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 역량 4픽
[신간안내]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 역량 4픽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11.11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인재서비스 회사 유니에스 양문석 실장의 '신입사원 3년만 미쳐라...'에 이은 두번째 책 
진로취업컨설턴트로서 구직자들과 물리적, 심리적 상호 소통과정 현장 사례로 다뤄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 역량 4픽 <양문석 저/ 도서출판 더로드/ 16,000원>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미래에 뭘 하고 있을지 그 생각만 하면 눈물이 난다.”
“‘취업만 하면 끝’이라고 생각했는데, 일이 안맞는 건지, 적응을 못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인생의 큰 변곡점을 맞는 청년들의 취업과 중장년,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은 늘 치열하다. 취업은 이제 직장을 매개로 일자리를 찾는 것이 아니다. 일거리를 매개로 직업을 갖는 것이다. 나 자신에서 시작된 재미와 의미를 탐구해서 목표하는 잡과 필생의 업을 찾아 제 때 제대로 집중해서 자기주도의 승부로 끝내야 한다. 

남보다 빨리 취업하고픈 비교 욕구, 큰 기업에 입사해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보다 그게 무엇을 위한 것인지, 어떤 의미기 있는 것인지 반드시 묻고 따져야 한다. 자신에게 분명한 설득과 동기가 명확해지도록 말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바로 세우는 대국민 프로젝트가 필요할 때다.
취업판을 자기중심으로 뒤바꾸는 ‘취업체인저’를 오마주한 것이 이 책의 탄생 배경이다.
자기중심의 필요와 욕구를 구분하여 목표의식을 먼저 다지고 시작해야 한다. 거기에 이 시대의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가 함께 있어야 한다.

나 중심의 진로설계, 나에게 맞는 일, 이어지는 주도적인 취업준비와 대응은 과정에서도 활력이 차고 구체적인 기대를 갖게 한다. ‘진로취업컨설턴트_취업체인저’가 구직자를 ‘취업체인저’가 되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충분히 신뢰한다. 기업에서도 함께 동행하고픈 미래형 인재들이다. 그런 예비 직업인이 되도록 막전막후에서 지원하는 이들이 ‘진로취업컨설턴트_취업체인저’들이다. 자신을 믿고 계산이 서는 취업과 이,전직을 하도록 지원해주고, 나아가 대한민국 직업인의 생애가치와 의미를 함께 찾고 유지해가는 ‘커리어디밸로퍼’, 그들의 슈퍼비전이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어떤 사회적 역할과 직업적 기능을 하는 지, ‘취업체인저’로서 구직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물리적, 심리적 지원과정에서 어떤 의식과 역량을 발휘하고 또 향상시켜가야 하는 지를 현장의 사례와 이야기, 정리 포인트 등을 통해 충분히 자각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너 자신이 되라, 다른 사람은 이미 있으니까”(오스카와일드)
 필자는 각색해서 독자들과 아래와 같은 문구로 통하고 싶다.
“나 자신을 찾자, 내가 찾고 키워야 누구든 나를 제대로 알아보니까”

저자인 양문석씨는 종합인재서비스그룹에서 13년간 신입사원 교육과 19년간 2,200명의 구직자들을 컨설팅하고, 매년 100여 명 이상을 면접 전형했다. 대학과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자기주도형 진로설계, 커리어비전, 스토리형 성공취업, 직장인 역량기반 커리어로드맵 등 직장인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생애가치에 부합되는 코칭형 ‘커리어디벨로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직업상담협회의 직업상담사 양성과정 전문위원으로 국내 진로취업컨설턴트의 ‘커리어 앤 라이프 밸런스(커라벨)’을 기반으로 고용서비스 종사자의 역량모델 및 비전체계를 보급해가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원에서 ‘고용정책’을 전공, 대한민국 종합HR서비스 리딩기업에서 기획, 고용서비스사업부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그는 대한민국 직업인들이 1주일에 하루는 일에 대한 성취감과 효능감을 느끼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 그의 생애 미션이다. 
<양문석 저/ 도서출판 더로드/ 16,000원>

