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취업 정보] POSCO그룹 계열사와 채용 전형 프로세스... 포스코 지주사 중심!
[대기업 취업 정보] POSCO그룹 계열사와 채용 전형 프로세스... 포스코 지주사 중심!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2.01.17 09: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2030 중장기 성장전략 발표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 등 그룹 핵심 사업간 균형 성장체제 구축
포스코 홈페이지 갈무리

[아웃소싱타임스 김윤철 기자] 코로나19 확산의 직격탄을 맞은 취업시장이 어려움을 겪다 보니 지난해 대졸 취업률이 전년 대비 2%포인트 감소하면서 최근 5년 새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의 영향으로 인해 채용시장의 한파는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기에 취업 성공의 벽을 넘기 위한 무기가 필요하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기에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 정보와 채용 관련 내용들을 사전 분석해 취업 전선에 나선다면 취업 철옹성을 넘어서는 사다리가 되어 최종 합격자 명단에 오르는 순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지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의 계열사 현황부터 연혁, 이념, 채용절차, 사원 복지제도, 서류전형, 면접 내용 등을 자세히 소개하는 시리즈를 연재한다. 첫 번째로 POSCO그룹을 소개한다. 


포스코그룹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포스코그룹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대상은 포스코지주사다. 포스코지주사의 연혁과 기업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업들을 살펴보고, 채용 프로세스는 채용 전용 홈페이지 내용을 중심으로 포스코그룹 수시 채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포스코 계열사
글로벌인프라부문 -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ICT,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포스코엠텍, 포스코O&M, 포스코기술투자, 포스코터미날, 포스코A&C, 엔투비(eNtoB), 포스코휴먼스, PNR, 부산E&E, 삼척블루파워
철강부문 - 포스코강판, SNNC, 포스코알텍, 포항특수용접봉
신성장부문 - 포스코케미칼, 피엠씨텍, 피앤오케미칼
비영리 및 지원법인 - RIST, 포스코경영연구원, 포스코인재창조원, 포항공과대학교, 포스코청암재단, 포스웰(POSWEL), 포스코교육재단, 포스코1%나눔재단, 포스코미소금융재단, 포스코새마을금고, 철강융합신기술연구조합

포스코 송도 글로벌 R&D센터 조감도
포스코 송도 글로벌 R&D센터 조감도

■포스코 소개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10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여 2030 중장기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포스코그룹 지주회사 체제는 그룹의 미래 신사업 발굴과 사업 및 투자 관리를 전담하는 지주사 ‘포스코홀딩스’를 상장사로 유지하고, 철강 사업회사 ‘포스코’는 비상장사로 물적 분할하여 지주사가 100% 소유하는 구조로 추진된다. 지주회사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의 균형 있는 성장을 가속화해 기업가치를 2030년까지 현재의 3배 이상으로 증대시킨다는 목표다.·

포스코그룹 성장 비전(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혁신’과 ‘성장’을 통해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철강 사업의 새로운 경쟁우위 확보 ▲핵심 성장사업 중심의 그룹 비즈니스 가속화 ▲Green&Mobility 선도 신사업 중점 육성 ▲지속가능한 성장을 향한 근본적 혁신 ▲안전과 환경을 중심으로 ESG 경영 실천이라는 다섯 가지 경영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 2050 탄소중립’ 선언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장기적으로는 수소환원제철 실현을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단기적으로는 CO2 발생 저감기술 개발과 저탄소 제품 개발에 더욱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철부산물 업사이클링을 통한 바다숲 조성, 친환경 규산질비료 등 본업 연계 사회적인 탄소 감축 노력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ESG 경영 성과는 2021년 신설된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통해 지속 점검하고 있다.

■포스코 역사
우리나라는 1950년대부터 ‘산업의 쌀’인 철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종합제철 건설을 시도했지만 외자를 조달하지 못해 네 차례나 실패한다. 1965년 대한국제제철차관단(KISA)이 꾸려지고 종합제철 건설의 꿈이 가시화한다. KISA와의 종합제철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되자 정부는 1967년 포항을 종합제철 입지로 선정하고, 대한중석을 종합제철 실수요자로 확정했다. 같은 해 ‘종합제철 건설사업 추진위원회’ 발족 등을 거쳐 포스코는 1968년 4월 1일 역사적인 첫발을 내디딘다.

1969년 8월 ‘제3차 한일각료회담’에서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 종합제철 건설사업을 지원하기로 합의 후 1970년 4월 1일 경상북도 영일만에서 포항 1기 설비 종합착공과 함께 시작됐다.

제철소 건설이 시작되자 현장의 모든 직원은 실패하면 ‘우향우’하여 영일만에 빠져 죽겠다는 결연한 각오로 밤낮없이 건설에 매달린다. 1971년 열연공장 기초공사가 늦어지자 박태준 사장은 하루에 콘크리트를 700㎥씩 타설하는 ‘열연비상’을 선포했다. 철야작업을 강행한 끝에 전체 공기를 오히려 1개월이나 앞당겼다. 이후 공기준수를 위한 포스코 특유의 24시간 돌관공사가 시작됐다.

