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 CEO칼럼] 월명(月名)과 결혼기념일(結婚紀念日) 
[전대길 CEO칼럼] 월명(月名)과 결혼기념일(結婚紀念日)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1.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2024년 새해 달력의 월별(月別) ‘영문명(英文名)’의 유래를 살펴보았다. 

* January(1월)...새해 문을 여는 첫 달 이름은 Rome의 ‘야누스(Janus) 神’에서 유래했다. 하늘 문을 여닫아 아침을 밝게 하고 황혼을 오게 하는 神이다. Jan은 January의 약자(略字)다. 

* February(2월)...정화(淨化)를 뜻하는 라틴어 ‘Februarius’에서 유래했다. Rome 시대 2월은 정화(淨化)의 달이다. 2월 15일은 Februa의 속죄와 신에게 참회하며 제물을 바치는 제사(祭祀)를 지내는 날이다.  

* March(3월)...Rome 전쟁의 神인 ‘Mars’에서 유래했다. 전쟁과 정복을 중시한 Rome는 BC 45년까지 March가 새해 첫 번째 달이었다. 

* April(4월)...아무도 정확히 모른다. 사랑의 신인 ‘Venus’의 그리스 이름인 Aprotite의 와전(訛傳)인 April, Aphrilis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To Open(개화)’을 뜻하는 라틴어 ‘Aperire’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 

* May(5월)...‘Mercury 神’의 어머니 ‘Maia’에서 왔다는 설과 Rome 평의회 원로원인 ‘Majores’의 명성(名聲)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있다. 

* June(6월)...Rome ‘Jupiter 神’의 아내인 ‘Juno’에서 왔다고 한다. Rome 평민회의는 ‘Junius’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

Julius Caesar 像
Julius Caesar 像

* July(7월)...로마의 장군이자 클레오파트라의 연인이었던 Rome 황제 ‘Julius Caesar’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 August(8월)...줄리어스 시저의 후계자이며 조카인 ‘Gaius Julius Caesar Octavianus(옥타비아누스)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다.  

* September(9월)...라틴어 ‘Septem’에서 유래했다. ‘Seven’(7)이란 의미다. 기원전 700년 정도까지 7번째 달이었다. 로마 2대 왕 ‘Numa Pompilious’가 태음력을 304일에서 355일로 바꿨다. 

* October(10월)...October도 September처럼 2개월이 늦춰진 이름이다. 라틴어에서 Octo는 '8'을 뜻한다. 

* November(11월)...September처럼 본래 뜻보다 2개월이 늦춰진 이름이다. 라틴어 ‘Novem’은 숫자 '9'를 뜻한다.  

* December(12월)...어원상으로 10월을 나타낸다. September처럼 2개월이 늦춰져 12월이 되었다. 라틴어에서 ‘Decem’은 '10'을 의미한다. 

결혼기념일은 결혼 후 특정 주년(周年)마다 부부의 건강을 기념하는 날이다. 그리스도교 국가에서는 종교·정치·단체·개인 등을 기념하는 날이나 창립기념일을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우리 (주)동양EMS 회사도 2023년 11월 17일에 창립 20주년 기념일(Anniversary)을 맞아 3,000명 임직원이 자축(自祝)한다.

결혼 50주년 기념일 금혼식(金婚式) 
결혼 50주년 기념일 금혼식(金婚式) 

결혼기념일은 부부생활의 중요한 기념일(Anniversary)이다. 은혼식(銀婚式)과 금혼식(金婚式)을 으뜸으로 친다. 9세기 영국 문헌에는 결혼 후 5년째는 나무(木), 15년째는 동(銅), 25년째는 은(銀), 50년째는 금(金), 60년째는 회혼례(回婚禮) 등 기념일(Anniversary)을 5번 정한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75년째 결혼기념일(Anniversary)인 금강석혼(金剛石婚)/Diamond결혼기념일)을 참으로 중요시한다. 이러한 풍습은 점차 호화롭고 사치스럽게 변천해 왔다. 

결혼 10년째를 주석(朱錫), 20년째를 도기(陶器)로 정했다. 동시에 15년째를 동(銅)으로 바뀌어서 7회로 늘어났다. 그 후 다시 결혼 후 1년째는 종이<紙>, 4년째는 가죽(革), 30년째는 상아(象牙), 40년째는 모직(毛織), 45년째는 명주(明紬)라고 새로 정해서 결혼기념일이 13회로 늘어나게 되었다. 