[목차]

CHAPTER 01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팅’ 목적과 결과는 ‘취업체인저’다

1 자소서에서 현타 오고, 취업해도 퇴사하고픈 이유
2 “그 부서(업무)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3 천직은 없다. 남다른 몰입과 집중에 꽂힌 ‘취업체인저’
4 취업멘토 없어 어렵다 말고 스스로 ‘취업체인저’ 돼보자
5 “우리 학생들을 뽑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CHAPTER 02 구독서비스
‘진로취업컨설팅’은 개인화된 구독서비스다

1 구직자 스스로 찾아야 할 ‘이것’, 구독서비스로 가능할까
2 구직고객을 대하지 말고 그들의 ‘마음’에 들어가라
3 “정말 못 견딜 만큼 힘든 적이 있었나요?”
4 불합격 낙오자로 찍힐까 봐 취업할 생각 않는다
5 ‘진로취업컨설팅’은 가장 개인화된 ‘구독서비스’다

CHAPTER 03 관계마케팅
‘진로취업컨설팅’은 관계지향적 마케팅이다

1 팀장은 무엇으로 사는가
2 버르장머리 없는 고객
3 “도대체 어떻게 견뎌 온 거니?”
4 “사람 관계 때문에 마음고생했던 적 없었나요?”
5 “◯◯쌤, 저한테 왜 그러셨어요?
그때 ‘뼈 때리는 말’요”

CHAPTER 04 자신을 알다
“진로취업컨설턴트님은 자신을 얼마나 알고 계세요”

1 “나에게 실망했다. 왜지?”
2 “내가 궁금해졌다. 갑자기?”
3 사랑도, 일도 몰입하되 빠져 허우적대진 말자
4 나는 나 자신을 믿을 만큼 철이 들었을까
5 ‘경험’이 나만의 ‘경쟁력’이 되려면

CHAPTER 05 전문가
진로취업컨설턴트는 숙련가가 아닌 전문가여야 한다

1 평소 ‘즐길 거리’가 평생 ‘먹거리’ 될 수 있을까
2 스트레스 줄이려면 ‘일’의 본질 찾아 다시 보라
3 “같은 일을 해도 ‘효과’보다 ‘효율’ 있게 하자고요”
4 ◯◯기업, ××부서보다 직무내용·역할에 집중하라
5 한국인의 의미 있는 삶에서 ‘직업’은 한참 후순위였다?

CHAPTER 06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의 4가지 역량
intro ‘진로취업컨설팅’은 사람 + 일거리 × ‘의미·가치’에 있다

01 컨설팅·코칭 역량
감수성 대장이 소통과 통찰력도 짱!

1 이해 넘어 감정과 정서 공감하는 감수성
2 글로 써봐야 보이는 것들
3 현재는 분석이고, 미래는 해석이다

02 구직자 중심
고객의 기운이 살아나야 컨설턴트도 산다

4 [천직①] 자존감 느껴야 ‘재미’와 ‘의미’ 찾는다
5 [천직②] 대중이 모르는 가수·배우가 오래 활동할 수 있을까
6 당신의 취미, 특기 무시 말라

03 구인기업 & 직무역량 집중
구직자 알아보는 구인기업이 진짜다

7 나 맞춤인재냐고?, 기업은 인재를 알아보고?
8 구인기업, 얼마나 알고 있는가
9 내 선택에 대한 정교한 자신감+절박함 =존재감 부각

04 노동시장 이해 & 잡매칭
구직자와 궁합 맞는 비즈니스가 기준

10 “비서울지역 계약직인데 갈래요?”
11 ‘함께하자’ 악수 받는 지원자가 진짜 ‘갑’
12 진짜 ‘내 일’ 찾기까지 정규직도 의미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