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쿠팡 vs 물류기업: 물류전략과 서비스 차이는"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쿠팡 vs 물류기업: 물류전략과 서비스 차이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28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산업경영공학박사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물류는 현대 사회에서 상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관리하는 핵심 요소로 간주된다. 이 과정은 제조부터 배송, 그리고 최종 고객에게 상품이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포함한다. 

그러나 물류 전략의 세부적인 구성과 특징은 그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시장 접근 방식, 그리고 기술 통합 정도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다.

쿠팡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로, 혁신적인 물류 전략과 서비스로 명성을 얻었다. 반면, 전통적인 물류 기업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B2B 및 B2C 고객을 대상으로 그들의 물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두 유형의 기업은 서로 다른 물류 전략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물류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하다.

■서비스 대상 및 특성
쿠팡은 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쿠팡의 주요 서비스는 ‘로켓배송’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는 주문 후 24시간 이내에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속도감은 온라인 쇼핑몰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로 간주된다. 

반면, 일반 물류기업은 다양한 산업 분야와 크기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종종 복잡한 물류 요구 사항과 장기 계약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물류 기업들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쿠팡은 자체적인 물류 네트워크와 창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상품의 효율적인 관리와 배송이 가능하다. 반면, 전통적인 물류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맞춰 유연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며,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물류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테크놀로지 및 플랫폼
쿠팡은 자체 개발한 IT 솔루션을 사용하여 물류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최적화하고 있다. 이러한 고급 기술을 통해 쿠팡은 실시간 재고 관리, 빠른 주문 처리, 그리고 효율적인 배송 경로 최적화를 실현한다. 

또한, 쿠팡의 앱과 웹사이트는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소비자가 쉽게 상품을 검색, 선택, 구매할 수 있다.

반면, 전통적인 물류기업들은 대체로 다양한 IT 솔루션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물류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게 유연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전통적인 물류 기업들은 종종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나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OMS(Order Management System)와 같은 통합된 시스템을 사용하여 물류시스템을 관리하며, 이러한 시스템은 다양한 물류 파트너와의 협력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물류 네트워크 & 재고관리
쿠팡의 물류 네트워크는 물류센터(Fulfillment Center)와 배송 Camp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배송캠프는 고객의 주소와 가깝게 위치하며,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상품을 포장하고 배송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상품은 고객에게 최대한 빠르게 전달될 수 있다. 쿠팡의 재고관리는 고도의 자동화와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IT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재고 손실을 최소화하고, 상품의 유통기한이나 품질 저하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전통적인 물류기업의 경우, 네트워크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대규모 중앙 물류센터에서 시작하여 지역별 물류 허브, 그리고 지역 내 물류 센터까지 다양한 레벨의 물류 시설을 운영하게 된다. 

이러한 구조는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상품 특성, 배송 요구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축된다. 재고관리는 전통적인 물류기업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만, 이러한 기업들은 여러 고객의 다양한 상품과 요구를 처리해야 하므로, 재고 관리 전략이 쿠팡보다 복잡할 수 있다. 

이들은 종종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을 사용하여 재고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려고 노력한다.

■서비스 품질 & 후속 서비스
쿠팡은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투자가 많다. 로켓 배송과 같은 서비스로 고객에게 신속한 배송을 약속하고, 만약 늦어질 경우에는 이를 즉시 고객에게 알림을 통해 통보한다. 

이외에도 상품의 품질, 포장 상태, 배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한다. 또한, 상품 반품이나 교환에 대한 정책도 매우 간편하게 처리되며, 고객 중심의 접근을 통해 불만 해결에 힘쓴다.

전통적인 물류기업의 경우, 다양한 고객과 계약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주를 이룬다. 따라서, 각 고객의 요구사항과 계약 내용에 따라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배송 지연, 상품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계약 조건 내에서 책임 범위와 보상 방법을 정해 처리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들은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된 직원, 철저한 상품 검수 및 안전한 배송을 위한 특별한 조치를 취하기도 한다. 후속 서비스의 경우, 계약 기간, 고객의 특별 요청 등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이를 위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전략 & 파트너십
쿠팡의 전략적 접근은 시장을 지배하는 포지션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들은 초기에 투자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로켓 배송 서비스와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도입하며 시장을 선점하였다. 이러한 전략적 행보는 그들이 고객의 신뢰를 획득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쿠팡은 파트너십을 통한 전략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여러 상품 공급자와의 강력한 협력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빠른 시간 내에 고객에게 제공하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전통적인 물류기업은 자신들의 핵심 역량 위주의 전략을 세우는 경우가 많다. 이들 기업은 자체적인 물류 네트워크 및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구축한다. 

전통적인 물류기업의 파트너십 접근법은 다양하다. 일부 기업은 다른 물류 회사나 해외 물류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려고 노력하며, 일부는 특정 산업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파트너와 협력하여 그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물류 서비스의 품질 향상, 서비스 범위 확장,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전략적 교차점: 쿠팡과 전통 물류의 미래 방향
쿠팡과 전통적인 물류기업 간의 물류 전략과 서비스 차이는 그들의 성장 방향과 시장 접근 방식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쿠팡은 기술 중심의 혁신과 고객 중심의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을 지배하였다. 

반면, 전통적인 물류기업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지향하며, 파트너십을 통한 서비스 확장을 추구한다.

이런 차이점들은 두 섹터 간의 경쟁력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쿠팡의 빠른 반응성과 혁신은 온라인 소비자의 요구를 즉시 충족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지만, 전통적인 물류기업의 안정성과 노하우는 일정한 고객층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으로의 물류 시장은 이 두 섹터의 협력과 경쟁이 복합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쿠팡의 기술력과 전통적인 물류기업의 경험을 결합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광범위한 물류 서비스가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 둘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물류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서울특별시 교통정책위원회 위원(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