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아웃소싱 기업 영업마케팅 전략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아웃소싱 기업 영업마케팅 전략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3.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의 시대, 아웃소싱 기업 영업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생성형 AI가 수행할 수 있는 영업마케팅 업무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타킷 고객을 선정하는 방법
아웃소싱 영업마케팅 업무별 인공지능 도구와 사용방법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아웃소싱 기업의 영업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진은 인공지능이 생성한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아웃소싱 기업의 영업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AI 기술의 적용은 다양한 영업마케팅 업무에 혁신을 가져오며, 특히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그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호의  아웃소싱 기업, 어떻게 하면 영업마케팅을 잘할 수 있을까?에 이어 아웃소싱 기업의 영업마케팅에서 생성형 AI가 할 수 있는 업무와 그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알아본다.

■생성형 AI가 수행할 수 있는 영업마케팅 업무

신규 고객 창출 전략
생성형 AI는 시장 분석부터 타겟 고객 선정까지 아웃소싱 기업의 신규 고객 창출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AI는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 고객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포럼에서의 브랜드 언급을 모니터링하여 신규 고객 창출 기회를 식별한다.

맞춤형 콘텐츠 제작
생성형 AI는 타겟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통한다. 이를 위해 AI는 고객 데이터와 시장 동향을 분석하여 타겟 고객의 관심사와 필요에 맞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는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캠페인, 블로그 글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다.

맞춤형 제안서 및 영업 자료 준비
아웃소싱 서비스 제안을 위한 맞춤형 제안서와 영업 자료 준비에도 생성형 AI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AI는 각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와 목표를 분석하여 맞춤형 제안서를 자동으로 작성한다. 이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하며, 영업 팀이 더 많은 고객과 더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객 관계 관리(CRM)의 최적화
생성형 AI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관계 관리를 최적화하는 데 기여한다. AI는 고객의 구매 이력, 선호도, 상호작용 기록 등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AI는 고객 서비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고객 지원을 가능하게 한다.

영업 성과 분석 및 최적화
마지막으로, 생성형 AI는 영업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업 전략을 최적화한다. AI는 영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성공적인 영업 전략과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한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영업 팀은 전략을 조정하고, 더 나은 영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챗GPT를 활용하여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나 온라인 리뷰를 분석할 수 있다.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타킷 고객을 선정하는 방법

아웃소싱 업무를 제안할 수 있는 영업 가능 고객을 선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챗GPT를 활용하면 이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다음은 챗GPT를 활용하여 타겟 기업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기업 프로파일링: 챗GPT를 활용하여 기업의 업종, 규모, 위치, 성장률, 비핵심 업무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다. 이를 통해 아웃소싱이 필요한 기업을 식별할 수 있다.

비핵심 업무 분석: 기업의 비핵심 업무를 분석하여 아웃소싱의 필요성과 효과를 평가하다. 이를 통해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안할 가장 적합한 기업을 찾을 수 있다.

시장 동향 및 경쟁사 분석: 챗GPT를 활용하여 시장의 동향과 경쟁사의 전략을 분석하다. 이를 통해 아웃소싱 서비스가 필요한 산업 분야나 기업을 파악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리뷰 분석: 챗GPT를 활용하여 기업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나 온라인 리뷰를 분석하다. 이를 통해 기업의 문제점이나 아웃소싱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예측 모델링: 챗GPT를 활용하여 기업의 아웃소싱 필요성을 예측하는 모델을 구축하다. 이를 통해 미래에 아웃소싱 서비스를 필요로 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할 수 있다.

맞춤형 제안서 생성: 선정된 타겟 기업에 대해 맞춤형 제안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맞는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다.

각종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들의 이미지.

■아웃소싱 영업마케팅 업무별 인공지능 도구와 사용방법

인공지능(AI) 도구와 플러그인을 활용해 업무를 효율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국내에서 접근 가능한 플랫폼 위주로 소개한다.

1. 영업 전략 및 고객 관리를 위한 AI 도구: Salesforce Einstein
도구 설명: Salesforce Einstein은 고객 관계 관리(CRM) 플랫폼인 Salesforce에 통합된 AI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영업 예측, 고객 행동 분석, 맞춤형 캠페인 제안 등을 제공한다.

사용 방법:
Salesforce 공식 웹사이트(https://www.salesforce.com)에 방문해 계정을 생성한다.
Salesforce Einstein 기능을 활성화하고,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한다. 
Einstein Analytics를 사용해 영업 데이터를 분석하고, Einstein Prediction Builder로 맞춤 예측 모델을 만든다.
Einstein Campaign Insights를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2. 콘텐츠 생성 및 마케팅 자동화: HubSpot
도구 설명: HubSpot은 마케팅, 영업, 고객 서비스를 위한 포괄적인 플랫폼으로, AI 기반의 콘텐츠 생성 및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 방법:
HubSpot 공식 웹사이트(https://www.hubspot.com)에 가입한다.
마케팅 > 콘텐츠 생성 도구를 선택하여 블로그 포스트, 이메일 캠페인, 소셜 미디어 포스트 등을 생성한다.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사용해 잠재 고객에게 자동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전송한다.

