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8] 4차산업혁명시대 ‘고령친화제품’의 혁신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8] 4차산업혁명시대 ‘고령친화제품’의 혁신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8.18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고령친화산업 관련 전시회는 복지전문가, 노인 관련 유관 기관, 현장실무자, 고령친화산업 관계자와 노년층과의 만남의 장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고령친화산업 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미국 최대 고령화 컨퍼런스인 "Aging in America"를 운영하는 미국고령화협회(American Society on Aging)에서는 6가지 컨퍼런스 참가 이유를 제시한 바 있다. 

1) 사람을 직접 만나 소통한다!
2) 새로운 기회를 포착한다!
3) 현장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다!
4) 다른 분야를 배워 융합할 수 있다!
5) 내 것을 남에게 알릴 수 있다!
6) 재미있다!

이렇듯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기업·전문가들의 모임과 전시회가 국내에서도 개최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홈케어·재활·복지 전시회"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위엑스포가 공동 주최하고 있다.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가정용 의료기구, 이동·보행, 침대, 목욕, 화장실, 식사 관련 용품 및 서비스, 장애 보장구, 생활 관련 기자재, 재활의학 물리치료기자재, 복지 서비스 및 정보, 시설용 설비 및 기자재, 주택 개선 관련 기구 등 노화(aging)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고령친화기업들이 참가하였다. 

어떤 참가 제품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최근 4차산업혁명 트렌드에 맞춰 융복합 기술이 접목된 고령친화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데 대표적인 것이 로봇 제품이다. 

"실벗"은 세계 최초 로봇을 활용한 치매 예방 인지훈련 로봇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고령자 및 치매의 위험이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이용한 두뇌 향상 컨텐츠를 제공하여 뇌 기능 활성화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인지훈련 시스템이다. 

뇌 기능별 특화 콘텐츠가 17종이 탑재되어 있어 참여자들의 수준에 따른 난이도 및 속도 조절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고령자와 장애인의 편리성을 고려한 하이브리드 수전동 휠체어 "리베로"도 기존 휠체어에서 새롭게 선보인 제품이다. 제품의 자유로움을 강조하는 부분으로 4가지 컨셉을 강조하고 있는데 "수동전동, 팔, 이동, 여행"의 자유로움이다. 

특히 취침 후 침대에서 휠체어가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난감할 수 도 있다.이러한 어려움이 해결될 수 있도록 원격으로 휠체어 조정이 자동으로 가능하고, 1회 충전으로 15km까지 주행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휠체어이다.

신체적 노화가 진행되는 부분 중 가장 빨리 불편함을 느끼는 곳이 "눈"부분이다. 우리의 눈은 3초에 한 번씩 깜빡이고 하루 16시간에서 18시간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주변 환경의 온갓 오염에 노출되어 피로감을 느끼기 쉬운 곳이다. 안구건조증이 이러한 눈의 피로와 주변의 오염으로부터 갖게되는 증상이다. 안구건조증이 심할 경우 각결막염이나 백내장으로도 진행가능하다. 

엘라시움 아이 900은 혈류를 개선 시키는 펄스-전자기장(PEMF)를 눈 마사지기에 접목하여 미세혈관의 순환을 증가시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활성화하며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PEMF 기술을 국내 최초로 장착한 눈 마사지기로 각막에서 망막까지 안구는 물론 안구 주위의 근육까지 활력을 줄 수 있다.

대소변 처리를 위한 변기 내장형 침대는 와상환자를 위한 제품으로 침대에 수세식 변기를 부착하여 탈기저귀가 가능하게 하였으며, 머리 감기 및 샤워를 가능할 수 있게 하여 환자를 청결하게 케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인용 기저귀 관리를 위한 '파루스'는 수분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부착된 배뇨감지기로 현재 일본, 독일, 스웨덴, 캐나다, 싱가포르 등 해외와 국내의 다수 병원, 전문기관 및 시설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실정이다.

양변기 보조 기립장치인 조은리프트는 노인과 장애인들의 양변기에서의 움직임을 도우면서 힘을 줄일 수 있으며, 기립 보조기능 뿐만 아니라 알람 기능도 함께 탑재되어 있어 화장실 밖에서도 내부 사항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방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기통 가드를 설치할 수 있으며 비데 또한 설치할 수 있어 일반 변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장애인 보조기기 업체 C-Sound 음성-텍스트 변환 AI 스마트 자막 안경은 청각장애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AI 음성-자막 변환 솔루션이다. 

AI를 통해 대화 음성을 디스플레이에 실시간 자막으로 표시하고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대방의 제스처나 표정으로 전달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까지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청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과 직장생활 속에서 언어의 장벽 없이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해준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ㆍ전)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연구원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팀장,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