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국가차원의 물류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국가차원의 물류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1.02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산업경영공학박사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물류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물류 전문 인력의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디지털 전환 가속화’, ‘플랫폼 산업 활성화’가 촉진되면서 물류산업의 패러다임은 급변했기에 이에 대응할 물류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은 최근 첨단기술의 발달로 과거와 전혀 다른 제조, 유통, 서비스 거래 방식들이 출현함에 따라 큰 변화를 맞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은 화물자동차에 의존하는 도로운송 중심의 특징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기존 화물자동차, 이륜자동차, 자전거, 전동킥보드 그리고 심지어 여객용 자동차까지 활용할 뿐아니라, 친환경· 무인화물차, 드론, 배달로봇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시도되고 있다. 

다양한 첨단 모빌리티의 등장과 함께 물류산업의 중심이 산업물류에서 생활물류로 전환되면서 스마트물류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다.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팬데믹이 몰고온 뉴노멀 시대에는 비대면, 공유, O4O, 홈코노미 등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생활 밀착형 맞춤물류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들의 생활 속에 물류가 깊이 들어오면서, 물류의 중심이 산업물류에서 생활물류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더욱 다양해진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는 하이퍼 로컬 기반의 개인맞춤형 스마트물류시스템 구축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또한 도시물류는 다양한 개인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소량 주문과 빠른 배송, 배송장소의 지정, 배송시간의 지정, 조립, 설치, 반품, 회수 등의 물류 서비스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산업물류 중심의 물류센터 시설과 장비, 운영방식으로는 대응하기 어렵다. 

도시외곽의 물류센터 규모는 수 십만㎡ 이상의 규모로 대형화되고 있다. 도심내 소규모물류센터(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 MFC)에서는 다품종, 소량, 다빈도, 빠른 배송을 에 대응해야 한다. 이런 문제해결은 스마트물류 시스템 만이 가능하다.

◆정부와 지자체의 스마트·디지털 물류 정책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2020년 4월에 디지털 물류확대를 위해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약칭 물류시설법)」을 개정했다. 이법에서는 AI,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첨단 시설, 장비와 시스템을 도입해서 효율성, 안전성, 친환경성이 우수한 물류시설을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하여 행정적, 재정적 혜택을 주는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또 2021년에 처음 공모한 ‘디지털 물류실증단지조성 지원사업’은 디지털 물류기술을 활용해 교통혼잡, 안전사고 등 도시물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선도사업을 발굴,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과 ‘물류시범도시 조성 지원사업’이 있다. 

이중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은 로봇·드론 등 스마트 물류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도시에 새로운 물류서비스를 실증하는 사업이다. ‘물류시범도시 조성 지원사업’은 물류시설, 물류망 등 신규 도시를 대상으로 물류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 공공기관은 규모, 특성 등을 감안하여 각 5~2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대상지역의 물류계획을 마련하고, 서비스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관리기관인 국토연구원은 선정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사례 소개 등 확산활동을 해 나가고 있다. 

국토부는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으로 2021년에 4건, 2022년에 4건 등 총 8건을 선정했고, ‘물류시범도시 조성 지원사업’으로 2021년 2건, 2022년 2건을 선정했다.

◆디지털 물류 서비스는 첨단 기술의 개발, 구축, 운영시스템이 요구된다
스마트 물류센터에는 AI,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첨단 시설, 장비와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고 고도화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먼저, 디지털 물류서비스는 로봇·드론 등 스마트 물류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구축하고, 활용하여 디지털 물류서비스를 구축하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이 서비스의 주요 기술은 △로봇·드론 배송 등 교통안전 디지털 물류기술, △농촌마을의 디지털 공동 보관함 기술과 순회 집화 기술, △공유물류 플랫폼 구축 기술, △온라인 도매시장 구축 기술, △동네 공동배송센터 구축과 운영 기술, △우리시장 신선상품 빠른 배송 구축과 운영 기술, △주유소 복합화에 필요한, 드론, 배달로봇, 스마트 MFC 구축 기술 등의 개발, 구축, 운영기술, △공유물류망 구축을 통한 당일배송 기술, △바이오 의약품 콜드체인 물류체계의 기술 개발, 구축, 운영기술, △농촌마을 라스트마일의 기술 개발, 구축, 운영기술 등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스마트 팩토리와 통합된 개념에서 디지털 물류기술을 개발, 구축, 운영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물류시설과 물류망 등 신규 도시를 대상으로 물류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물류시범도시 조성에는 환경, 미래, 다차원 공간체계, 도시 재정비 등과 조화된 물류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입각해 기존의 물류 개념을 넘어 도시계획, 건설, 교통, 환경 등을 고려한 스마트 물류 기술이 필요하다.

