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뉴스] ‘전동킥보드 도로’ 설계 지침 시행…경계 간 턱 낮추고 도로 곡선반경 보다 크게
[생활뉴스] ‘전동킥보드 도로’ 설계 지침 시행…경계 간 턱 낮추고 도로 곡선반경 보다 크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0.20 08: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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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9일부터 PM 고려한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개정안 시행
보행자들과 PM 이용자 간의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규도로 건설시 교통 특성에 따라 PM 통행로를 연석이나 분리대 등을 통해 물리적으로 분리토록하였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국토부는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이하 PM)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한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국토부 훈령) 개정안이 10월 19일(목)부터 시행된다.

PM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을 도로 건설 및 보수 현장에 적극 반영 하여 PM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PM이 차도, 자전거도로와 보행도로를 넘나들며 통행하면서 관련 교통사고 건수도 증가하고 있으나, PM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은 미비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PM을 고려한 도로설계 지침 을 포함한 '사람 중심도로 설계지침' 개정(안)을 마련하였으며, 행정예고를 거쳐 개정안을 확정하였다.

19일부터 시행되는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바퀴가 작고 회전반경이 크며 제동거리 소요 등 PM 장치의 특성을 고려하여, 횡단보도 경계 간 턱을 낮추고, 도로 곡선반경을 보다 크게 하며, 최대 경사도 기준도 명시하는 등 도로구조 시설기준을 규정하였다.

또 보행자들과 PM 이용자 간의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규도로 건설시 교통 특성에 따라 PM 통행로를 연석이나 분리대 등을 통해 물리적으로 분리토록 하고, PM을 고려한 도로 폭을 확대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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