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서비스를 강화하라"...국민취업지원제도 우수 운영사례 공유 워크숍 개최
"국민취업지원서비스를 강화하라"...국민취업지원제도 우수 운영사례 공유 워크숍 개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9.27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자 증가, 취업지원서비스 강화 등 우수 센터 9개소 사례 공유
시범센터 운영을 통해 알선취업자수 대폭 증가(인천, 전년 대비 4배)
국민취업지원제도 홍보 포스터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인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더 많은 취업취약계층이 참여하여 심층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국 고용센터에서 그간 운영해 온 경험과 기법을 나누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행사가 개최됐다.

고용노동부가 48개 지방 고용센터 국민취업지원팀장이 참여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우수 운영사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고 26일 밝혔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 구직자, 청년,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 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로 ’21년부터 시행되어 2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참여자 발굴·모집 및 일경험 연계 우수기관 6개소를 선정하여 참여 활성화 방안을 공유하고, 취업지원 강화 시범운영 센터 3개소의 전담팀 운영사례 및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효과적인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방법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사업운영 우수사례 6개소

■사업운영 우수사례 공유

지역 특성을 분석하여 중점홍보를 통해 참여 대상을 발굴하는 등 상반기 실적 우수 센터 6개소 중 3개소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창원고용센터는 창원시 공용자전거(누비자) 무인터미널(282개소)의 영상홍보 시설을 활용하여 주 사용자인 청년층 중점 홍보를 통해 참여를 확대하였다.

▲ 원주고용센터는 한국토지주택공사(임대아파트 거주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영세자영업자), 청년지원센터(구직단념청년) 등 취약계층 지원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참여자를 확대하였다.

▲ 전주고용센터는 청년층 선호도가 높은 공공기관인 국민연금공단과 협업을 통해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834명이 일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워크숍에 참석한 광주고용센터 김영선 팀장은 “다른 지역 센터의 효과적이고 다양한 추진 사례를 듣고 우리 지역에서 필요한 방법을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취업취약계층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취업지원서비스 강화를 위한 시범센터 사례
취업지원서비스 강화를 위한 시범센터 우수사례

■취업지원서비스 강화를 위한 시범센터 사례

상담원별 상담 역량 차이, 센터 내 팀 간 칸막이에서 발생하는 정보 격차 등의 한계를 보완하여 취업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상반기에 시범센터 7개소를 운영하였고, 그 운영 기법을 나누고 더해 시범센터를 확대(24개소)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상반기 시범센터 운영센터 중 3개소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인천고용센터는 수급자 중 중점관리대상자를 선별하여 취업알선을 전담하고 집중지원하는 ‘취업알선전담팀’을 구성하고 취업알선에 대한 경력과 기법을 갖춘 직원을 배치하여 알선취업 등이 대폭 증가(전년 대비 4배)하는 성과를 보였다.

▲ 부산고용센터는 센터 내·외에 산재하는 구인·구직, 사업장, 고용동향 등 일자리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분석하는 ‘일자리정보연계·조정팀’을 구성·운영하여, 구인기업과 구직자를 효과적으로 매칭(알선취업 2배 증가)하고 좋은 일자리 발굴을 통해 참여자의 서비스 만족도가 증진하는 성과를 보였다.

▲ 대전고용센터는 ‘중장년취업지원전담팀’을 구성하여 센터 내 각 부서 및 관내 유관기관(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고령자인재은행 등)과 중장년 일자리 정보를 공유하고 집중 취업알선을 실시하는 한편, 중장년이 어려움을 겪는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클리닉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참여자의 만족도가 증대하는 결과를 보였다.

고용노동부 김성호 고용서비스정책관은 “코로나19 이후 최근에는 고용회복 분위기에 있지만, 국제금리 인상 등으로 여전히 경제 상황이 어렵다며, 이럴 때일수록 고용안전망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고용센터가 취업취약계층 등 일자리를 원하는 분들의 어려운 마음을 잘 듣고 최고의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