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23결산, 24전망-외식 아웃소싱 시장] 다이닝 프리미엄 유지, 컨세션 급성장, 컨벤션 하락 예상
[아웃소싱 23결산, 24전망-외식 아웃소싱 시장] 다이닝 프리미엄 유지, 컨세션 급성장, 컨벤션 하락 예상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2.20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기획-아웃소싱산업 분야별 2023년 결산과 2024년 전망]
외식 아웃소싱 시장- 에프앤씨시스템 강민섭 총괄로부터 듣는다

아웃소싱타임스가 지난 한해 아웃소싱산업을 돌아보고 새해를 전망하는 연말 기획특집을 마련했다. 한해동안 아웃소싱 각 전문분야에서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업계를 이끌어온 아웃소싱 전문기업대표와 전문가들로부터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산업에대한 진단과 혜안으로 예측하는 내년 전망을 인터뷰, 또는 기고형식으로 들어본다.(편집자 주)
에프앤씨시스템 강민섭 총괄
에프앤씨시스템 강민섭 총괄

1. 2023년 외식 아웃소싱 시장에 대한 간략 총평
▲ 2023년은 각 직종별 아웃소싱 시장의 큰 변화가 있던 한 해 였다고 생각하며, 그 중 특히 외식 산업은 코로나 종식과 함께 격변의 시기 였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에프앤씨시스템의 경우 2020년 ~ 2022년 외식분야 매출이 400억원에서 2023년 약 700억원으로 증가했을 만큼 정신없는 한해가 되었다. 

2. 외식 아웃소싱 산업의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하는 이슈
▲ 2023년, 외식 아웃소싱 산업은 기본적으로 홀과 주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다이닝 분야를 제외한 홀 인력들의 인공지능(AI) 대체 현상이다. 이러한 변화는 외식 산업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동향이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홀 인력의 인공지능 대체는 자동 주문 시스템, 스마트 테이블 서비스, 그리고 AI 기반의 음식 추천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써 고객은 빠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으며, 업주들은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주방을 대표하는 쉐프들에 대한 수요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전과는 달리 쉐프들은 단순한 조리 인력으로만 봐선 안 되고, 최고의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의 전문성과 기술력이 요구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더욱 다양하고 고품질의 요리를 원하며, 쉐프들은 이에 부응하여 창의적이고 특별한 요리를 제공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외식 아웃소싱 업계는 디지털 기술과 전문성이 결합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산업 참여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산업의 미래는 더욱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방향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가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3. 2024년 외식 아웃소싱의 예측
▲ 2024년, 외식 아웃소싱 산업은 혁신과 다양한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특히 ㈜에프앤씨시스템은 컨벤션, 컨세션, 다이닝 세 가지 부문을 구분하여 예측을 진행하였다.

●컨세션 사업: 급성장의 흐름
컨세션 사업 부문은 2024년에 급격한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 및 행사에서의 아웃소싱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에프앤씨시스템은 컨세션 사업에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고,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이닝 사업: 프리미엄 운영으로 유지
다이닝 부문은 프리미엄 운영을 유지하며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고객들은 더욱 특별하고 퀄리티 높은 다이닝 경험을 원하고 있으며, 에프앤씨시스템은 다이닝 분야에서의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미엄 다이닝의 유지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컨벤션 사업: 감소로 예측
반면에, 컨벤션 사업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코로나 이후 원격 근무 및 비대면 회의의 증가로 인해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와 컨벤션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에프앤씨시스템은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여 디지털 기술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전망 속에서 에프앤씨시스템은 세밀한 시장 분석과 유연한 전략 수립을 통해 2024년 외식 아웃소싱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에프앤씨시스템의 한해 결산과 새해계획
▲ 에프앤씨시스템은 2023년 한해를 매출 성장과 세전 이익의 증가로 마무리하며, 코로나 종식에 따른 사업 정상화의 기미를 보인 한 해였다. 전년 대비 매출 성장률은 70%에 이르며, 세전 이익은 30% 증가한 성과를 기록했다.

2023년 동안 에프앤씨시스템은 외식분야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식재물류센터 및 식재가공제조라인 등의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다각화된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2024년에는 에프앤씨시스템이 새로운 도약을 이룰 한 해로 예정되어 있다. 핵심 목표는 전년 대비 35%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사업 영역에서의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하면서도, 외식 아웃소싱의 질적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에프앤씨시스템은 현재 외식 아웃소싱 분야에서 지속성장 가능한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된 신사업을 준비 중이다. 이는 시장 트렌드에 부응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중점을 두며,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