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뉴스] 산업 사망사고 분석한 고위험요인(SIF) 정보 공개...위험성평가 참고자료
[노동뉴스] 산업 사망사고 분석한 고위험요인(SIF) 정보 공개...위험성평가 참고자료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6.2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안전 강화 위해 재해유발요인과 위험성 감소대책 등 분석
중소사업장 재해감소 노력에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 기대
산업재해 고위험요인을 분석한 정보집이 제공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최근 6년간 사망사고사례 4432건을 분석한 고위험요인(SIF) 정보를 공개했다. 

위 자료는 제조업 1858건, 건설업 2574건 등 전체 사고사망사례를 대상으로 사고개요, 기인물, 고위험작업/상황, 재해유발요인, 위험성 감소대책을 정리하여 공개한 자료로 누구든지 내려받을 수 있다. 

자료는 위험성평가지원시스템(KRAS)에 엑셀 자료 형태로 제공되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자료를 통해서는 유사한 시설과 장비를 갖춘 타 사업장의 사망재해 사례를 통해서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이고, 중대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숨어있는 고위험요인을 확인하고 미리 대처할 수 있어 중소규모 사업장의 위험성평가 실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이번 자료는 중소사업장에서 유해위험 요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안전기관 종사자와 전문 연구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정보가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중대재해를 감축하기 위해 자기규율의 핵심인 위험성평가가 현장에서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각종 정보와 안내서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