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챗GPT·Bard가 답하는 '파운드리 아웃소싱과 주요기업'
[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챗GPT·Bard가 답하는 '파운드리 아웃소싱과 주요기업'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1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lobal Foundry Revenue Share Q2 2022
Global Foundry Revenue Share Q2 2022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챗GPT' 등 AI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챗GPT 등 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간의 업무 효율성이 10배이상 난다고 한며, 이제는 AI가 아닌, AI를 비서처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활용 못하는 사람을 실직자로 만드는 세상이 도래했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 등 AI기술 활용의 일상화를 돕기 위해 본지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탐색과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에는 챗GPT·Bard의 답변과 정확성을 비교해 보기 위해 '파운드리 아웃소싱과 주요기업'에 대해 질문을 해 보았다. 기타 Bing·클로바X 등에도 질문을 해 보았지만 기대했던 답변 수준에 못 미치고 너무 많은 내용 나열로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어 소개는 생략한다.

챗GPT와 Bard의 답변은 빠르고 내용도 충실하지만 부정확하거나 확인이 필요한 답변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교차검증이나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이번 질문에서도 부정확하거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호 교차 검증을 해 보았다. 아래 답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정확한 답변이 제시될 수 있으니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질문자가 답변에 대한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다른  정보소스를 통해 검증하고 확인하는 노력도 요구된다.   
 
■챗GPT
▶질문1: 파운드리아웃소싱에 대해 설명해주고, 대표적인 사업내용과 기업도 소개해줘

▶답변1
파운드리(Foundry)는 금속이나 다른 소재를 주조하여 부품이나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주로 금속 주조 공정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세라믹스, 플라스틱, 유리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루기도 합니다. 파운드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자동차 산업, 항공 우주 산업, 전기전자 산업, 에너지 산업 등에서 사용되는 부품을 생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사업 분야별로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과 간단한 회사 소개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산업:
-대표 기업: "TOSTEN (토스텐)"
회사 소개: TOSTEN은 일본을 기반으로 하는 금속 가공 전문 기업으로,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파운드리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요구에 맞춰 고품질의 부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공 우주 산업:
-대표 기업: "Precision Castparts Corp (푸싱)"
회사 소개: 푸싱은 미국을 기반으로 하는 금속 부품 제조 기업으로, 항공 엔진, 항공기 구조 부품 등을 생산하는데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금속 주조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부품을 제공하며, 항공 우주 산업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산업:
-대표 기업: "Samsung Electro-Mechanics (삼성전기)"
회사 소개: 삼성전기는 한국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 부품 제조 기업으로, 다층 기판 및 다양한 전자 부품을 제조합니다. 다양한 소재와 가공 기술을 활용하여 전자 제품의 핵심 부품을 공급합니다.

○에너지 산업:
-대표 기업: "General Electric (GE)"
회사 소개: GE는 미국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에너지 및 기업 서비스 기업으로, 에너지 발전 및 관련 장비를 제조합니다. 파운드리 공정을 통해 에너지 산업에서 필요한 다양한 부품을 공급합니다.
이는 각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 중 일부이며, 각 분야마다 더 다양한 파운드리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각 기업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질문2
'파운드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팹리스)로부터 반도체 칩의 설계 데이터를 받아, 이를 기반으로 웨이퍼 생산, 패키징, 테스트 등의 제조 공정을 수행하는 기업'이라는 설명이 있는데, 이는 위에 답변하고 내용이 다른데 이유를 말해줘

▶답변2 
죄송합니다. 이전에 제공한 답변에서는 파운드리(Foundry)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포함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와 기업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파운드리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었고, 특정한 산업 분야나 기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니었습니다.

파운드리가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팹리스)로부터 반도체 칩의 설계 데이터를 받아, 웨이퍼 생산, 패키징, 테스트 등의 제조 공정을 수행하는 기업이 맞습니다. 이러한 파운드리는 주로 반도체 제조 공정을 전문으로 하며, 주로 반도체 산업에서 활동합니다.

다시 한 번, 이전에 제공한 내용과 혼란스러웠을 수 있어 죄송합니다. 파운드리의 정확한 의미와 역할을 설명해드린 것입니다.

▶질문3
그러면 이전 답변을 무시하고 다시한번 정확하게 파운드리 사업분야를 설명해주고, 사업분야별로 대표적인 기업과 회사소개도 부탁해. 그리고 미래 전망도 알려줘

▶답변3 
파운드리(Foundry)는 반도체 제조 공정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팹리스(Fabless)"로부터 반도체 칩의 설계 데이터를 받아와 웨이퍼(반도체 제조 공정 전 단계) 생산, 패키징, 테스트 등의 제조 공정을 수행합니다.