포스코는 선(先)공정인 제선∙제강공장부터 건설하는 ‘포워드 방식’을 따르지 않고 후(後)공정인 열연∙후판공장부터 건설했다. 해외에서 반제품을 수입해 완제품을 생산하고 여기서 생기는 이윤을 제철소 건설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었다. 첫 출선은 1973년 6월 9일 오전 7시 30분에 이루어졌다.

포스코 역사를 살펴보면 ‘박태준 명예회장’을 빼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포스코에서는 포스코를 창업하여 세계적인 제철소로 성장시킨 청암 박태준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리고, 포스코 창업이념인 창의·인재육성·희생·봉사정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확산시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2007년부터 ‘청암상’ 시상을 시행하고 있다.

서울 포스코센터 전경
서울 포스코센터 전경

■연혁
1967년 정부 포항을 종합제철 입지로 확정하고, 10월 3일 종합제철 공업단지 기공식을 거행한다.
1968년 4월 1일 회사 창립식을 갖고 일관제철소 건설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1969년 8월 4일 정부, 포항제철 시설규모 103만 톤으로 확정한다.
1970년 4월 1일 포항 1기 설비 종합 착공한다.
1971년 4월 1일 전 직원 사원제를 도입하고, 1972년 12월 31일 본사 포항 이전 및 서울사무소가 설치된다.
1974년 12월 30일 수출 1억불, 매출액 1000억 달성한다,
1976년 11월 16일 학교법인 제철학원 설립하고, 1977년 1월 1일 기술연구소가 설립된다.
1981년 2월 18일 포항 4기 설비 종합 준공되고, 11월 4일 제2공장 입지를 광양만으로 최종 확정한다,
1985년 10월 18일 광양 1기 설비 종합 착공하고, 1986년 12월 3일 포항공대가 개교한다,
1988년 7월 2일 광양 2기 종합 준공하고, 1990년 광양 3기 설비 종합 준공한다.
1992년 11월 16일 4조3교대 근무제도가 시행된다.
1994년 6월 1일 포스코경영연구소 설립되고, 10월 14일 뉴욕증시에 상장된다.
1996년 1월 30일 대일청구권자금 상환 완료한다.
2000년 10월 4일 민영화를 완료한다.
2002년 3월 15일 사명을 포항제철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포스코 변경한다.
2007년 5월 30일 파이넥스 상용화 설비 세계 최초 준공(연산 150만 톤, 파이넥스2공장)한다.
2009년 8월 6일 해외 최초 車강판공장 준공(멕시코 CGL)하고, 10월 19일 동남아 최대 베트남 냉연공장 준공한다.
2010년 11월 1일 대우인터내셔널를 인수, 포스코 그룹사로 출범한다. 11월 4일 송도 글로벌 R&D센터 준공한다.

포스코 경영비전<br>
포스코 경영비전

■경영이념
▲경영비전 - With POSCO(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의미를 담고 있는 With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W는 두 사람이 손을 맞잡고 있는 모습을 이미지화해 공감적 어울림이 꾸준히 지속됨을 표현했. 따뜻한 오렌지색은 함께 발전하는 긍정 에너지를 담았다.
▲활동영역 - Business Biz 파트너, Society 사회공동체, People 포스코그룹 임직원
▲인재상 - 실천의식과 배려의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인재
▲행동강령 - 실질, 실행,  실리
형식보다는 실질을 우선하고, 보고보다는 실행을 중시하고, 명분보다는 실리를 추구함으로써 가치경영, 상생경영, 혁신경영을 실현하고자 한다.
▲핵심가치 - 안전, 상생, 윤리, 창의

포스코 CI로고
포스코 CI로고

■CI
영문 POSCO의 다섯 개 알파벳은 ‘S’를 중심으로 균형적으로 배치해, 내·외부 조화와 화합을 지향하는 기업철학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동심원 형태의 글자는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영속적으로 발전하는 포스코의 미래상을 반영했다.


■채용 프로세스
▲채용 절차
포스코는 기업문화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Right People을 선발하고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2003년부터 ‘구조적 선발기법’ 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채용 절차는 일반적으로 서류전형-인적성검사-1차면접(직무역량평가)-2차면접(가치적합성평가)순으로 진행되며, 채용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다.

2016년부터는 전공에 관계없이 융복합형 인재 선발을 위해 종전 직군별 모집에서 계열별(이공계, 인문사회계) 모집으로 전환하고, 복수전공자를 우대하고 있다.

Step 01.서류전형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가 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기본자력과, 지원동기, 성격과 생활신조, 성장비전 등을 평가하며, 직무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직무 적합성을 판단한다.
직무에세이에는 지원직군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재학중 학습한 내용, 자격증, 활동내역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면 된다.

