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성과 사업화 가능성 오르나...공동연구법인 설립 등 추진
R&D성과 사업화 가능성 오르나...공동연구법인 설립 등 추진
  • 신영욱 기자
  • 승인 2019.06.2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연구산업 중대형 성장지원, 산학연 공동연구법인 설립 추진
제품 또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대형 성과 창출을 위한 연구산업 중대형 성장지원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연계 추진하는 산학연 공동연구법인
정부가 공공연구개발성과의 기술사업화와 신기술 창업 촉진을 위해 나선다.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정부가 공공연구개발성과의 기술사업화와 신기술 창업 촉진을 위한 연구산업 중대형 성장지원과 산학연 공동연구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아웃소싱타임스 신영욱 기자]정부가 공공연구개발성과의 기술사업화와 신기술 창업 촉진을 위해 나선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산업 중대형 성장지원'과 '산학연 공동연구법인 설립'을 추진한다고 6월 26일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미래 연구산업 신서비스 분야에도 중점을 두고 후속 사업들로 연계될 후보 과제들을 선발해 연구산업의 다양한 분야들에 대한 관심을 제고했다.

연구산업 중대형 성장지원은 대학·출연(연)이 보유한 유망기술과 민간기업의 수요를 연결하고 기술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대형 성과 창출이 목표이다.

이 사업에서는 2016년 2개 과제를 시작으로 현재 총 9개 과제를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약 165억원 이상의 조건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는 등 연구산업을 대표하는 가시적인 사업화·상용화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내고 있다.

올해 지원될 중앙대학교 컨소시엄의 '소켓 탈착형 200 MHz 번인보드 Total Solution 상용화' 과제는 반도체 번인(Burn-in) 테스트 분야에서 활용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이 성공하면 핵심 장비·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수리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차세대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학연 공동연구법인은 기술 보유기관인 대학·출연(연)과 수요자인 기업이 공동으로 기술과 자본을 투자해 후속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연계하여 추진하는 연구개발 전문회사이다.

12년 2개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현재 16개 법인이 운영 중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연세대학교와 삼육대학교가 보유한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2개의 신규 법인이 설립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공동연구법인은 특이 유전자 부위에만 반응할 수 있는 프로브를 이용하여 동시에 여러 유전자를 검출할 수 있는 분자진단 검사기술 및 관련 신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아토피 피부염 예측 진단과 아토피 질환 조기예방 등 아토피 검사·진단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으로 다양한 바이오 연구기관 및 의료기관 등과 협력을 통해 분자 진단 시장의 저변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육대학교 공동연구법인은 나노버블과 초음파유도 약물전달시스템(DDS)을 활용하여 약물 전달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차세대 약물전달시스템을 상용화 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미용 산업, 기능성 화장품뿐만 아니라, 수술이 어려운 난치성 질병의 치료, 피부질환·뇌질환 등의 치료제에도 활용될 수 있어 향후 의약품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올해부터는 IT, BT 등 4개 기술 및 기술사업화 분야의 전문가 40명으로 구성된 '어드바이저 그룹'을 상시 운영함으로써 산학연 공동연구법인의 성장과 성공을 근거리에서 지원하게 된다.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대학·출연(연)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성과들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