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문제 해결 위해 대학수업이 책상에서 현장으로 변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 해결 위해 대학수업이 책상에서 현장으로 변하고 있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6.03 09:4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대학교, 디자인씽킹 수업과 함께 할 사회적기업 모집  
캡스톤디자인, 소셜벤처창업 학생들과 14개 사회적기업과 매칭
예비사회적기업 (주)임반장고, 지역 자원 활용한 역사투어 및 힐링투어 진행
치매예방 위해 오르골 만들기 체험ㆍ시연해 보는 프로젝트도 진행
사회적기업 임반장고가 진행하고 있는 '오르골 만들기' 체험사진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사회적경제의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의 인력 양성과 청년/대학생들의 사회적경제 관련 학습과 경험의 기회 제공 역시 중요하다. 그러려면 대학생들의 사회적경제 학습과 경험이 책상에서 현장으로 바뀌어야 한다.

가톨릭대학교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월 경영학 캡스톤 디자인, 소셜벤처창업 수업을 듣는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프로젝트에 참가할 학생들을 모집한 결과 19개팀 68명이 참여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 14개 사회적기업이 최종 선정되어 이들 학생들과 매칭되어 사회적 문제를 다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비사회적기업인 (주)임반장고(대표 임종심)는 학기초 가톨릭대학교 디자인씽킹 수업을 받는 캡스톤 디자인과 2개의 ‘반창고팀’ 과 함께 사회적기업에서 학생들이 다루었으면 하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활동해 관심을 받고 있다.

임반장고가 진행하는 수업은 사회적기업을 관찰하고 인터뷰를 통한 공감하기 등 사회적문제를 정의하고 중간발표를 통해서 학기 말 최종 결과물로 학생들이 솔루션을 도출하고 그 내용을 사회적기업과 공유하는 수업이다.

특히 학생들이 도출해야 할  솔루션에는 ▲인식 개선 캠페인 ▲서비스 기획 및 테스트 ▲프로모션 아이디어 기획 및 테스트 등 사회적 문제를 풀기위한 다양한 목표들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프로제트를 진행하고 있는 카톨릭대학교 관계자는 "대학생들이 사회적경제를 어떻게 활성화 할 것인가를 놓고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 학교 수업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 문제를 직접 기획하고 서비스까지 하는 현장 수업 중심으로 전환되어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밝혔다.

임반장고가 진행하는 '마을어르신 치매예방 프로젝트 8899' /드로잉(목화)수업을 마치고

임반장고는 아이 및 어르신 돌봄(교육)서비스로 체험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재 및 돌봄(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하는 예비사회적 기업이다.

특히 초고령화시대에 따른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치매예방 차원으로 컬러링북 색칠하기와 그림그리기 등 창작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고 있으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역사투어 및 힐링투어도 진행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반창고팀은 임반장고와 함께 서소문역사공원과 서소문성지박물관, 중림동약현성당을 투어하면서 오르골 만들기 체험을 시연해 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임반장고는 역사투어에 참가하여 오르골 만들기 체험을 한 어르신들이 대만족하자 가급적이면 컨텐츠로 계속 활용할 예정이다. 또 임반장고는 '마을어르신 치매예방프로젝트 8899'도 운영하고 있는데 쪽방 어르신대상으로 7월 15일부터 8회차 진행예정이다.

이에 대해 세종대학교 박흥진 교수는 "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실 안에서 이론수업 만으로는 한계가 많다. 어떻게든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수빈 2022-06-03 23:46:41
임반장고 화이팅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당!!

Thex 2022-06-03 23:19:31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임반장고 화이팅~

bini 2022-06-03 21:13:36
멋지네요 임반장고 화이팅~!!

최아름 2022-06-03 20:49:29
넘나 좋은일을 하시네요. 임반장고 화이팅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