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직업소개사업소다…코로나19 특별 방역점검 시행
이번엔 직업소개사업소다…코로나19 특별 방역점검 시행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12.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민간위탁사업 '잡모아' 방문해 현장 살펴
내년 국민취업지원제 예산, 올해보다 확대 편성해 60만명 지원
고용노동부가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을 점검하면서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민간위탁기업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고용노동부가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을 점검하면서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민간위탁기업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콜센터 사업장에 이어 직업소개사업소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이 이뤄졌다.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오미크론 등 돌파변이를 막기 위해 집단감염 취약 사업장 및 시설을 방문해 사전 예방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지난 12월 10일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국민취업지원제도 민간위탁기관인 '잡모아' 동대문지점을 방문해 방역관리 현황 점검에 나섰다. 

이번 방문 점검은 12월 한달간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특별방역현장점검'의 일환으로 대면접촉이 잦은 직업소개사업소가 대상이 됐다. 현장점검에는 방역실태 및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고용서비스 경향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 1주년을 맞아 지원이 더 필요한 이들에게 필요한 핵심고용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고용정책실장은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 방문자 이력 관리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취약계층에게 취업지원서비스와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행된 제도로 취업성공패키지 대비 약 2배 수준 많은 49만여명이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중 요건을 충족한 41만여명에게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가 제공 중이다. 

코로나19 이후 필요성이 높아진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시스템인 비대면 상담실도 구축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제도를 시행하면서 청년 등 현장 목소리, 코로나19에 따른 지원 필요성에 따라 합리적으로 소득·재산요건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경험 요건도 개편해 제도를 신속히 현장에 안착시켰다.

내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예산은 1조 4965억원으로 총 60만명으 ㄹ대상으로 맞춤형 취업지원프로그램과 생계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Ⅰ유형 지원인원을 50만명으로 확대(2021년 40만명, +10만명)하였으며, 청년 지원인원도 25만명(2021년 23만명, +2만명)으로 확대했다.

고용노동부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일경험 프로그램 강화와 취업역량평가를 합리적으로 개편하는 등 맞춤형 취업활동 고도화를 추진한다. 또 적극적으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집중 취업 알선기간은 반드시 설정토록 하고 취업알선 전담팀도 시범 운영한다.

2022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예산
2022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예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