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개념의 재정리_아웃소싱 장점과 사례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개념의 재정리_아웃소싱 장점과 사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2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적 아웃소싱 위해  커뮤니케이션, 협력, 클라이언트 조직 문화와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깊은 이해 필요
아웃소싱의 이점중 가장 큰 것은 유연성 증가다.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변동하는 요구에 따라 인력을 조절할 수 있다. 기존의 고용 계약과는 달리 아웃소싱은 기업에 확장 가능한 인력을 제공하여 필요에 따라 규모를 조정할 수 있게 한다.(자동차 생산라인의 로봇 모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한국에서 아웃소싱이 비정규직 사용이란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은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아웃소싱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비용 효율성이다. 특정 작업을 아웃소싱함으로써 기업은 노동 비용을 줄이고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에게 중요하다. 아웃소싱을 통해 이러한 기업들은 낮은 비용으로 전문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어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아웃소싱의 또 다른 이점은 유연성 증가다.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변동하는 요구에 따라 인력을 조절할 수 있다. 기존의 고용 계약과는 달리 아웃소싱은 기업에 확장 가능한 인력을 제공하여 필요에 따라 규모를 조정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계절적으로 수요가 변동하거나 시장 변화에 따라 수요가 변동하는 기업에게 특히 중요하다.

또한, 아웃소싱은 기업에 특수 지식과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아웃소싱 업체는 종종 조직 내에서 찾기 어려운 독특한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아웃소싱은 혁신적인 기술과 디지털 도구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웃소싱은 또한 기업이 규정 준수와 법적 책임을 외부 아웃소싱 업체로 전달함으로써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서 특히 중요하다. 법적 및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웃소싱은 기업이 핵심 역량에 집중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핵심 업무를 아웃소싱함으로써 기업은 성장과 수익을 도모하는 전략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혁신, 고객 서비스 개선, 빠른 시장 진입을 이끌 수 있다.

아웃소싱의 이점을 설명하기 위해 세 가지 실제 사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첫 번째 사례는 명품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특화된 온라인 소매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물류 및 창고 운영을 외부 제공업체에 아웃소싱했다. 이를 통해 회사는 비용을 절감하고 마케팅과 판매와 같은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 물류를 아웃소싱함으로써 회사는 수요가 많은 시즌에 운영 규모를 확장하고 수요가 줄어드는 기간에는 인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

두 번째 사례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품질 보증(QA) 과정을 외부 제공업체에 아웃소싱했다. 아웃소싱 업체는 자동화된 테스트 도구와 성능 측정 지표를 포함한 전문적인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시장 진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세 번째 사례는 시장 조사에 특화된 컨설팅 회사이다. 이 회사는 데이터 입력 및 처리 작업을 외부 제공업체에 아웃소싱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시장 분석과 전략 개발과 같은 핵실 역량에 집중할 수 있었다. 데이터 입력 및 처리를 아웃소싱함으로써 회사는 노동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아웃소싱 전문기업 제이앤비컨설팅의 최종열 상무는 "아웃소싱은 단순히 인력 공급 비즈니스가 아니라 인사 컨설팅 비즈니스입니다.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조직 문화, 비즈니스 목표, 그리고 인력 요구사항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아웃소싱 회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이 가장 중요성하다." 강조했다.

한국에서의 아웃소싱이 비용절감과 인건비 절감을 위해 정규직을 해고하고 비정규직을 사용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아웃소싱은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성을 확보하며 전문 지식과 기술에 접근하며 위험을 완화하고 경쟁 우위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비핵심 업무를 아웃소싱함으로써 기업은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성장과 수익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종열 상무가 강조한 것처럼,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협력,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조직 문화와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한게 현재 한국적 아웃소싱이 처한 가장 시급한 문제인 것 같다.


동영상으로 보는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아웃소싱 개념의 재정리_아웃소싱 장점과 사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