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8] 미래 어젠더로서의 고령화 이슈는 무엇일까?③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8] 미래 어젠더로서의 고령화 이슈는 무엇일까?③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고령화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인 이슈이다. 영국에 위치한 Future Agenda 연구소에서는 미래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로 인해 나타날 주요 이슈 34가지를 제시하였다. 지난 2회에 걸쳐 Future Agenda 연구소에서 제시한 미래 고령화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이번 회는 미래 고령화 이슈 마지막으로 목적에 대한 재정의, 불공평한 미래, 시간폭탄 헬스케어 부채, 부모 부양, 미래 욕구에 대한 상상, 복지 재부팅, 외톨이는 아닌 채 오래 살기, 지역사회에서 나이들기, 요양 돌봄 시장, 친밀함의 상품화, 고령화에 맞춘 주류 디자인 등 11가지 이슈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24. 목적에 대한 재정의 : 인생 계획은 과거의 전통적인 의미의 은퇴 개념을 넘어서 목적을 추구하는 길어진 '노년'의 시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25. 불공평한 미래 : 노인들을 위한 새로운 기술, 새로운 경제적 기회와 새로운 생활 방식에 대한 선택은 불균등하게 분배되어 고령 인구층 내부나 그들 사이에 불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26. 시간폭탄 헬스케어 부채 : 증가하는 의료 비용은 배급과 보편화의 종말을 초래한다. 보건 의료. 개인 건강 예산, 예방 기술, 이주 및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효율성 향상을 추구함에 따라 더 오래 일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27. 부모 부양 : 세대 간 연결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사회적 및 경제적 이익에 대한 인식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조직에서는 고용에 대한 과거의 관행을 수정하려 할 것이고, “부모 부양”이 육아휴직만큼이나 중요하게 인식될 것이다.

28. 미래 욕구에 대한 상상 : 예측 분석, 유전자 프로파일링 및 신용 시스템이 결합되어 우리 개인의 미래 치료 요구 사항을 볼 수 있게 된다. 장기적인 행동의 영향을 파악하고, 개인 건강 관리 비용에 대한 주인의식이 높아지게 된다. 

29. 복지 재부팅 : 유럽에서는 불평등에 대한 증가가 사회 불안으로 이어짐에 따라 의료 및 복지 시스템이 새롭게 재고되고 있다. 고령화된 인구의 기본을 인식하는 실용적인 해결책으로 이념적 복지 정책으로 대체되어 진다. 

30. 외톨이는 아닌 채 오래 살기 : 일부 국가에서는 노인들이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로 인식될 수 있도록 더 연결된 세상을 만들고 있다. 함께 거주하는 형태의 요양원과 케어시설과 같은 물리적 솔루션은 고령자와 더 넓은 사회 사이에 연결고리를 재창조하는 역할을 한다.     

31. 지역사회에서 나이들기 : 개인, 가족 및 의료 보험 납부자들은 노인들이 가능한 한 오랫동안 건강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하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서는 업그레이드된 지능형 주택과 스마트 제품과 연결된 인프라가 필요하다.

32. 요양 돌봄 시장 : 요양 돌봄 시장의 경제효과는 비공식적으로 1조 달러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돌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가족 간병인을 위한 교육, 돌봄 지원과 사기진작이 새로운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33. 친밀함의 상품화 : 로봇을 활용한 혁신적인 상품은, 외로움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로 나타나고 있다.

34. 고령화에 맞춘 주류 디자인 : 사용하기 간단하고, 모든 이들이 사용하기 쉬운 상품의 디자인이 중요하다. 소비자 제품은 점점 더 나이 든 사용자의 관점을 설계 프로세스에 통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사용자가 더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상으로 34가지 미래에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논의될 고령화 주제에 대해 정리하였다. 앞으로 시니어 비즈니스 시장의 발전이 예상되는 우리나라에서도 상품과 서비스, 태도, 주제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노화·고령화(Aging)'라는 이슈를 충분히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