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다. 
결혼기념일 1주년(紙婚式)→4주년(革婚式)→5주년(木婚式)→10주년(朱錫婚式)→15주년(銅婚式)→20주년(陶器婚式)→25주년(銀婚式)→30주년(象牙婚式)→40주년(毛織婚式)→45주년(明紬婚式)→50주년(金婚式)→60주년(回婚式)→75주년(金剛石婚式/Diamond婚式)이다.

미국인들은 결혼기념일에 성대한 연회(Party)를 연다. 1~5년째까지는 해마다 파티를 열며 그 후에는 5년마다 연다. 은혼식과 금혼식이 추가되었다. 이밖에 파티를 열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집에서 조촐하게 파티를 연다. 

결혼기념일 선물은 1년째는 '지혼식(紙婚式)'이기 때문에 종이로 된 물건을 선물한다. 예를 들면 그림이나 책을 선물한다. 은혼식(銀婚式)에는 남편은 아내에게 은(銀) 제품을 선물한다. 아내도 남편에게 남편이 좋아하는 은(銀) 제품을 선물한다. 

가족이나 친지도 은혼식(銀婚式)을 맞는 부부에게 은(銀) 제품을 선물한다. 특별히 귀금속이나 보석의 이름이 붙은 결혼기념일에는 가족 친지들이 주인공에게 꽃(花)을 선물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해로(偕老)한 부부가 혼인한 지 60년째에 자손들이 부모를 위해서 회혼례(回婚禮)를 성대하게 연다. 100세 장수시대(長壽時代)에는 노부부의 결혼 75주년 기념일을 맞아 ‘Diamond 결혼기념 축하연’을 여는 가족들이 늘어나고 있다.    

결혼 75주년을 기념하는 Diamond Wedding
결혼 75주년을 기념하는 Diamond Wedding

인간의 삶을 요약한 <인생 여정표(人生旅程表)>다.  
* 0세 : 인간의 탄생(誕生)~유년기(幼年期)
*10세 : 沖年(충년), *15세 : 志學(지학), *16세 : 瓜年(과년), 
*20세...남자 20세는 弱冠(약관), 여자 20세는 芳年(방년)이다. 
*30세 : 而立(이립), 立志(입지), *40세 : 不惑(불혹), *50세 : 知天命(지천명), 
*60세 : 耳順(이순), 六旬(육순), *61세 : 還甲(환갑)  *62세 : 進甲(진갑), 
*70세 : 古稀(고희), 從心(종심), 七旬(칠순), *71세 : 望八(망팔), 
*77세 : 喜壽(희수), *80세 : 八旬(팔순), 傘壽(산수), *81세 : 望九(망구), 
*88세 : 米壽(미수), 쌀 미(米)자를 파자(破자)하면 八十八(88)임. 
*90세 : 九旬(구순), 卒壽(졸수), * 91세 : 望百(망백), 
*99세 : 白壽(백수), 百자에서 一을 빼면 흰 白자가 됨. 
*100세 : 上壽(상수), 期願之壽(기원지수), *111세 : 皇壽(황수), 120세: 天壽(천수)다. 

<연애(戀愛)는 필수(必須), 결혼(結婚)은 선택(選擇)이다>라며 독신주의(獨身主義)를 고집하는 젊은 선남선녀(善男善女)들이 있다. 그런데 남성일 서강대학교 명예교수는 아들 결혼식장에서 <결혼생활(結婚生活)은 책임(責任)>이라고 신혼부부에게 당부했다. 

부부생활을 하다가 서로 등지고 헤어지는 이혼율(離婚率)이 증가하는 추세다. 졸혼(卒婚)하는 노부부(老夫婦)도 눈에 띈다. “우연(偶然)이 인연(因緣)을 낳고 운명(運命)을 바꾼다”는 이야기가 있다. 

인간사(人間事)는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하여튼 남녀 간의 결혼(結婚)은 인간의 본능(本能)이자 인생(人生)의 대사(大事)임은 분명하다. 

해마다 젊은 남녀들의 결혼율(結婚率)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결혼한 부부의 출산율도 0.7명이란다. 젊은이들의 결혼이 늘어나고 출산율도 늘어났으면 좋겠다. 

끝으로 독자 여러분께서 건강(健康)하고 행복(幸福)하게 결혼 75주년인 금강석혼(金剛石婚/Diamond 婚)을 맞기를 바라며 천수(天壽)를 누리길 기도(祈禱)한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 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