◆물류분야 스마트·디지털 전문인력 유입이 필요하다
아직은 역량 갖춘 인력의 물류분야에 선호도가 낮고, 기존의 물류전문인력이 타산업으로 유출이 심각해 신규유입과 동시에 이탈 방지책 마련이 필요하다. KDI 조사에 따르면 물류기업은 핵심적 물류인력 충원 양적 수준을 69%가 다소 부족, 매우 부족 의견을 냈다. 

이에 반해 핵심적 물류인력 충원 질적 수준은 29.3%만 미흡하다고 의견을 냈다. 이는 물류기업은 질적 수준을 따지기보다는 양적 충원이 더 절실함을 반증하고 있다.

이 조사에서 핵심적 물류인력 충원을 위해 필요한 것은 ①연봉, 복지 향상, ②물류인력 양성, ③전문교육기관, ④예산지원 ⑤산학 인력양성 연계 프로그램 순서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구직자나 사회의 물류분야에 대한 실상보다 낮은 인식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물류’하면 택배, 퀵을 연상하여 3D 업종 또는 반 사회적 인식, 연봉과 복리 수준이 타 산업에 비해 크게 낮다는 인식, 근무장소도 외곽에 있는 물류센터 만을 연상해 전문인력 구인의 어려움이 크다.

물류분야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ition)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유인과 이탈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정책지원도 필요하다. 디지털전환은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IoT, 클라우드 컴퓨팅, 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면서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인재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전환 기술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 추진에 있어 대기업은 내부전담인력과 외부 인력 충원이 비중이 높지만, 중소기업은 외주가 내부인력 보다 비중이 커서 안정성과 지속성의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공공차원에서 개발된 디지털 기술의 보급이 필요하다. 또한 공공차원에서 전문인력이 산업현장을 방문하는 맞춤형 교육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물류 전문인력의 양성과 육성을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먼저, 전문인력은 물류와 ICT, AI, 빅데이터 등 스마트·디지털 기술을 동시에 이해하는 인재가 필요하다. ICT 등의 전문인력은 물류에 대한 세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물류 대한 집중 교육이 필요하다. 

동시에 물류 전문인력은 ICT 등에 대한 이해 정도가 낮아 이에 대한 집중 교육이 필요하다. 더불어 물류와 스마트·디지털을 동시에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강사진 양성이 필요하다.

둘째, 물류실무와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물류는 산업별로 물류절차나 공정, 업무 실태 등이 매우 다양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실무를 충분히 습득할 수 있는 물류현장의 체험도 중요하다. 또 중소물류기업의 스마트·디지털 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공공차원의 기업 전담 멘토제, 전문 강사 파견과 주기적 재교육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산-학 양면 지식 보유 전문가의 양성과 산-학간의 교류 증대가 필요하다. 학생들이 물류기업과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인턴, 현장학습 등 산-학 연계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기업과 대학뿐 아니라 정부의 인턴 임금 지원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또 교수와 기업이 물류기술의 연구와 상용화를 위한 공동 프로젝트 활성화하면 서로 들에게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하다. 

이를 위해 기업체 근무 인력의 대학(원) 교육시 전형과 장학금 등 우대 같은 정부차원의 인센티브 제공 등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또 대학과 물류기업간 협의체 구성과 기술 애로 해소를 위한 간담회 등을 정례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물류분야에 인재 영입과 함께 타산업으로 유출을 막을 지원도 필요하다. 산업물류는 국가 경쟁력에 중요한 산업으로 우수 인재들이 물류산업 내지 물류중소기업에 근무시 인센티브 제공 정책이 필요하다. 

생활물류도 국민 생활에 밀접한 환경, 노동,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물류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므로 타 산업 대비 낮은 처우를 보완할 수 있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중소물류기업 근무중인 전문인력은 타 산업 대비 낮은 처우로 타산업으로 유출을 막지 못해 특단의 정책 지원이 있어야 건강한 산업 생태계 형성이 가능하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국토교통부 규제심사위원  (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