파운드리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웨이퍼 생산 (Wafer Fabrication): 실리콘 웨이퍼 위에 다양한 반도체 소자들을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반도체 칩의 핵심이 되는 소자들이 형성됩니다.

○패키징 (Packaging): 웨이퍼에서 생성된 칩을 보호하고 외부 환경과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패키징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 단계에서는 칩, 이어서 패키지로 봉인된 반도체 칩이 최종적으로 제조됩니다.

다음은 각 분야별로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과 간단한 회사 소개입니다:

○TSMC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대만반도체제조, 台灣積體電路製造公司): TSMC는 대만에 본사를 둔 세계적으로 가장 큰 파운드리 기업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에서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고급 생산 기술을 제공하며,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생산을 진행합니다.

○GlobalFoundries (글로벌파운드리즈): GlobalFoundries는 미국을 기반으로 하는 파운드리 기업으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반도체를 생산합니다. 항공 우주, 자동차, 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래의 반도체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Samsung Foundry (삼성 파운드리):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부문으로, 한국을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제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첨단 생산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전 세계적으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미래 전망에 대해서는 현재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더욱 미세한 공정과 높은 성능을 갖는 반도체 생산 기술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공 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의 분야에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파운드리 기업들은 계속해서 기술 개발과 생산 능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Bard
▶질문1:파운드리아웃소싱에 대해 설명해주고, 대표적인 사업내용과 기업도 소개해줘

▶답변1 
-파운드리 사업분야

파운드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팹리스)로부터 반도체 칩의 설계 데이터를 받아, 이를 기반으로 웨이퍼 생산, 패키징, 테스트 등의 제조 공정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파운드리는 크게 공정 기술과 제품 종류에 따라 사업 분야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정 기술에 따른 파운드리 사업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파운드리: 널리 사용되는 표준 공정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TSMC, 삼성전자, UMC, SMIC 등이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파운드리: 최첨단 공정을 이용하여 고성능, 저전력의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TSMC, 삼성전자, 인텔 등이 있습니다.

○특수 목적 파운드리: 특정 응용 분야에 특화된 공정을 이용하여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GlobalFoundries, TowerJazz, STMicroelectronics 등이 있습니다.
제품 종류에 따른 파운드리 사업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CPU, GPU, 통신칩, 이미지센서 등 다양한 시스템 반도체를 생산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TSMC, 삼성전자, UMC, SMIC 등이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 DRAM, NAND Flash 등 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TSMC,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운드리 기업

○TSMC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대만의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으로, 세계 최대의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약 599억 달러, 영업이익은 약 272억 달러입니다. 공정 기술은 12nm~3nm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amsung Electronics)
대한민국의 반도체 기업으로, 세계 2위의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약 564억 달러, 영업이익은 약 225억 달러입니다. 공정 기술은 14nm~3nm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 모두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UMC (United Microelectronics Corporation)
대만의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으로, 세계 3위의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약 243억 달러, 영업이익은 약 83억 달러입니다. 공정 기술은 12nm~7nm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SMIC (Semiconductor Manufacturing International Corporation)
중국의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으로, 세계 4위의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매출액은 약 151억 달러, 영업이익은 약 18억 달러입니다. 공정 기술은 28nm~14nm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파운드리 산업은 반도체 산업의 핵심 분야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5G, AI,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고성능, 저전력의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 파운드리와 특수 목적 파운드리 분야의 성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질문2
'파운드리 아웃소싱은 기업이 제품을 생산할 때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 파운드리(주로 금속 가공 등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 위탁하여 생산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는 설명이 있는데, 이게 맞는 말인지 궁금해

▶답변2
네, 맞는 말입니다. 파운드리 아웃소싱은 기업이 반도체 칩의 제조를 외부 파운드리에 위탁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합니다. 파운드리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막대한 투자 비용과 운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제조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파운드리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운드리 아웃소싱은 기업의 기술력과 독립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파운드리의 생산 일정과 수율에 따라 제품의 출시가 지연되거나 품질이 저하될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파운드리 아웃소싱은 반도체 산업에서 점차 확산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파운드리 아웃소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반도체의 설계가 복잡해지고, 제조 공정이 고도화되면서, 기업이 자체적으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설명에서 "주로 금속 가공 등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라는 부분은 약간 부정확한 표현입니다. 파운드리 아웃소싱을 하는 회사는 반도체 제조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금속 가공 등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도 파운드리 아웃소싱을 할 수 있지만, 이는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