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동 위원의 바이오산업 에세이29] 코로나 창궐의 지금 무엇을 시급히 강화해야 할까?
[김근동 위원의 바이오산업 에세이29] 코로나 창궐의 지금 무엇을 시급히 강화해야 할까?
  • 편집국
  • 승인 2021.12.08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근동 박사
김근동 박사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데다가 오미크론 이라는 변이 바이러스까지 발생해 감염 공포를 더해 주고 있다.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대처해야 한다. 

일본의 경우 동경올림픽 개최 전후 하루에 코로나 확진자가 2만5,000명을 돌파했을 때 의료시설 부족으로 자택 대기중 사망하는 환자들이 속출했다. 그런데도 과학적인 코로나 정책을 흔들림없이 추진했더니 크게 억제되었다고. 

현재 창궐하는 코로나 전염을 저지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시급히 강화해야 할까?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이 힘을 합친 국가 총력방역 체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일까? 

첫째 코로나 저지 정책을 추진하는 방역라인을 보강해야 한다. 현재 국가의 방역 주력 정책라인이 너무 많은 예방의학 감염학 전염병 분야의 전문가 위주로 짜여 있다. 세포학이나 면역학 분야의 전문가나 IT및 데이타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편향된 코로나 방역 체제의 리스크를 줄일 필요가 있다.

코로나 퇴치 임상분야의 전문가는 의료현장의 치료에 집중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종 데이타 분석의 결과를 반영한 코로나 퇴치의 과학적인 접근 전략이 부족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해야 우왕좌왕하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행동과학자들이 코로나 확산 저지의 핵심을 바이러스 발생지 해체에다 두고 3~5명 이상 모이지 않게 제안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돌기(spike)에 의해 전파되는 것이 암세포와 비슷함에 주목해 면역세포 전문가들이 연구해온 암백신 제조기술을 원용해 만든 화이자와 모데나의 mRNA 백신을 사용하자고 제안해 성과를 거둔 일본사례가 이를 시사한다.

둘째 지방 자치제의 힘과 행정력을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 지자체는 의료시설이나 물자 등을 보강할 수 있는 행정력을 갖고서 지역의 의료자원을 신속하게 재배치할 수 있다. 

핫이슈인 종교시설 요양원 콜센타 등에서 창궐하는 코로나 집단감염의 저지를 위해 자기 지역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의 수장인 도지사가 앞장서 효과적인 방역조치에 집중해야 한다. 

중앙정부의 획일적인 강제 조치보다는 자기 지역의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가 나설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주민들의 협조를 받기 쉽다.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한국과 달리 정부가 국가의 의료정책 기본 상황을 설명하면 지자체의 수장인 도지사가 나서 자기 지역의 상황을 감안한 구체적인 코로나 퇴치의 액션 플랜을 발표한다. 지금의 순간 한정된 의료 자원의 효율화를 달성하자고 신속하게 움직인다. 

셋째 탄력적이고도 유연한 방향의 감염 저지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 상황은 물론이고 과거의 코로나 관련  데이타를 분석해 앞으로 코로나가 번창할 것 같다고 판단되면 신속하게 규제를 강화하되 반대의 경우 서서히 완화해야 한다. 

코로나 전염 상황이 다양한 변수에 의해 수시로 변하는 가변적인 상황이 많으므로 한쪽으로 쏠리기보다는 데이타를 기반으로 균형있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으로 비춰지는 자존심 방역이나 보여주기식 방역중시보다는 과학적인 방역을 강화해 실질적인 코로나 퇴치 효과를 높여야 한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추진한다고 해도 코로나 이전의 시절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새로운 상황에 맞는 지혜를 발휘해 코로나를 극복하면서 일생생활로 복귀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코로나 재차 확산으로 해외여행을 취소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해도 메타버스의 AR이나 VR을 통해 가고 싶은 곳을 방문한다면 경제성장은 물론이고 대리 만족까지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위와 같이 강화하는 코로나 정책에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불편하다고 귀찮해 하지말고 일상생활을 잃지 않으면서 오히려 귀중한 생명을 내가 앞장서 지키겠다는 긍정적인 사명감으로 기존의 방역수칙인 외출 자제,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손소독 등에 나서야 한다.

김근동 박사
-현 국제협력포럼 위원
-전 산업연구원(KIET),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전 삼성그룹 회장비서실(도쿄 주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