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챗GPT뉴스] 챗GPT의 코드 인터프리터 완벽 사용가이드: (ft.활용사례)
[오늘의 챗GPT뉴스] 챗GPT의 코드 인터프리터 완벽 사용가이드: (ft.활용사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1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정방법부터 효율화 방법까지 사용법 완벽정리
챗GPT 플서스에서 코드 인터프리터 선택화면.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챗GPT에서 코드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유료(플러스) 사용자가 챗GPT에서 코드 인터프리터를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사용하며, 어떻게 업무능률을 올릴 수 있는지 알아보자.

■코드 인터프리터를 챗GPT에서 어떻게 설정하는지
코드 인터프리터는 언어를 해석해주는 도구로, 챗GPT에서 특정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개인 아이디에서 코드 인터프리터 활성화 화면

챗GPT에 로그인한다: 유료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설정 메뉴를 찾는다: 설정 버튼을 찾아 클릭한다.
코드 인터프리터를 선택한다: 인터프리터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른다.

■설정 후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정을 완료한 후에는 간단한 방법으로 코드 인터프리터를 사용할 수 있다.

챗GPT에서 코드인터프리터를 선택하고 +를 누르고 문서를 첨부한다. 파이썬 언어로 데이터를 정리하려면, 첨부문서를 업로드하고 필요한 요구사항를 입력하면 된다. 첨부문서는 엑셀파일과 각종 데이터 파일들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어떻게 사용하면 업무능률을 올릴 수 있는지
챗GPT와 같은 코드 인터프리터를 활용하면 이런 반복 업무의 자동화가 가능해진다. 여기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사례1: 자동화 작업
반복되는 일을 코드로 자동화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매월 월말에 동일한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이런 반복적인 업무는 매달 동일한 패턴으로 진행되므로 코드로 자동화할 수 있는 좋은 예다.

보고서 템플릿 생성: 먼저, 보고서의 기본 형식을 가진 템플릿을 만든다. 제목, 부서 이름, 날짜 등을 채워 넣을 공간을 미리 정의해둔다.

데이터 수집 및 정리: 보고서에 들어갈 월별 판매량, 재고 상황 등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정리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이 코드는 매월 동일한 위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정리하도록 설계된다. 이것도 잘 모르겠으면 역시 챗에게 물어보면 된다.

템플릿에 데이터 입력: 작성한 코드가 자동으로 템플릿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예를 들어, 해당 월의 판매량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보고서의 해당 부분에 입력할 수 있다.

최종 보고서 생성 및 전송: 완성된 보고서를 자동으로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회사 내부 시스템에 업로드하는 코드를 작성한다.

이런 식으로 매월 반복되는 보고서 작성 작업을 코드로 자동화하면, 사람이 일일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정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한 번 코드를 작성해두면 매월 동일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므로, 이로 인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례2: 데이터 정리 및 시각화 
어떤 회사에서 연간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런 작업은 코드 인터프리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 여러 출처에서 매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를 위해 코드 인터프리터에 관련 데이터를 첨부하여 자동으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데이터 정리: 가져온 데이터 중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고, 누락된 값이나 이상치를 처리하는 등의 작업을 요청한다. 

데이터 분석: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 요청한다. 예를 들어, 월별, 분기별, 제품별 매출을 계산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데이터 시각화: 분석한 데이터를 차트나 그래프로 요청한다. 이를 위해 코드 인터프리터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직관적인 시각화를 제공할 수 있다.

@월별 매출 그래프 생성: 12개월 동안의 매출 데이터를 선 그래프로 표현하여 월별 판매 추세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요청한다.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 파이 차트: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 비율을 파이 차트로 표현하여 어떤 카테고리가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요청한다.

@지역별 매출 히트맵: 지역별 매출 현황을 히트맵으로 표현하여 어떤 지역에서 매출이 높은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요청한다.

사례3: 오류 찾기
챗GPT에서 코드를 실행하면서 오류를 빨리 찾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코딩 과정 중 발생하는 오류는 개발 시간을 크게 지연시킬 수 있다. 챗GPT와 같은 코드 인터프리터를 활용하면 이러한 오류를 신속하게 탐지하고 해결할 수 있다.

코드 작성 및 테스트: 개발자는 챗GPT를 통해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한다. 인터프리터는 실시간으로 코드를 분석하고 실행하므로, 오류가 발생하면 바로 알 수 있다.

오류 분석: 챗GPT에서 발생한 오류는 자세한 설명과 함께 표시된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오류의 원인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해결책 제안: 코드 인터프리터는 가능한 해결책을 제안하기도 한다. 

@문법 오류 발견: 변수 이름을 잘못 입력한 경우, 챗GPT는 바로 문법 오류를 지적하고 정확한 변수 이름을 사용하도록 안내한다.

@논리 오류 진단: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논리 오류가 발생한 경우, 챗GPT를 통해 코드의 실행 흐름을 단계별로 확인하면서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성능 최적화 안내: 챗GPT가 실행 시간이 긴 코드 부분을 탐지하면, 그 부분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한다.

챗GPT의 코드 인터프리터는 정말 유용하다. 설정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일상 업무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동화, 데이터 정리, 오류 찾기 등을 통해 업무를 더 빨리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일이 더 쉬워지니꼭 사용해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