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무혁신 시리즈1] 챗GPT를 활용한 인재채용 프로세스의 혁신 사례
[챗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무혁신 시리즈1] 챗GPT를 활용한 인재채용 프로세스의 혁신 사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9.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해 아웃소싱 기업의 각종 업무를 어떻게 혁신 할 것인가?
이력서 자동스크린부터 인터뷰와 실시간 상담, 자격증 자동검증까지 채용 전과정 챗GPT활용
아웃소싱 업계도 오픈AI사의 챗GPT나 구글 바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뤼튼, 네이버의 클로바X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아웃소싱 업무를 혁신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최근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 열풍으로 세상이 온통 변화의 바람에 휩쓸리고 있다. 아웃소싱 업계도 오픈AI사의 챗GPT나 구글 바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뤼튼, 네이버의 클로바X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아웃소싱 업무를 혁신해야 한다.

이처럼 디지털 혁신은 아웃소싱 업계에 있어 빠르게 진화하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인재채용은 그 중심에 있다. 특히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가 이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에 아웃소싱타임스는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아웃소싱 기업의 각종 업무를 어떻게 혁신 할 것인가를 주제로 특집기사를 기획해 싣는다.

첫번째 주제는 챗GPT의 활용이 인재채용 프로세스를 어떻게 혁신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고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깊이 있게 살펴본다.

◆챗GPT를 활용한 인재채용 업무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

1. 자동화된 이력서 스크리닝: 아이비엠(IBM)의 Watson Candidate Assist
IBM은 자동 이력서 스크리닝을 위해 Watson Candidate Assist를 사용하고있다. 이 시스템은 수백, 수천개의 이력서 중에서 업무 요구사항과 가장 잘 맞는 지원자를 빠르게 필터링한다. 기존 수작업으로는 수 주일이 걸리는 작업을 이 기술로 몇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키워드 추출과 매칭:
이 알고리즘은 이력서에서 핵심 키워드와 구문을 추출한다. 추출된 키워드는 채용 공고에 명시된 기술 및 자격요건과 매칭되며,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 점수화된다.

적합도 점수: 매칭된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원자에게는 적합도 점수가 부여된다. 이 점수는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숫자로 나타내며, 인사담당자가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인사담당자 대시보드: Watson Candidate Assist는 인사담당자용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이 대시보드에서는 지원자들의 적합도 점수와 이력서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시간 및 비용 절약: 기존에는 수주일이 걸리던 이력서 스크리닝 작업을 이 시스템을 통해 몇 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지속적 업데이트와 학습: 이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새로운 채용 트렌드나 기술 스킬에 빠르게 적응한다. 이로 인해 회사는 항상 최신의 채용 기준에 맞춰 빠르고 정확한 지원자 스크리닝을 할 수 있다.

2. 자동화된 인터뷰 진행:  유니레버(Unilever)와 HireVue
유니레버는 인공지능 기반 인터뷰 플랫폼인 HireVue를 활용한다. HireVue는 지원자의 표정, 목소리, 답변 내용 등을 분석해 인사담당자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표정 분석: HireVue는 지원자의 표정을 분석하여 그 감정 상태나 전반적인 자세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질문에 얼마나 긍정적이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지를 측정한다.

목소리 분석: 지원자의 목소리 톤, 빠르기, 명확성 등을 분석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한다. 이는 특히 고객 서비스나 영업 등 의사소통이 중요한 직무에 유용하다.

답변 내용 분석: 지원자의 답변을 텍스트로 변환한 뒤, 이를 분석하여 지원자가 얼마나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답변을 제공하는지 판단한다.

데이터 중심의 평가: 이 모든 분석 결과는 데이터로 변환되어 인사담당자의 대시보드에 표시된다. 이를 통해 인사 담당자는 객관적이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기준으로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다.

효율성과 정확성: 기존의 인터뷰 방식에 비해 HireVue를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으며, 인터뷰어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오류를 최소화한다.

3. 실시간 응답 제공: 로레알(L'Oreal)의 챗봇
로레알은 자체 개발한 챗봇을 통해 채용 프로세스에 있어서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이 챗봇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자와 인사 팀에게 이점을 제공한다.

정보 제공: 챗봇은 로레알의 회사 문화, 복지, 채용 절차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로 인해 지원자는 복잡한 웹사이트나 문서를 찾아보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질문 응답: 지원자가 가진 특별한 질문이나 의문점에 대해서도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이는 지원자가 채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줄여준다.

