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핵심 인공지능(AI), 국가전략 마련하고 지원 방안 구체화
4차산업 핵심 인공지능(AI), 국가전략 마련하고 지원 방안 구체화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12.1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29차 경제관계장관회의 안건으로 다뤄
공공·민간 전 분야에서 AI 활용 전면 확대 등 논의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통해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위한 집중 지원 방안이 마련된다.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통해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위한 집중 지원 방안이 마련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을 선도하는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세우고, 인공지능의 전반적인 확산을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제27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2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안건 중 하나로 '인공지능 국가전략'를 상정하고 관련된 논의가 진행됐다.

인공지능은 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한 시대에서 모든 산업과 융·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전체 산업 구조의 전반적인 변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성장의 핵심 인프라이기도 하다. 다른 국가와의 글로벌 경쟁에서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세계 최고 ICT 인프라와 제조 기술을 보유한 경쟁력과 높은 신기술 수용성 등의 강점을 활용하면 인공지능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경제가 퀸텀 점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당 안건에서는 인공지능 산업이 산업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오고갔다.

앞서 올해 1월 진행됐던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인공지능 경쟁력을 좌우하는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AI 융합 촉진 등에 중점을 둔 점과 차별성을 갖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차세대 AI 기술 확보 ▲AI 기업의 육성 등 AI 자체 경쟁력 제고 ▲공공·민간 전 분야에서 AI 활용 전면 확대 ▲AI가 촉발하는 미래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도 정비 방안 등을 다뤘다.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추가적인 의견과 정책 과제를 반영하여 다음 주에 최종 대책이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