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예방 및 컨택센터 상담사 건강위해 마련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안전보건공단과 우체국금융개발원이 3월 25일 우체국 콜센터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취약한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보호를 위한 공동노력에 나선다.
공단은 우체국 금융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콜센터인 고객센터(본사, 서울지사, 대구지사 등 3개 지사)에 대해 정기적인 장업장 환기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 환기관리 평가도구인 '코-숨co-S.U.M(co-Safe air exchange by Untact and Mobile)'을 보급한다.
'코-숨'은 작업공간의 크기, 작업자 수, 작업시간 등 기본적인 사항을 온라인에서 입력하면 사업장 환기실태 및 환기방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환기관리 평가도구로 공단에서 지난 2020년 개발했다.
콜센터처럼 근로자가 밀집되어있거나 고객을 밀접 접촉하는 사업장에서 '코-숨'으로 자율평가 결과 고위험 취약 사업장으로 판단되면 공단에 정밀평가를 요구할 수 있다.
공단에서는 요청 사업장 중 현장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공단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해 환기실태를 정밀 측정하고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금융원은 공단에서 제공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콜센터 노동자를 위한 건강 보호 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공단의 연구개발 및 사업추진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최근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높아짐에 따라 사업장 내 환기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콜센터 근로자의 건강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게 됐고 앞으로도 취약 직종 근로자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