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직업훈련기관 품질 향상 위해 90개 기관에 종합컨설팅 지원
[교육정보] 직업훈련기관 품질 향상 위해 90개 기관에 종합컨설팅 지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8.3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훈련시장 집입 시 준비사항과 훈련과정 기획 등 주기별 필요사항 전달
경력기관에는 VR등 신기술 활용 방법과 훈련 차별화 방안 컨설팅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민간기관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훈련주기별 종합컨설팅 체계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직업훈련 품질제고와 훈련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직업훈련기관 종합컨설팅' 사업을 운영한다. 

이번 컨설팅은 공모와 지방고용노동관서 추천을 통해 선정된 경력기관 50개소와 신규기관 40개소 등 총 90개 민간 직업훈련기관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먼저 신규기관에는 훈련기관이 훈련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 준비해야 할 사항부터 훈련과정의 기획-운영-사후관리 등 훈련 주기별로 필요한 사항까지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그간의 규제 일변의 행정에서 벗어나 컨설팅을 통해 훈련기관이 실질적으로 훈련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신규기관의 경우에는 맞춤형 역량 진단과 함께, 베스트 직업훈련기관(BHA, Best HRD Academy)과 연계(1:1 매칭)한 우수 운영사례 공유를 통해 훈련기관 관리기술을 직접 전수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경력기관에 대해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신기술을 활용하는 방안과 프로젝트 학습방식 적용 등을 통한 훈련방식의 고도화 및 차별화를 위한 심화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와함께 민간 기관에 컨설팅 이력관리, 사후 모니터링, 후속 조치 등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훈련기관별 전담 컨설턴트 관리제’도 시행할 예정이다.

권태성 직업능력정책국장은 “해외에서도 직업훈련 품질제고를 위한 핵심 정책 수단으로 컨설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종합컨설팅 사업을 통해 직업훈련시장이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