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26] 직업소개소 알선분야 분포와 소개직종(Item) 선정 방법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26] 직업소개소 알선분야 분포와 소개직종(Item) 선정 방법
  • 편집국
  • 승인 2021.12.10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 소개 분야는 건설인력▶ 식당·파출▶ 공장▶ 상용▶사무 ▶간병▶전문직순
자본력, 역량 등 자신의 능력에 맞게 소개직종 선정하는게 중요
무계획, 무대포, 무집중 상태에서 무작정 욕심부리는 건 금물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국장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국장

앞에서 여러번 설명한 대로 창업하기 전에 심사숙고할 분야가 주로 소개할 직종(Item)의 선택입니다. 저희 리크루트센터에서 1개월간 창업자를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한달 내내 가장 강조하고 같이 고민하는 부분이 주 소개직종 선정입니다. 이게 정해지지 않으면 다른 작업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별의미가 없습니다. 

입지, 거래처 발굴 계획과 세일즈 키트(회사소개서, 견적서, 계약서 등), 인력수급 방법, 벤치마킹 및 현장실습, 예산 및 자본계획도 아이템에 따라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업도 마찬가지이지만 아이템 선정이 사업의 90%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직업소개소 주 알선분야
직업소개소 주 알선분야

우선 한국고용정보원 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직업소개소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소개직종의 분포와 특징을 알아보고, 창업시 고려할 수 있도록 아이템별 특징을 4~5회로 나누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유료직업소개소에서 주로 소개되는 분야는 건설인력(52.2%) 〉 식당·파출(36.7%) 〉 공장(16.9%) 〉 상용(15.4%) 〉 사무(14.5%) 〉간병(14.2%) 〉전문직(9.2%) 순입니다. 

기타 32.3%는 분류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구분이 어렵지만 물류인력, 콜센터 상담원, 미화원, 택배기사, 라이더, 농어촌인력, 방문판매사원, 여관 및 펜션 인력, 행사인력(예식장, 호텔, 판촉, 단기 알바 등)이 포함된 듯 합니다. 

창업시 아이템 선정도 위 순서에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의 자본력과 처지에 맞게 선정하면 됩니다. 욕심이 앞서 많은 자본력이 필요한 아이템을 하겠다고 무대포로 달려들거나, 집중하지 않고 무계획으로 무작정 달려드는 건 금물입니다.

모든 통계자료는 무시하지 못할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충분히 시행착오를 거치며 형성된 집단지성이 반영된 자료이기 때문에 개인의 믿지 못할 감보다 훤씬 현실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력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직종을 선택할 때는 위 표에 제시된 통계자료를 반드시 반영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다음회부터는 시장에서 주로 소개되는 직종별 특징과 수익모델,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