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아웃소싱 Q&A] 잡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직업소개소·아웃소싱 Q&A] 잡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1.03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매니저 업무영역은 인력수급, 거래처 관리, 마케팅 등 전분야에 해당
잡매니저 성향은 친화력과 적극성, 학습능력 필요
취업위해 인재파견지도사, 직업상담사, 경비지도사 등 관련 자격 취득시 도움
네이버 카페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 게재된 잡매니저 채용공고
네이버 카페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 게재된 잡매니저 채용공고

[질문] 안녕하십니까!
작년에 군부사관 제대한 서울 거주 25살 남성입니다.
전역후 진로를 고민하던 중 잡매니저에 대해서 알게되어 준비해보려합니다.

도급/파견 직원 관리및 인력배치같은 업무라하여서 부사관출신 경험도 있고 활동적인편이라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보유중인자격증은 1,2종 면허증만 있으며 자차 보유중이며 운전경력은 3년됐습니다.

학력은 고졸인데 어떤 자격증을 따야지 잡매니저가 될수있을까요?

[답변] 잡매니저는 맨파워(인력)를 매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파견업체나 HR아웃소싱기업에서 근무하는 관리자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업무영역은 거래처 발굴과 관리, 인력수급과 배치, 현장직원(파견 및 도급직원) 관리, 입사에서 퇴사까지 행정업무, 인허가 관련 대관업무, 노동부 등 유관기관 대관업무, 감독기관의 지도점검 대응, 홍보 및 마케팅 등 광범위합니다.

성격적 유형은 친화력이 있고 적극적이면 도움이되고, 공부하는게 습관화 되어 있는 학습능력이 필수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잡매니저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할 분야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분야는 법률분야로 근로기준법 및 관련 법률들(최저임금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성희롱 예방법 등), 파견법, 경비업법, 4대보험 관련 법률,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장애인고용법), 중대재해처벌법 등등.

근로자파견 등  HR아웃소싱 사업은 근로자를 근간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근로자 고용과 사용시 적용되는 모든 법률과 해당 사업을 규정하고 있는 개별법을 깊이있게 이해해야 실무를 할 수 있고, 성공적인 직장생활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현장별 특성에 맞는 학습과 경험도 필수입니다. 예를들어 물류센터 업무를 하기위해서는 물류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콜센터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관련업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데.... 거래처와 현장이 수 십~ 수 백군데 이다보니 해야할 공부도 많고, 해도 해도 끝이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전문성을 갖추게 되면 그 어떤 직업보다 고수익의 전문가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잡매니저로 입사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자격은 따로 없지만, 인재파견지도사, 직업상담사, 경비지도사 등 실무에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을 따놓으면 도움은 됩니다. 

잡매니저로 취업하는 방법은 취업사이트나 네이버 카페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 채용공고가 많이 나오고 있으니, 학력 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회사에 지원을 하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