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시대, 물류 기업의 위기와 기회"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시대, 물류 기업의 위기와 기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08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산업경영공학박사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우리는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국제관계는 예측할 수 없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중 무역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인해 비즈니스 환경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와 같은 대유행병으로 인해 글로벌 물류시장은 대대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들 간의 경쟁과 갈등, 협력 관계가 이어지면서 경영환경은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격변기는 물류산업에게 위기와 함께 기회를 제공한다.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다양한 국가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국제 무역에서는 더 이상 국경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불확실한 시대는 물류산업에 있어 위기의 순간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불확실한 시대에는 물류 기업은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물류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위기의 순간일 수 있지만,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불확실한 시대가 우리 물류기업에게는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기회다
공급망을 통해 다양한 국가들과 연결되어 있는 물류 기업은 불확실한 시대에 다양한 역량을 갖춰야 한다. 물류 산업이 이런 역량들을 갖추어 불확실한 시대에서도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역량, 탄력적 물류 네트워크의 구축, 클라우드 소싱 역량의 확보, 물류 서비스의 고도화와 효율화, 물류 전문인력의 육성 등의 역량을 갖추어야 하겠다. 

첫째, 디지털역량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인구구조 변화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물류기업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물류 서비스 니즈(Needs)도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 ‘물류 자동화·무인화·지능화’ 등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역량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필연적이다. 

글로벌 물류기업은 첨단 ICT를 활용한 물류 자동화, 무인화와 효율화를 통해 서비스 향상과 비용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4차산업혁명의 기술인 빅데이타, 로봇, 드론, IOT, AI, VR/AR 등 ICT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역량을 강화하여 효율화와 최적화 기업만이 경쟁에서 생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협력과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탄력적 물류 네트워크(공유물류, 공동물류)의 구축’이다
이를 위해 물류기업은 협업 문화를 활성화해야 한다. 다양한 산업군과 협력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항만, 하역시설과 장비, 물류창고, 터미널 등 물류시설, 화물차량, 컨테이너, 물류장비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별 물류회사가 소유하거나 전용하던 경직적 물류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고객 니즈에 탄력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물류 네트워크 확보가 핵심 경쟁력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탄력적 물류 네트워크’는 기업들 간의 ‘공동·공유 물류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역량은 ‘클라우드 소싱’ 역량이다
4차산업혁명, 공유경제에서는 물류서비스의 이용자(기업, 개인)도 물류기업과 같은 제공자 역할을 할 것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와 대결은 이세돌 개인과 수많은 클라우드 컴퓨터와의 대결로 볼 수 있다. 그 만큼 클라우드의 힘은 강하다. 

넷째 역량은 ‘서비스의 고도화와 효율화’이다.
물류 서비스의 고도화와 효율화는 물류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류 서비스의 고도화와 효율화를 위해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의 활용, 빅데이터 분석, 자율주행 기술의 도입, 클라우드 기술의 활용 같은 방법들이 있다. 이러한 역량들을 갖춘 물류기업은 더욱 빠르고 정확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 만족도 향상과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 역량은 ‘전문인력의 육성’이다.
물류 전문인력은 고객의 요구에 맞춘 물류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 물류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추진하여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여섯째, 물류기업들은 환경 문제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고려한 정책을 마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CSR(기업 사회적 책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지속 가능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물류 기업들은 미래 세대에게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물류기업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외 시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ESG에 기반을 둔 국제적인 환경 문제와 사회적 문제에 대처 능력을 높여야 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다.

불확실한 시대에서 물류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협업과 혁신을 추진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물류기업들은 불확실한 시대를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바꿀 수 있다.

◆정부는 물류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먼저, 정부는 물류산업에 대한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물류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을 도입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둘째, 정부는 물류산업의 국제화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외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주는 등의 외부적인 지원뿐 아니라, 물류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와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정부는 물류산업의 협력과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기업의 디지털화와 협업 문화를 활성화하고, 물류 기술과 물류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환경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정부는 물류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지속 가능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법과 제도 구축 노력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고려한 물류 정책을 마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정부는 물류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물류산업이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지원할 수 있다. 더불어, 이는 국가 경제의 성장과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물류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학계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먼저, 물류산업이 안고있는 문제와 과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류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둘째, 물류산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이를 통해 물류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 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물류기업과 협력하여 물류 기술과 시스템의 개발과 적용을 연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활용하여 물류 기업들이 수요와 공급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더불어, 물류기업의 혁신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원하며, 이를 활용하여 물류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 업계와의 교류를 활발히 이루고, 물류 관련 산학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계는 물류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더 나아가 국가 경제의 성장과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학계는 실무와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며, 물류기업과 학계의 상호 협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

◆불확실한 시대에 물류기업은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결론적으로, 물류산업은 불확실한 시대에서도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산업이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산업의 디지털화와 혁신, 인재 양성과 교육, 협력과 혁신을 지원하는 기반 환경 마련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추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이러한 변화를 지원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물류산업의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산업의 디지털화와 인프라 개발, 교육과 인재 양성, 그리고 환경 문제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계는 이러한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연구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물류산업에 적용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우리나라 물류산업은 불확실한 시대에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바꿀 수 있다. 따라서 불확실한 시대에서는 물류기업이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물류기업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물류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정부와 학계, 기업들 간의 협력을 통해 물류 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서울특별시 교통정책위원회 위원(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