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 진행되는 제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 경향은?
5월 18일 진행되는 제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 경향은?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4.11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실무편 5개 과정 총 100문항 출제
중대재해처벌법·위험성 평가 등 사회적 이슈 위주 출제 예상
보기 사례에 따른 4대보험, 임금 계산 등 필수
제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이 오는 5월 18일 100분간 열린다.
제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이 오는 5월 18일 100분간 열린다.

동영상으로 보는 5월 18일 진행되는 제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 경향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오는 5월 18일 제 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을 앞두고 자격 운영팀이 시험 문항 출제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해부터 핵심 내용을 다루는 것을 중심으로 문항 수를 대폭 줄이고 시험 분야도 통·폐합한만큼 이번 시험도 실무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와 필수 내용에 대한 확인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재파견지도사 민간자격시험 출제기관은 5개 분야별 출제 문제 수와 출제 경향을 다룬 내용을 발표했다. 

먼저 5월 18일 오후 15시부터 16시 50분까지 열리는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은 크게 법률과 실무 과정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1과정은 근로자 파견 법률 등을 중심으로 70분간 근로기준법, 파견법, 4대보험 실무를 다룬다. 2과정은 근로자파견 실무 분야로 구직자 상담 및 인력수급 실무, 외국인 고용 실무 분야를 다루며 시험 운용 시간은 30분이다. 

총 100분간 진행되는 시험의 분야별 개요는 아래와 같다. 

■근로기준법 해설
근로기준법은 현행 법의 기초 지식을 묻는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이며 예년과 비슷한 수준의 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산업안전보건법 등 달라진 개정사항과 유급휴직, 최저임금 등 달라진 내용들이 많아 기존 실무자라면 오히려 문제 풀이에 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개정된 법을 중심으로 한 꼼꼼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게 출제진들의 중론이다. 

특히 해당 과목은 가장 많은 출제 문항 수인 30문항이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으로 나와 학습 시 많은 시간 분배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견법 해설
이 과목은 인재파견지도사로서의 임무수행을 위한 파견근로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파견사업주(파견사업관리책임자)와 사용사업주(사용사업관리책임자)로서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특히 최근 판례를 중심으로 한 실무 내용도 일부 담길 것으로 예상돼 업계의 주요 이슈를 파악하는 것도 맹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제진은 "효율적으로 시간 분배를 한다면 파견법 그 자체와 파견근로자 관리시 주의점 그리고 파견과 도급의 차이 등 기본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해당 분야는 문항 20개가 출제된다. 

■4대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으로 구성된 4대보험은 법률과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출제 문항 수는 20문항이다. 

최근들어 방대하게 달라진 4대보험 적용 범위, 예외 대상 등은 필수로 알고 있어야할 내용이다. 

해당 분야는 가입 요건과 실제로 계산하고 실무에서 활용해야하는 적용 문제 출제 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돼 현장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는 이들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구직자 상담 및 인력 수급
구직자 상담 및 인력수급 분야는 기존의 파견근로자 관리, 마케팅 방안 등을 두루 다뤄 이번 시험에서 가장 폭넓은 내용을 다루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면접 시 주의점이나 잡매니저의 기본적인 소양 등 사회 통념적인 내용을 묻는 문항이 많아 난도 자체는 높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면접과 채용 과정에서 필요한 스킬 등은 별도의 공부 없이 실무 지식 만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유의가 요구된다. 

마찬가지로 출제 문항 수는 20문항이다.
 
■외국인 인력수급 
출제 문항 자체는 10문항으로 가장 적은 영역이지만 최근 달라진 개정 사항이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정부가 경제활동인구 저하와 인력난에 부딪히면서 외국인력 도입을 대폭 확대하고 있고, 외국인 고용이 HR서비스 업계에 뜨거운 감자로 여겨지면서 출제도 수준 높은 문항을 구성해 실무자들이 자격증 준비를 통해 보다 양질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끔 유도할 공산이 크다. 

외국 인력 수급 분야에서는 취업 비자별 체류 기간, 불법체류, 계절근로자 등을 세밀히 다룰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19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은 특별대비 교육이 끝나는 5월 18일 목요일 오후 15시부터 진행된다. 100문항, 100시간으로 운영되며 자격시험은 학력과 연령 무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접수 기간은 5월 4일까지다. 

인재파견지도사 민간자격 시험 대비 특별교육은 5월 17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