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관련 업종 안전사고 예방위해 9월 20일까지 집중 현장점검
물류 관련 업종 안전사고 예방위해 9월 20일까지 집중 현장점검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9.0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감독관 등 1,500여 명 투입, 전국 350여 개소 일제 불시점검
▴작업장 통로 및 중량물, ▴화물운반트럭, ▴지게차, ▴컨베이어 등 점검
평상시 발생한 모든 사고 면밀히 분석·조치, 유사 사고 예방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물류 관련 업종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대대적인 점검에 나선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물류 관련 업종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대대적인 점검에 나선다.

고용노동부는 9월 20일까지 전국의 물류 관련 업종 350여 개소에 대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합동으로 근로감독관 등 1,500여 명을 투입해 불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집중점검하는 물류 관련 업종은 산업재해보상보험 승인통계 중 11개 소업종으로 ①소형화물운수업, ②택배업, ③육상화물취급업, ④운수부대비스업, ⑤특수화물운수업, ⑥노선화물운수업, ⑦기타보관업, ⑧창고업, ⑨항만 내의 육상하역업, ⑩각종 운수부대사업, ⑪구역화물운수업) + 온라인 유통업체 등이다.

물류 관련 업종은 추석이 택배 물동량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다수의 차량(화물차, 지게차, 오토바이 등)이 오가고, 컨베이어 벨트가 작동하고 있어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은 업종이다.

특히 최근 5년 추석 전후 20일 동안 90일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그 이외의 기간보다 1일 평균 17.6%(+3.6명, 24명:20.4명) 더 많고 해마다 부상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알바생 70%는 퇴직금 수령 자격이 있는데도 퇴직금을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은 물류창고 모습)
사진은 물류창고 모습. 관련기사와 관계없음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작업장 바닥(통로), ▴화물운반트럭, ▴지게차, ▴컨베이어 등 주요 위험요인을 현장에서 중점 확인하고 개선을 지도·안내할 계획이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추석 전·후로 물품을 각 가정 등에 배송하기 위해 상하차 및 분류,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평소보다 바쁘게 작업하는 경우 자칫 안전에 소홀할 수 있다.”면서 “노사 모두는 평상시 사업장 내에서 발생한 아차사고 등 모든 사고를 면밀히 분석해 비슷한 유형의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조치와 관리상의 문제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등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주요 위험요인 지도 점검 사항
■작업장 통로 및 중량물 관련

① 미끄러짐, 넘어짐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작업장(통로)의 바닥을 깨끗하게 정리·정돈해야 합니다.

② 물품 적재장 내 안전한 통행로를 확보해야 하며 중량물 상·하차 작업 등 위험장소에 근로자의 접근을 금지해야 합니다.

③ 중량물을 입하·반출시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적절한 하역 운반기계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④ 물품 입출고 작업은 물품과 함께 떨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선을 표시하고 안전선을 넘어서지 않도록 천천히 작업해야 합니다.

■화물 차량 관련

① 화물 차량이 주.정차할 때는 차량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해야 합니다.

② 화물 상.하차를 할 때는 화물칸에서 떨어지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화물이 화물칸에서 떨어지거나 날아가지 않도록 견고하게 결속해야 합니다.

③ 화물차 위에서 작업을 할 때 물품 상·하차 작업 중인 지게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으므로 지게차의 작업이 완료된 후 작업을 해야 하고, 작업공간이 확보된 상태에서 안전모 등 개인보호구 또한 착용해야 합니다.

■지게차 관련

① 지게차 운전자는 주변을 항상 경계한 상태에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고, 주행할 때는 지게차 포크를 지면에 가깝게 완전히 내리고 주행 중에는 포크를 조작하지 않습니다.

② 지게차 주행 중에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사각지대에서 부딪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각지대에 볼록거울 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③ 지게차는 물품을 적재한 여러 팔레트를 동시에 밀거나 적재 물품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컨베이어 관련

① 컨베이어의 감김, 끼임 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방호덮개, 방호 울 및 비상정지 스위치를 설치하고 이상 유무는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② 컨베이어 정비·수리·청소 작업을 할 때는 운전을 반드시 정지하고 ‘점검 중’이라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전원스위치에는 잠금장치를 한 후 열쇠를 작업자가 보관하도록 해야 합니다.

③ 컨베이어 하부에 근로자가 임의로 출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