신속한 지원 결정: 지원자는 챗봇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으므로, 채용에 지원할지 결정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는 고질적인 지원자 풀의 품질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

24/7 서비스: 챗봇은 24시간, 일주일 내내 운영되므로 지원자는 자신의 편한 시간에 정보를 얻거나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는 글로벌 채용을 위한 중요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챗봇은 지원자의 질문과 반응을 데이터로 저장하여, 이를 분석한다. 이 데이터는 향후 채용 전략을 세우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4. 자격증 검증 자동화:  업워크(Upwork)의 챗GPT 활용
업워크는 글로벌 프리랜서 플랫폼으로써 다양한 업종과 분야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와 기업을 연결한다. 이러한 대규모 플랫폼에서는 프리랜서의 자격검증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데, 업워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챗GPT를 활용하고 있다.

자격증 확인: 업워크의 챗GPT는 프리랜서가 제출한 자격증, 경력, 프로젝트 등을 빠르게 검증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신뢰성 있는 프리랜서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스킬 테스트: 프리랜서가 특정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할 경우, 챗GPT는 관련된 기초 지식을 물어보며 자격을 확인한다. 이는 프리랜서가 실제로 주장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포트폴리오 검증: 챗GPT는 프리랜서가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리랜서의 능력을 평가한다. 이는 작업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단계다.

신뢰도 측정: 챗GPT는 과거의 작업 경험, 고객 리뷰 등을 분석해 프리랜서의 신뢰도를 측정한다. 이는 기업이 프리랜서를 채용할 때 리스크를 줄이는 데 유용하다.

실시간 정보 제공: 업워크의 챗GPT는 실시간으로 프리랜서의 자격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이를 기업에게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은 항상 최신의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5. 서류 접수 및 관리: 드롭박스(Dropbox)의 챗봇 서비스
드롭박스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인사 관리 분야에서도 혁신을 이루고 있다. 이 회사는 챗봇을 활용해 서류 접수 및 관리 과정을 자동화하고 있다. 이 챗봇은 특히 지원자와 인사담당자 모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서류 제출 단순화: 전통적인 이메일 또는 웹폼을 통한 서류 제출 과정은 복잡할 수 있다. 드롭박스의 챗봇은 지원자에게 필요한 서류 리스트를 제공하고, 이를 클라우드에 바로 업로드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시간 절약: 이 챗봇은 제출된 서류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한다. 이로 인해 인사담당자는 서류 검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실시간 추적: 지원자는 챗봇을 통해 제출한 서류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지원자에게 투명성을 제공하고, 지원 과정에서의 불안감을 줄여준다.

알림 기능: 챗봇은 지원자나 인사담당자에게 중요한 업데이트나 마감일 등을 자동으로 알려준다. 이는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마감일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보안 강화: 드롭박스의 보안 기능은 이미 검증되어 있다. 챗봇도 이러한 보안 체계를 활용하여 지원자의 개인 정보와 서류가 안전하게 보관된다.

기록 저장: 모든 트랜잭션과 대화는 드롭박스 내에 저장된다. 이를 통해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쉽게 추적하고 해결할 수 있다.

6. 채용 과정 피드백 수집: 서베이몽키(SurveyMonkey)의 챗GPT 활용
서베이몽키는 주로 설문조사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챗GPT를 활용한 지원자 피드백 수집 방법을 채택, 채용 과정을 더욱 체계화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인다.

익명성 보장: 서베이몽키의 챗GPT는 익명으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로 인해 지원자는 솔직한 의견을 더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타임라인 분석: 지원 과정 중 어느 시점에서 가장 만족도가 떨어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단계에서의 문제점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

자동 데이터 분석: 수집된 피드백은 자동으로 분석되어, 인사담당자에게 즉시 보고된다. 이는 채용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신속한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패턴 인식: 챗GPT는 지원자들의 피드백에서 반복되는 문제나 패턴을 빠르게 인식한다. 이를 통해 인사팀은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맞춤형 문항: 챗GPT는 지원자의 응답에 따라 다음 문항을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깊이 있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장기 추적 가능: 챗GPT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시간에 따른 추세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지원자 경험의 장기적 개선이 가능하다.

7. 채용 홍보: 스타벅스(Starbucks)의 챗GPT 활용
스타벅스는 더 넓은 지원자 풀을 확보하고 채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 챗GPT를 활용한 채용 홍보를 다양한 채널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가져다 준다.

