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23결산, 24전망-물류(센터운영)산업] 전자상거래 성장과 기술 혁신은 내년에도 물류 산업 성장을 이끌 것
[아웃소싱 23결산, 24전망-물류(센터운영)산업] 전자상거래 성장과 기술 혁신은 내년에도 물류 산업 성장을 이끌 것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2.20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기획-아웃소싱산업 분야별 2023년 결산과 2024년 전망]
물류(센터운영)산업-삼영물류 이상근 대표로부터 듣는다

아웃소싱타임스가 지난 한해 아웃소싱산업을 돌아보고 새해를 전망하는 연말 기획특집을 마련했다. 한해동안 아웃소싱 각 전문분야에서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업계를 이끌어온 아웃소싱 전문기업대표와 전문가들로부터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산업에대한 진단과 혜안으로 예측하는 내년 전망을 인터뷰, 또는 기고형식으로 들어본다.(편집자 주)
삼영물류 이상근 대표
                       삼영물류 이상근 대표

■2023년 물류(센터운영) 산업을 총평한다면?

①성장 동향: 2023년은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물류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쇼핑의 증가는 물류 센터의 수요를 증가시켰고, 이는 전반적인 산업 성장으로 이어졌다.

②기술 혁신: 물류센터의 자동화 도입은 물류 센터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물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③환경 변화 대응: 기업들은 환경 변화, 특히 COVID-19 팬데믹 이후의 새로운 현실에 적응해야 했다. 이는 원격 근무,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 등 새로운 물류(센터운영) 전략을 필요로 했다.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이슈는?

①환경 변화: 중대재해처벌법, ESG의 확산 등은 물류 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 센터의 운영 방식과 근로자의 근무 조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②산업현장의 발전: 산업현장에서는 자동화와 디지털화가 주요한 변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물류(센터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③근로자 이슈: 근로자의 안전과 복지에 대한 관심 증가는 물류 산업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이는 더 나은 근무 환경과 근로 조건을 위한 정책과 기술적 개선을 촉진했다.

■2024년 물류(센터운영) 산업 전망은?

●성장 예측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 증가하는 소비자의 기대치, 그리고 기술 혁신은 2024년에도 물류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물류 효율성과 정확성을 증대시킬 것이다.

●부진의 가능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무역 갈등, 또는 자원 부족 같은 외부 요인이 물류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운송 비용 증가, 공급망 지연, 그리고 운영 효율성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변화 요인
ESG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증가하는 관심과 환경 친화적 물류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중요한 변화 요인이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의 복잡성 증가는 고급 물류 관리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된다.

■물류(센터운영) 산업의 문제점과 과제는?

●문제점

① 노동력 문제: 숙련된 노동력 부족, 근로 조건, 그리고 안전 문제는 주요한 고려 사항이다.

②기술 통합의 어려움: 최신 기술의 빠른 도입과 통합은 일부 기업에게 도전이 될 수 있다. 이는 비용, 교육, 그리고 시스템 호환성과 관련이 있다.

③지속 가능성 문제: 환경에 대한 영향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탄소 배출, 폐기물 관리, 에너지 사용 효율성 등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과제

①지속 가능한 물류 솔루션 개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효율적인 운영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는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 폐기물 감소 전략, 그리고 녹색 물류 실천을 포함할 수 있다.

②기술 혁신과 통합: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교육 및 개발에 투자하여 물류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법제도적 개선 필요성: 노동 법규, 환경 규제와 관련된 법적 프레임워크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의 지속 가능성과 근로자의 복지를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