Step 02.인적성검사 (PAT : POSCO Aptitude Test)
인적성검사(PAT)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 평가로, 지원자의 직무기초 역량과 창의력, 인성을 검사한다.
- 적성검사 : 언어이해(20문항/15분), 자료해석(20문항/15분), 문제해결(20문항/15분), 상황판단(20문항/15분), 이공계 공간지각(20문항/10분), 인문사회계 사무지각(20문항/10분)
- 인성검사는 80분간 538문항을 검사하게 된다. 포스코 조직 내 최상의 성과를 구현하는 데 요구되는 성격, 행동특성을 가진 인재를 검증하는 포스코 맞춤형 인성검사다.

Step 03.1차면접(직무역량평가)
▲신입직 채용
직무역량평가는 인성/직무/분석발표 면접 및 조별활동/역사에세이/도서퀴즈로 구성되며, 지원자의 가치관 및 직무역량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성면접(ST1 : Specialty Test 1)]
지원동기, 회사 정착성 및 적응력, 성장잠재력 등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HR분야 면접관이 참여한다.

[직무면접(ST2 : Specialty Test 2)]
지원 직무에 적합한 지식, 스킬, 태도 등 역량 보유수준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해당 직무의 현업 면접관이 참여한다. 이공계는 직무지식과 더불어 물리, 수학, 화학 등 공학기초지식도 평가한다.

[분석발표면접(AP : Analysis&Presentation)]
제시된 과제에 대해 분석 및 발표하는 면접이다. 이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전략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한다.

[조별활동(GA : Group Activity)]
6~7명 내외의 지원자로 조를 구성하여, 협업과제를 진행한다. 협업과제의 완성도,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을 평가한다.

[역사에세이]
제시된 역사 관련 주제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작성한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역사이해도와 인문학적 소양 등을 평가한다.

[도서퀴즈]
회사와 관련된 도서를 읽고, 책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한다. 도서는 인적성검사 응시자를 대상으로 미리 배부한다.

Step 04.2차면접(가치적합성평가)
포스코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확인하는 단계로, 경영진 면접이다. 본 평가에서는 지원자의 가치관, 직업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며 도전정신, 창의력, 조직 적응성, 윤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포스코 채용 프로세스
포스코 채용 프로세스

▲연구직/경력직 채용
채용 절차는 일반적으로 서류전형-인적성검사-직무역량평가-가치적합성 평가순으로 진행되며, 채용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다.

Step 01.서류전형
연구원/경력직 지원자의 전문성, 경력/Skill 등이 지원직무에 부합하는지 확인한다. 직무에세이의 경우, 연구원은 본인의 연구분야, 학위 논문, 당사에서 연구 활용성에 대해 작성하고, 경력직은 직무관련 업무경력, 수행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 내에서의 역할 등을 기술한다. 지원자가 작성한 직무에세이는 HR부서와 연구소/협업부서가 공동으로 검토한다.

Step 02.인적성 검사
연구원/경력직은 인성검사만 진행한다. 단, 지원자의 경력수준을 고려하여 적성검사를 추가 진행하기도 한다.

Step 03.직무역량평가
직무역량평가는 전문성 면접, 직무적합성 면접, 역사에세이로 구성되며, 지원자의 가치관, 역사지식/인문학적 소양, 전문역량 보유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전문성 면접]
- 연구원 : 연구역량 수준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지원자는 본인의 연구 분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준비, 관련 분야 현업 연구원을 대상으로 발표하고, 토론을 실시한다. 평가는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는 중에 이루어지며, 전문성, 활용성, 발표력 등을 평가한다.
- 경력직 : 사전에 제시된 현업 비즈니스 이슈에 대하여 프리젠테이션하고 현업부서원과의 토론을 통해 평가한다. 평가내용은 전문성, 활용성, 발표력 등이다.

[직무적합성 면접] 연구원/경력직 공통
지원자의 회사 적응성, 성장성 등 직무적합성을 확인한다.

[역사에세이]
역사에세이는 제시된 역사 관련 주제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작성한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의 역사지식과 인문학적 소양 등을 확인한다.

Step 04.가치적합성 평가
포스코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단계로 경영진 면접이다. 지원자의 가치관, 직업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며 도전정신, 창의력, 조직 적응성, 윤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포항제철소 전경(포스코 제공)
포항제철소 전경(포스코 제공)

■복지제도
급여 - 기본급 + 상여금 + 성과급 + 명절 보너스
기타 복지 - 무주택 직원 주택구입/전세대출 생활안정자금 지원, 신입 및 지역 이동자 원룸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복지포인트 지급, 건강검진, 임직원 및 가족 의료비 지원, 자기설계지원금 지급, 경조사 지원, 난임치료 휴가제도(최대 10일), 출산장려금(첫째 100만원, 둘째 이상은 500만원), 육아지원근무제 도입, 어린이집 운영, 회사 콘도/휴양시설(서울, 포항, 광양 등) 이용권, 통근버스, 심리상담실 운영, 사내 동호회 활동 지원, 헬스 지원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콜라 2022-01-17 09:55:49
물적분할로 주주들 재산을 찬탈한 악랄한 기업사기꾼 포스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