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41] Aging in Place 구현, 노후 주택 리모델링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41] Aging in Place 구현, 노후 주택 리모델링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2.06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세비앙(주) 디자인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
ㆍ인하대학교 노인학과 교수
ㆍ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미국 은퇴자협회(AARP)에서 실시한 2021년 여론조사에 따르면, 최소 50세 이상의 사람들 중 75%는 그들의 집에서 가능한 한 오래 살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나이가 들면서 친척과 함께 산다거나, 도움을 받는 생활 공동체에 살기를 원하지 않는 편이다. 대신에 고령자가 되더라도 가급적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망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노년 전문가이자 컨설팅 회사 Customized Aging의 공동 설립자인 이브 힐(Eve Hill) 대표는 주택 리모델링 프로젝트들은 집을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또한, 고령화 인구의 필요와 욕구는 노후화된 주택의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고령자들의 독립성을 연장하기 위해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Aging in Place 리모델링
Aging in Place 리모델링은 사람들의 신체적 제약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관리하기 쉽게 집을 개조하는 것을 말한다. 

욕실에 안전손잡이(grab bar)를 설치하는 것과 같은 일부 개조는 간단한 편에 속하지만, 주택 리모델링에 관한 프로젝트는 시간, 계획 그리고 자금이 필요한 영역이다. 

또한 나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고려하는 방법도 리모델링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부분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예로는 넓어진 출입문, 휠체어 경사로, 터치가 없는 수전, 모션 센서 등과 같은 가전제품 등이 있다.

통상적인 Aging in Place 리모델링
전미주택건설협회(NAHB)에 따르면, 가장 흔한 노화 주택 리모델링 요소로는 안전손잡이, 개방형 욕실 등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복지용구 기반한 주택 리모델링 요소에 대해 살펴보자. 

안전손잡이 
고령자의 생활환경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설치된 안전손잡이는 낙상과 같은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공간을 더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안전손잡이는 일반적으로 욕실, 주방 및 복도의 벽에 부착된다.

워크인 샤워실과 워크인 욕조
워크인 샤워실 개방적이고 장벽이 없는 샤워 공간으로 진입이 가능하며, 워크인 욕조는 낮은 진입 문턱으로 설계되었으며 종종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손잡이가 포함되어 있다.

양변기 시트 상승
화장실 변기 위에 걸맞는 두꺼운 변기 시트는 다리에 힘이 약한 사람들이 변기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부 "키 큰 변기" 디자인에는 측면의 지지 손잡이와 조절 가능한 다리가 포함되어 있다.

샤워의자
샤워 의자는 가볍고 견고한 시트로 종종 곰팡이 방지 플라스틱과 녹슬지 않은 금속으로 만들어져 샤워하는 사람에게 추가적인 지지를 제공할 수 있다.

계단 리프트
계단 리프트는 사람이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계단 벽을 따라 설치된 트랙에 전동 기어가 부착된 좌석이다. 직선 계단 리프트, 곡선 계단 리프트 및 실외 계단 리프트가 포함된다.

리프트 의자
리프트 의자는 모터가 내부에 있는 리클라이너 스타일의 쿠션 의자로 파워리프팅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사람이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거나 안전하고 쉽게 앉을 수 있도록 부드럽게 보조해준다. 

홈 엘리베이터
집 안팎에 설치할 수 있는 가정용 엘리베이터는 모터, 도르래 시스템 또는 유압 펌프로 구동되는 강철 케이블을 사용하여 사람을 집의 한 층에서 다른 층으로 운반하는 것을 도와준다.

침대 레일
침대 레일은 사람들이 침대에서 밖으로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위치를 바꾸거나 침대를 드나들 때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휠체어 경사로
휠체어 경사로는 휠체어 사용자가 계단을 오를 수 있게 해준다. 휠체어 경사로 유형에는 경량 휴대용 경사로, 모듈식 경사로가 포함된다.

이상으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복지용구 기반한 주택 리모델링 제품에 대해 알아봤다. 우리 주변의 나이들어가는 부모님이나, 노후 준비 측면으로 주변에 고령친화제품 체험시설을 직접 찾아가 더 많은 제품을 직접 살펴보길 권한다. 

김수형 세비앙(주) 디자인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
ㆍ인하대학교 노인학과 교수
ㆍ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