유하고 있어 현장의 환경이 각기 다른 점을 감안, 각 현장 상황에 맞는 기능들을 업종·분야별로 적용하고 있다.

제니엘은 올해 3월 ‘제모스 Ver.4.0’을 오픈할 예정으로, 최근 이슈가 되는 안전보건관리, 판매관리시스템, 환자이송프로그램 등 프로세스 노하우와 IT시스템을 접목한 IT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2023년에도 제니엘은 새로운 도전을 하며 업계를 선도해나갔다. 지난해 제니엘은 5년 연속으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 직장’으로 재인증을 받는 등 지식 경영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제니엘은 2024년 아웃소싱업계 최초로 온라인 인·적성검사 채용 프로세스를 도입해 고객사의 고용환경에 유연성을 확보하게 했고 나아가 고객 상황에 맞게 '조율'이 가능한 유연한 인재를 발굴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제니엘은 기업의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할 때 고객과 사회 모두에게 기업의 가치를 나눌 수 있다고 판단, 사회공헌 사업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창립이후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된 봉사활동은 28년째 지속하고 있으며 매년 3회 장애인 시설 돌봄, 농촌일손돕기, 연탄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포항지진, 강원산불 피해 등 국가적인 천재지변뿐 아니라 지난해 기상이변으로 인한 큰 수해가 발생했을 당시 집중호우로 인한 직간접 피해를 입은 제니엘 그룹 직원들을 위해 피해복구 기금을 지원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1년 사회적 기업인 제니엘플러스를 설립해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고 취약계층과 일자리를 나누는 등 사회공헌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제니엘플러스’에서 운영중인 카페 '헤이듀'에서는 장애인 직원 11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한 2015년 7월에는 제니엘푸른꿈일자리재단을 설립해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과 중장년층의 일자리 문제를 돕고 모든 취업 준비생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단에서는 매년 일자리세미나를 통해 일자리에 대한 이슈를 점검하고, 유튜브 채널 ‘잡토피아TV’를 운영해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창립 28주년을 맞이한 제니엘은 ‘일하고 싶은 사람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행복한 사회 구현’이라는 궁극적 목표 아래 의료·콜센터·제조생산·유통·물류 아웃소싱, HR컨설팅, 교육컨설팅, 고용지원서비스, 헤드헌팅 등 토털 아웃소싱을 하는 종합 인재고용서비스 기업으로 11개 법인 계열사와 1개의 비영리재단에서 총 1만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2011년 ‘고용서비스 우수기관 선정’(고용노동부), 2012년 ‘고용창출 우수기업 선정’(대통령 표창), 2013년 ‘제40회 상공의 날 은탑산업훈장’, 2019년 ‘대한민국 서비스만족대상 경영서비스 부문’ 대상, 2020년 '2020 소비자추천 1위 브랜드' 아웃소싱서비스 부문 대상 수상, 제10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우수기업 고용노동부 장관상, 2021년 일자리창출 분야로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상’, 2023년 ‘제47회 국가생산성대회’에서 업계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며 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제니엘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온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1월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선정한 '나눔 명문기업' 326번째 회원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