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최대 5,000만원 지원...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재기 지원
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최대 5,000만원 지원...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재기 지원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2.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대상으로 컨설팅, 기술지원, 마케팅 분야 서비스 맞춤 지원...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재기 지원
제조 기업의 ESG 컨설팅·기술지원·마케팅 등 ESG 경영 전환 중점 지원
은행권과 협력 기업개선작업 대상기업의 회생지원하는 민관협업 방식 워크아웃 상담 컨설팅 신설
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 메뉴판
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 메뉴판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월 21일(화)에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3년 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을 통합 공고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은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경영 위기 중소기업이 재기할 수 있도록 ① 일반, ② 탄소중립 경영혁신, ③ 재기상담(컨설팅)으로 구분하여 상담(컨설팅), 기술지원, 마케팅 분야의 서비스를 이용권(바우처) 방식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일반 및 탄소중립 경영혁신 이용권(바우처)는 최근 3개년 평균 매출액이 120억원 이하인 ‘제조 소기업’에게 최대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지원 대상 기업의 최근 3개년 평균 매출액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 일반 이용권(바우처)은 상담(컨설팅), 기술지원, 마케팅 3개 분야에서 경영기술전략 상담(컨설팅), 시제품 제작, 디자인 개선 등 12개 프로그램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일반 이용권(바우처) 프로그램 중 이에스지(ESG) 상담(컨설팅)은 경영보고서 작성 등 상담(컨설팅) 뿐 아니라 탄소중립 기술지원, 이에스지(ESG) 관련 상표(브랜드) 마케팅 분야의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 탄소중립 경영혁신 이용권(바우처)는 저탄소 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상담(컨설팅) 서비스와 에너지 효율 향상 시스템 및 시설구축 등의 기술지원 서비스를 묶음(패키지) 방식으로 지원한다.

경영위기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재기상담(컨설팅) 이용권(바우처)은 최대 3,000만원 한도 내에서 재창업, 사업정리 등 진로제시 및 회생상담(컨설팅) 2개 분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를 제공한다. 회생상담(컨설팅)의 경우, 은행권이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대상기업을 발굴· 추천하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자구 계획수립 등을 지원하는 민관협업 방식의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상담(컨설팅)을 새롭게 도입한다. 또한 경영위기 중소기업의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회생조기진입 유형을 신설하여 재무분석 후 회생인가 단계까지 연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혁신 및 원활한 재기를 지원하겠다”며, “중소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혁신이용권(바우처) 사업’은 2월말부터 13개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 누리집을 통해 지역별로 공고될 계획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혁신이용권(바우처) 플랫폼 누리집(http:///www.mssmiv.c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사업과 관련된 세부적인 문의사항은 중소기업 통합전화상담실(콜센터 국번없이 1357) 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안내 전화상담실(콜센터 1811-3655)를 이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