접근성 향상: 챗GPT를 활용한 채용 홍보는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쉽게 이루어진다. 이는 지원자 풀을 다양화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커스터마이즈된 홍보: 챗GPT는 지원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답하면서, 그에 따라 맞춤형의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이로 인해 지원자는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챗GPT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홍보 전략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더 효과적인 채용 홍보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다양한 지원자 풀 확보: 챗GPT를 활용하면 지역, 나이, 전문성 등 다양한 범위에서 지원자를 유치할 수 있다. 이로써 스타벅스는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인재를 채용하여 회사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

신속한 피드백 제공: 챗GPT는 지원자의 문의사항에 실시간으로 답변하므로, 지원자는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 강화: 챗GPT의 스마트한 대응 능력은 스타벅스의 혁신성과 기술 중심 문화를 강조,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

8. 후보자 관리: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챗GPT 활용
세일즈포스는 챗GPT를 활용하여 후보자 관리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다. 이러한 효율성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원 과정 트래킹: 챗GPT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원자의 과정을 추적한다. 이로써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현재 어떤 단계에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정보 통합: 챗GPT는 지원자의 이력서, 인터뷰 응답, 스킬 테스트 결과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한다. 이 정보는 후보자를 평가하고 순위를 매기는 데 중요하다.

자동화된 의사결정: 챗GPT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담당자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더 빠르고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후보자 경험 개선: 챗GPT의 인터랙티브한 기능은 지원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지원자는 챗GPT를 통해 지원 상태를 쉽게 확인하거나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시간 및 비용 절감: 챗GPT의 자동화 기능은 수동 작업을 줄이고, 이로 인해 인사담당자는 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다.

데이터 기반 최적화: 챗GPT는 후보자 관리 프로세스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한다. 이를 통해 세일즈포스는 채용 프로세스의 미세 조정이 가능하다.

9. 다양성 및 포용성 강화: 구글(Google)의 챗GPT 활용
구글은 채용 프로세스에 챗GPT를 통합함으로써 다양성 및 포용성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다.

타깃팅 캠페인: 구글은 챗GPT를 활용하여 특정 민족, 성별, 연령대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지원자에게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편견 제거: 챗GPT는 지원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적인 편견을 식별하고 제거한다. 이를 통해 구글은 더 평등한 채용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인터뷰 프로세스 최적화: 챗GPT는 지원자와의 인터뷰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인사 담당자가 다양성 및 포용성을 더욱 고려한 인터뷰 질문을 설정할 수 있다.

커뮤니티 참여 촉진: 챗GPT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지원자가 구글 커뮤니티와 더 쉽게 교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지원자가 구글의 기업 문화에 더욱 빠르게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피드백 수집과 개선: 구글은 챗GPT를 통해 지원자로부터 다양성 및 포용성에 대한 피드백을 쉽게 수집하고 이를 채용 프로세스에 반영한다.

다양성 지표 모니터링: 챗GPT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평가하는 지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이를 통해 구글은 지속적인 개선과 평가를 수행한다.

10. 채용비용 절감: 아마존(Amazon)의 챗GPT 활용
아마존은 챗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채용 과정을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초기 스크리닝의 자동화: 챗GPT는 아마존의 초반 채용 프로세스에서 지원자의 자격을 자동으로 검증한다. 이를 통해 인사팀은 지원자를 효율적으로 선별할 수 있다.

비용-효과 분석: 챗GPT는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어떤 단계에서 비용을 더 절약할 수 있는지 분석한다.

인터뷰 스케줄링 자동화: 챗GPT는 지원자와 인사 담당자 간의 인터뷰 일정을 자동으로 조율해준다. 이로 인해 인사 담당자는 다른 중요한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지원자 추적과 데이터 분석: 챗GPT는 지원자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분석한다. 이 데이터는 채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문서 관리 자동화: 챗GPT는 지원자의 이력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저장한다. 이로써 문서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피드백 수집 및 분석: 챗GPT는 지원자와 인사 담당자로부터의 피드백을 자동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채용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인공지능 채용 솔루션 전문가인 엔잡의 서춘현 대표는 "챗GPT는 전통적인 채용 절차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아웃소싱 산업에서는 다양한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야 하므로, 챗GPT의 활용은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아웃소싱 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채용에서의 자동화와 효율성은 더욱 중요해진다. 챗GP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며 아웃소싱 산업에서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챗GPT는 인재채용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에서 혁신을 가져다주며, 아웃소싱 업계 또한 이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그 효용성과 효율성이 입증되었으므로, 이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아웃소싱 산업에 있어 중요한 전략적 결정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