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뉴스] "폭염에도 안전부터"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로 온열질환 예방
[노동뉴스] "폭염에도 안전부터"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로 온열질환 예방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8.09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 대상 개인건강상담과 콜레스테롤 등 간이검사 지원
서비스 전국 확대로 근로자 건강 관리 나서
고용노동부 등이 전문 의사 및 간호사와 함께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용노동부 등이 전문 의사 및 간호사와 함께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최근 연이은 폭염으로 근로자들의 건강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근로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위험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가 운영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인천지역 건설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자건강센터와 대한산업보건협회, 직업건강간호협회와 함께 열사병 등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삼담 및 간이검사 등을 제공했다. 

이번 행사에는 직업건강 관련 전문의사와 간호사 7명 등이 함께했다.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는 직업건강 관련 의사와 간호사 등이 직접 현장에 찾아가서 폭염에 노출된 현장 작업 근로자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개인건강상담과 혈당, 콜레스테롤, 혈압 등 간이검사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최근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등의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마련된 특별대책의 일환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안전보건공단은 폭염에 노출되는 근로자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강상담 등을 희망하는 근로자는 해당 지역 근로자 건강센터나 대한산업보건협회, 직업건강간호협회를 직접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건강상담 등 관련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정식 장관은 “최근 유래없는 폭염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폭염에 노출되기 쉬운 근로자의 작업 중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비만, 당뇨, 고․저혈압 등 질환자나 온열질환 과거 경험자, 고령자, 폭염 노출작업 신규작업자 등 온열질환 민감군과 작업강도가 높은 작업 종사자는 폭염에 더욱 취약할 수 있어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