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무혁신 시리즈4] "챗GPT가 열어놓은 헤드헌팅의 새로운 지평"(ft, 인공지능 도구와 사용방법)
[챗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무혁신 시리즈4] "챗GPT가 열어놓은 헤드헌팅의 새로운 지평"(ft, 인공지능 도구와 사용방법)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9.2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화된 스킬셋 및 경력 검색: 챗GPT의 능력 탐구
실시간 인터뷰 진행: 인간과 기계의 협력
문서 자동화: 효율성과 정확성의 극대화
시장 트렌드 분석: 챗GPT의 시각에서 본 미래의 채용 시장
헤드헌팅 분야에서 챗GPT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다양한 사례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헤드헌팅은 기업이 적합한 인재를 찾아내는 중요한 과정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이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OpenAI의 챗GPT는 헤드헌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헤드헌팅 분야에서 챗GPT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다양한 사례와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인공지능 도구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 기사는 챗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다.)

1. 자동화된 스킬셋 및 경력 검색: 챗GPT와 LinkedIn Talent Solutions 활용하기

채용 과정에서 후보자의 스킬셋과 경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인 챗GPT와 LinkedIn Talent Solutions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 조합을 통해, 채용 담당자는 후보자의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적합한 포지션에 매칭시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 과정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단계별로 설명한다.

단계 1: LinkedIn Talent Solutions 계정 설정
https://business.linkedin.com/talent-solutions
먼저, LinkedIn Talent Solutions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자신의 기업 프로필을 완성한다.

단계 2: 후보자 정보 수집
LinkedIn Talent Solutions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필요한 스킬셋과 경력을 가진 후보자를 찾는다.
후보자의 프로필을 클릭하여 이력서와 소셜 미디어 프로필 정보를 수집한다.

단계 3: 챗GPT 설정
OpenAI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챗GPT에 대한 액세스를 얻는다. 챗GPT API 문서를 참조하여 API를 설정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설치한다.

단계 4: 후보자 정보 분석
수집한 후보자 정보를 챗GPT에 입력하여 분석을 시작한다. 챗GPT는 후보자의 스킬셋과 경력을 분석하여, 적합한 포지션에 매칭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단계 5: 결과 활용
챗GPT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적합한 포지션에 매칭시킨다.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인터뷰와 평가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후보자를 채용한다.

챗GPT와 LinkedIn Talent Solutions를 활용하면, 채용 담당자는 후보자의 스킬셋과 경력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적합한 포지션에 매칭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술 조합은 채용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 실시간 인터뷰 진행하기

실시간 인터뷰는 채용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로, 후보자의 능력과 적합성을 평가한다. 챗GPT와 비디오 인터뷰 플랫폼 HireVue를 결합하면, 이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단계 1: HireVue 계정 설정
https://www.hirevue.com/
HireVue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기업 프로필을 완성하고 인터뷰를 설정한다.

단계 2: 챗GPT 설정
OpenAI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챗GPT에 대한 액세스를 얻는다. 챗GPT API 문서를 참조하여 API를 설정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설치한다.

단계 3: HireVue와 챗GPT 통합
HireVue의 API와 챗GPT의 API를 연동하여 실시간 인터뷰 시스템을 구성한다. 인터뷰 진행 시, 챗GPT를 사용하여 후보자의 응답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단계 4: 결과 분석 및 활용
인터뷰가 종료된 후, 챗GPT의 분석 결과를 확인하여 후보자의 적합성을 평가한다. 적합한 후보자를 선정하여 채용 과정을 진행한다.

3. 문서 자동화하기

문서 자동화는 채용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챗GPT와 Zapier를 활용하면, 후보자의 이력서, 포트폴리오,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나 평가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단계 1: Zapier 계정 설정
https://zapier.com/app/dashboard
Zapier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자신의 기업 프로필을 완성한다.

단계 2: 데이터 소스 통합
Zapier를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소스(예: Google Drive, Dropbox 등)를 통합한다. 후보자의 이력서, 포트폴리오, 인터뷰 결과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저장한다.

단계 3: 챗GPT와 Zapier 연동
Zapier에서 챗GPT의 API를 연동하여 문서 자동화 시스템을 구성한다. 챗GPT를 사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고서나 평가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단계 4: 문서 활용
생성된 문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 및 보완한다. 문서를 활용하여 후보자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채용 결정을 내린다.

