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속이 뒤집혔다?', '노란 물을 토했다?'는 어떤 현상이고 왜 그럴까?
[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속이 뒤집혔다?', '노란 물을 토했다?'는 어떤 현상이고 왜 그럴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9.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이 뒤집혀서 죽는 줄 알았어요ㅠㅠ”. “노란 물을 토하기까지 했어요”. “메스껍고 어지러워 죽는 줄 알았어요”. 등 이상증세에 따른 다양한 현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말이다. 

격렬한 경기가 펼쳐지는 스포츠 현장! 그리고 생활체육현장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각종 경기들! 
대부분 긍정적인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가끔은 어쩔 수 없이 부정적인 신체반응을 경험하거나 호소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된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는 어쩔 수 없이 기후환경에 따른 발생하는 빈도가 증가한다. 스포츠 현장의 지도자나 선수들, 일반인들도 가끔 경험하고 있지만 그 원인이나 예방, 사후 대책에는 생각만큼 적극적이지 않아 약간은 안타깝기도 하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 운동 중에, 또는 운동 후의 급격한 탈수에 의한 ‘전해질 소실에 의한 불균형, 부족현상’으로 나타나는 신체반응으로, 질병에 걸린 것이 아니다.

그럼 ‘전해질’이란?
이론적으로 보면 물에 넣었을 때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나뉘는 물질(수분, 조직, 혈액에 존재), 영양학적으로는 나트륨(Na), 칼륨(K), 칼슘(Ca), 마그네슘(Mg),염소(Cl)~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무기염류(mineral, 無機鹽類)를 아우르는 단어이다. 

미량일지라도 각종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대사노폐물 배출, 세포 안에서 영양소의 이동, 신경 근육기능, 수분균형, 체액의 pH, 산도조절)하게 도와주는 필수 영양소이다. 

신체에 나타나는 본인이 직감하거나 남들이 봐서 알 수 있는 이상증세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심장 박동수의 증가, 잦은, 연속되는 헛구역질과 메스꺼움, 구토, 소화불량(설사, 변비 등)
2.전신 무력감, 피로감, 감각이 둔해짐, 위약감, 불안과 흥분, 예민해짐
3.근육경련, 두통, 복부통증
4.어지러움, 의식장애, 방향감각저하, 부정맥,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저하~ (정상적인 심신상태에서 발현되는 기시감(旣視感), ‘데쟈뷰’(déjà vu)현상이라고도 하나~정신착란 현상(精神錯亂, mental confusion, mental storm, abalienation)이 근접한 표현임)

예방방법으로는 평상시 불균형, 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균형 잡힌(편식, 과도한 절식, 과음 등의 금지, 다양한 채소+과일) 식사가 중요하다. 

즉시 대처방법 또는 사후 처치로는 시판되고 있는 전해질 음료(이온음료, 스포츠 음료)와 짭짤한 채소반찬(나박김치?)이나 국물 등의 즉각적인 섭취 등이 있다. 

표현이야 그럴싸하지만 현실에서 어떤 식사를 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할 수도 있다. 무기질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음식으로부터 공급을 받아야 한다. 

칼슘, 철, 요오드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무기질은 천연식품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평상시 식사에서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천연식품을 골고루 먹을 만큼 충분한 생활여건이 녹록치 않고, 가공식품, 맵고 짜고 달달한 즉석식품, 외식 등이 일상화 되다보니 결핍이나 과잉, 불균형의 가능성이 잔존하고 있다. 골고루 잘 먹는 것도 운동의 일부임을 명심하자.

*조금 덜 먹고 조금 더 움직이자.
**누죽달산: 누우면 죽고 달리면 산다.
***운동은 치킨처럼: 무산소(근력) 운동 반+유산소(달리기) 운동 반
***닦고(심장, 혈관 안팎을) 조이고(근육, 인대, 건 등을) 기름치자(조금 덜 먹고 일찍 자자)

이윤희 (yhlee@posyko.com)
-운동생리학 박사
-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 부위원장(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전 2020도쿄올림픽 특별지원팀(영양분과위원)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프로스포츠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과 건강,영양 관련 수많은 기업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3급
-풀코스 마라톤 250여회 
-울트라마라톤 60여회 완주 매니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