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임금체불·최저임금 위반 기업 OUT!
사람인, 임금체불·최저임금 위반 기업 OUT!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2.02.1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체불 기업 원아웃 퇴출…서비스 이용 전면 금지
최저임금 위반 NO…‘공고 사전 확인 서비스’ 제공
사람인 홈페이지 이미지
사람인 홈페이지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구직자들이 부당한 대우를 겪는 일이 늘어남에 따라 이용자의 피해를 방지하고 사용성을 개선하는 정책 강화에 나섰다.

특히, 직무 관련 고민이나 문의 글이 올라오는 사람인의 ‘커뮤니티’ 서비스에 ‘임금체불 기업’과 관련된 문의가 375여건, ‘최저임금 위반 사례’ 관련 문의는 700건이 넘을 정도로 직업 안정을 저해하는 사례가 심각한만큼 채용 시장 내 만연한 문제를 더 이상 두고 보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임금체불 기업 원아웃 퇴출 … 서비스 이용 전면 금지
사람인은 관련법에 의거해 임금체불 사업주 명단을 공개하고, 4월부터 서비스 이용을 일체 정지할 예정이다. 명단 공개 대상은 고용노동부의 공개 기준일(매년 8월 31일) 이전 3년 이내 임금 등을 체불해 2회 이상 유죄가 확정된 사업주로 기준일 이전 1년 이내 임금 등의 체불총액이 3천만원 이상인 경우이다.

고용노동부가 최종 확정된 명단을 공개하면, 직업안정법 제25조의 1에 의거하여 해당 기업 명단을 게재하고, 오는 4월부터 모든 서비스를 일체 이용할 수 없도록 할 방침이다.

▲기존 등록 공고 비노출 ▲신규 공고 등록 금지 ▲인재풀(인재검색) 서비스 이용 제한 ▲이력서 접근 불가 ▲공고 상품 구매 불가 ▲신규 가입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해 다수의 선량한 기업 및 사용자들에게 피해가 없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

현재 이를 위해 분기 단위로 고용노동부의 임금체불 사업주 명단을 자동화할 수 있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구축하고, 명단 내 기업들의 서비스 이용을 자동으로 인지, 제한하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전담팀을 구성, 피해를 보는 기업들이 없도록 검수를 체계화 했다.

최저임금 위반 NO … ‘공고 사전 확인 서비스’ 제공
또한, 사람인은 이에 앞서 ‘최저임금’을 준수하고 건강한 채용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업들에게 ‘공고 사전 확인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현재 관리가 강화되고 있는 ‘직업안정법 및 최저임금법’을 준수해 공고가 게재될 수 있도록 사전에 기업들에게 최저임금법 준수 여부를 확인해 주는 것이다.

특히, 영세사업자나 관련 법 담당이 없는 소규모 기업들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관련 규정을 어길 수 있음을 감안, 사전에 최저임금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 공고 게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혹,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별도 메일로 ‘준수사항’을 안내해 줘 법규 위반 없이 안전하게 기업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24시간 모니터링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고 모니터링 전담 인원을 확대해 사용자와 기업 모두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김용환 대표는 “사람인은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취업’과 직결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만큼, 사용자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요소를 선제적으로 제거하고, 법 준수 및 채용 문화를 개선 해 업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