챗GPT, HireVue, 그리고 Zapier를 활용하면, 채용 담당자는 실시간 인터뷰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문서 자동화를 통해 채용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 조합은 채용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4. 시장 트렌드 분석

시장 트렌드 분석은 기업이 적절한 인재를 찾고, 채용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 챗GPT와 Google Trends를 활용하면, 최신 시장 트렌드와 요구 스킬셋, 업계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단계 1: Google Trends 사용
https://trends.google.com/trends/
Google Trends에 접속한다. 검색창에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여 트렌드를 확인한다.

단계 2: 챗GPT 설정
OpenAI에서 챗GPT에 대한 액세스를 얻는다. 챗GPT API 문서를 참조하여 API를 설정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설치한다.

단계 3: 데이터 분석
Google Trends에서 얻은 데이터를 챗GPT에 입력하여 분석을 진행한다. 챗GPT의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시장 트렌드와 업계 동향을 파악한다.

5. 채용 공고 작성 지원

채용 공고는 후보자에게 기업의 첫인상을 제공한다. 챗GPT와 Textio를 활용하면, 채용 공고를 더욱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단계 1: Textio 계정 설정
https://textio.com/
Textio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채용 공고 작성을 시작한다.

단계 2: 챗GPT 활용
챗GPT를 사용하여 채용 공고의 초안을 작성한다. Textio를 사용하여 언어를 최적화하고, 공고의 효과를 향상시킨다.

6. 자동화된 후보자 스크린닝

자동화된 스크린닝은 채용 과정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든다. 챗GPT와 Ideal을 활용하면, 후보자의 기본 자격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단계 1: Ideal 계정 설정
https://ideal.com/
Ideal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스크린닝 설정을 완료한다.

단계 2: 챗GPT 활용
챗GPT를 사용하여 후보자의 이력서와 프로필을 분석한다. Ideal을 사용하여 자격을 확인하고, 적합한 후보자를 선정한다.

7. 소셜 미디어 통합

소셜 미디어는 후보자의 개인 및 전문적 프로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챗GPT와 CrystalKnows를 활용하면, 소셜 미디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단계 1: CrystalKnows 계정 설정
https://www.crystalknows.com/
CrystalKnows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소셜 미디어 프로필 분석을 시작한다.

단계 2: 챗GPT 활용
챗GPT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한다. CrystalKnows의 분석 결과와 함께 후보자의 프로필을 평가한다.

8. 기업 문화 매칭

챗GPT는 후보자의 가치와 기업 문화를 비교 분석하여 더 나은 매칭을 제공한다. 도구: Plum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Plum은 기업 문화와 후보자의 개성을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으로, 기업이 적합한 인재를 찾고, 후보자가 자신에게 맞는 기업 문화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Plum은 각각의 기업 문화와 후보자의 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양측에게 이상적인 매칭을 제공한다.

단계 1: Plum 계정 생성
https://www.plum.io/
Plum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기업 프로필을 완성한다.

단계 2: 챗GPT 활용
챗GPT를 사용하여 후보자의 가치와 기업 문화를 비교 분석한다. Plum의 분석 도구와 함께 매칭 결과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인재 채용 결정을 내릴 수 있다.

Plum과 챗GPT를 활용하면, 기업은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적합한 인재를 찾아내고, 후보자는 자신에게 맞는 기업 문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9. 피드백 및 개선 제안

피드백 수집과 분석은 헤드헌팅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 챗GPT와 SurveyMonkey를 활용하면,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단계 1: SurveyMonkey 계정 설정
https://www.surveymonkey.com/
SurveyMonkey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설문조사를 생성하고 배포한다.

단계 2: 챗GPT 활용
챗GPT를 사용하여 수집된 피드백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헤드헌팅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10.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지원

전문가 네트워크는 헤드헌터에게 더욱 확장된 연결망을 제공한다. 챗GPT와 Meetup을 활용하면, 전문가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단계 1: Meetup 계정 설정
https://www.meetup.com/
Meetup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여 관련 전문가 그룹에 참여하거나 새 그룹을 생성한다.

단계 2: 챗GPT 활용
챗GPT를 사용하여 전문가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관련 이벤트와 세미나를 찾는다. Meetup을 통해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헤드헌팅 활동을 지원한다.

이처럼 챗GPT의 활용은 헤드헌팅 분야에서 매우 다양하며, 이는 채용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위의 도구와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헤드헌터는 챗GPT의 놀라운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나은 인재를 찾고, 기업의 성장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인공지능 및 채용전문가인 엔잡의 서춘현 대표는 "챗GPT의 활용은 헤드헌팅 분야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특히, 자동화된 스크린닝, 실시간 인터뷰 분석, 문서 자동화 등의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러한 기술 도입은 헤드헌터들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적합한 인재를 찾아내는 데 기여할 것이며, 기업과 후보자 모두에게 이로운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