3. AI 기반 고객 서비스: Zendesk Answer Bot
도구 설명: Zendesk Answer Bot은 AI를 활용하여 고객 문의에 자동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고객 지원 솔루션이다.

사용 방법:
Zendesk 공식 웹사이트(https://www.zendesk.com)에서 계정을 만든다.
Answer Bot을 활성화하고, 고객 지원 팀이 자주 받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시스템에 입력한다.
고객이 질문을 하면, Answer Bot이 자동으로 관련된 답변을 제공한다.

4. 영업 자동화 솔루션: Zoho CRM
도구 설명: Zoho CRM은 영업 팀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CRM 소프트웨어이다.

사용 방법:
Zoho CRM 웹사이트(https://www.zoho.com/crm)에 방문하여 가입한다.
영업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자동화 규칙을 생성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한다.
리드 관리, 이메일 마케팅, 영업 예측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영업 성과를 극대화한다.

5. 고객 선정 및 타겟팅: LinkedIn Sales Navigator
도구: LinkedIn Sales Navigator
링크주소: https://business.linkedin.com/sales-solutions/sales-navigator

사용법:
LinkedIn Sales Navigator에 가입하고 로그인한다.
타겟팅 옵션을 사용하여 비핵심 업무를 아웃소싱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찾는다. 이때, 업종, 기업 규모, 지역 등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관심 기업을 저장하고, 해당 기업의 결정권자와 연결 요청을 보냅니다.
연결이 수락되면, LinkedIn 메시지를 통해 아웃소싱 서비스에 대한 제안을 시작한다.

6. 시장 분석 및 경쟁사 조사: SEMrush
도구: SEMrush
링크주소: https://ko.semrush.com/

사용법:
SEMrush에 가입하고 로그인한다.
'Market Explorer' 기능을 사용하여 타겟 시장의 동향과 경쟁사 정보를 분석한다.
'Keyword Magic Tool'을 사용하여 관련 키워드와 검색량을 분석하여,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얻는다.

7. 제안서 및 계약서 작성: PandaDoc
도구: PandaDoc
링크주소: https://www.pandadoc.com/

사용법:
PandaDoc에 가입하고 로그인한다.
'Templates' 섹션에서 제안서나 계약서 템플릿을 선택한다.
템플릿을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한다.
완성된 문서를 고객에게 전송하고, 온라인으로 서명을 요청한다.

8.  CRM 플랫폼: Pipedrive
도구: Pipedrive
링크주소: https://www.pipedrive.com/ko

사용법:
Pipedrive에 가입한다.
영업 파이프라인을 설정하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한다.
Pipedrive의 이메일 통합 기능을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자동화한다.
대시보드와 보고서를 사용하여 영업 활동과 성과를 분석한다.

9. 영업 예측과 추천: Microsoft Dynamics 365 for Sales
도구: Microsoft Dynamics 365 for Sales
링크주소: https://dynamics.microsoft.com/ko-kr/what-is-dynamics365/

사용법:
Microsoft Dynamics 365에 가입하고 Sales 모듈을 구독한다.
고객 데이터를 입력하고, 영업 활동을 관리한다.
Microsoft Dynamics 365의 AI 기능을 활용하여 영업 예측과 추천을 받는다.
대시보드와 보고서를 사용하여 영업 성과를 분석한다.

10. 기업 프로파일링: Clearbit
도구: Clearbit
링크주소: https://clearbit.com/

사용법:
Clearbit 웹사이트에 가입한다.
Clearbit Enrichment API를 사용하여 기업의 기본 정보를 수집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타겟 기업을 선정한다.

11. 비핵심 업무 분석: IBM Watson Analytics
도구: IBM Watson Analytics
링크주소: https://www.ibm.com/kr-ko

사용법:
IBM Watson Analytics에 로그인한다.
기업의 비핵심 업무 데이터를 업로드한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아웃소싱의 필요성과 효과를 평가한다.

12. 시장 동향 및 경쟁사 분석: Tableau
도구: Tableau
링크주소: https://www.tableau.com/

사용법:
Tableau에 로그인하고 시장 데이터를 업로드한다.
시장 동향과 경쟁사의 전략을 분석하기 위한 대시보드를 생성한다.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영업 전략을 세운다.

13. 소셜 미디어 및 온라인 리뷰 분석: Brandwatch
도구: Brandwatch
링크주소: https://www.brandwatch.com/

사용법:
Brandwatch에 로그인한다.
기업의 소셜 미디어 계정과 온라인 리뷰를 연결한다.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점이나 아웃소싱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다.

14. 예측 모델링: RapidMiner
도구: RapidMiner
링크주소: https://altair.com/altair-rapidminer

사용법:
RapidMiner에 로그인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업로드한다.
예측 모델을 생성하고 훈련시킨다.
모델을 활용하여 아웃소싱 필요성을 예측한다.

아웃소싱 기업이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실질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다.

기술 파악: AI 기술과 그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목표 설정: AI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마케팅 및 판매 과제를 정의한다.
솔루션 선정: 과제 해결에 적합한 AI 기반 솔루션을 선택한다.
통합 계획: AI 솔루션을 기존 시스템과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계획을 수립한다.
실행 및 평가: 솔루션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개선한다.

생성형 AI의 발전은 아웃소싱 기업에게 영업과 마케팅 전략을 혁신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